발악(發惡)은 멈추고 악발(握髮)은 하자!
참으로안타깝고얄궂은운명이다.일국을이끌고갈지도자를뽑는다는게마치동물의세계에서나봄직한‘약육강식’이적용되어야한다는게참으로안타깝고,상대방을꺼꾸러트리지못하면자신이도태하거나치명타를입고스러져야하는게얄궂다는것이다.더구나소위본선도아닌예선전이랄수있는한가족끼리의경쟁이치열(熾烈)함을넘어발악적(發惡的)폭로와고자질로변질되어사생결단을내려는작태를보고있을때,‘아~!또물건너갔구나!’하는비탄(悲嘆)이절로나왔으나말도많고탈도많은‘한나라당대선후보검증청문회’를보고좀은마음이놓인다.

두후보중하나는결정적인흠결(欠缺)로치명타를입을것으로조마조마했지만,다행한것은항간의의문이나문제점이그분들의해명을듣고보니충분히납득이가고이해가가는것이었다.검증청문회의주목적은후보의지도력과도덕성의검증이겠으나지도력검증은간곳없고도덕적기준만을강요받은(?)아쉬움이있긴하지만그런대로무난한검증을마쳤다고할수있을것이다.다만양시쌍비(兩是雙非)라는말이있듯,양쪽다일리가있어시비를가리기가더헷갈리고어려움이있겠지만,더이상은검증이라는이름을빌려경쟁이치열(熾烈)함을넘어발악적(發惡的)인‘네가티브’까발리기폭로와고자질은멈추어야할것이다.

토포악발(吐哺握髮)이라는고사성어가있다.주(周)나라는무왕이창업을하지만,무왕이죽고그의나이어린아들성왕(成王)이제위에오르자많은중신들이주무왕의동생인주공단(旦)을부추기며직접왕권을장악하라는유혹을하지만,주공단은그유혹을일거에뿌리치며어린조카를보필하여주나라700여년역사의초석을다진다.그런단(旦)의아들백금이노나라땅에봉해져떠나게되자,이런말을해주었다."나는한번씻을때세번머리를쥐고,한번먹을때세번음식을뱉으면서천하의현명한사람들을놓치지않으려고했다."이는식사를하다가도내사람이될만한인물이라면대화를하기위해입안의씹든음식을뱉어버리고,머리를감다가도물에젖은머리카락을움켜쥐고라도상대방을환영한다는것이었으니인재하나라도더포섭하려는지극한정성이었을것이다.

조만간일정한날짜가되면두후보중한사람이국민의여망에따라한나라당의후보로선택될것이다.문제는승리를위해상대방에게패악질에가까운마음의상처를입혔다면,과연그상흔이쉽게아물겠는가가걱정스러운것이다.듣고보면그도저도다옳은싸움일랑이제그만했으면한다.자신의승리를위해없는사실을만들고부풀려상대에게치명타를먹이는골육상쟁(骨肉相爭)을멈추라는것이다.이나라모든국민의지상과제는정권교체에있는것이다.정권교체만된다면어느쪽이되었든함께할내사람이요현명한인재(人材)들인것이다.그래서“발악(發惡)은멈추고악발(握髮)은하자!”는것이다.

조식의칠보시(七步詩)자두연두기(煮豆燃豆箕)로오늘썰의의미를갈음할까한다.

煮豆燃豆기콩을삶는데콩대를때니

豆在釜中泣솥안에있는콩이눈물을흘리네.

本是同根生본디같은뿌리에서태어났는데

相煎何太急어찌그리도세차게삶아대는가.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