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짜에 놀아나는 대한민국.
용(龍)타령과도회(韜晦)

유비가황숙(皇叔:황제의아저씨)의지위에오른뒤황제의부탁을받고잠시내직에있을때의일이다.말이황숙이지실권은하나도없고,국사의모든전권은승상인조조가전횡을부리며요인들의일거수일투족을감시하고있었고,오히려황숙이라는지위때문에유비는그블랙리스트의으뜸에있었다.유비입장으로서는어떻게든조조의보이지않는감시망에서탈출을해야만했다.그래서생각해낸것이자신의집후원(後園)에밭을갈아씨를뿌리고물을주며세월을흘려보내는것이었다.당연히조조의의심에서벗어나기위한수작인것이다.그러든어느날조조는유비를승상부로초청을받는다.그것은유비의동태를직접점거하기위한조조의호출인셈이다.두사람은승상부의후원에앉아정답게(?)대작을하며이런저런얘기를나누지만사실은불꽃튀기는신경전을벌이며서로간의속내를떠본다.마침검은구름이뭉게뭉게일고비바람이불며금방이라도소나기를쏟을것같다.그모습은마치용이막승천하는형상그것이었다.그모습을본조조는당대의영웅호걸들을용에비유하여이름을거명하며입에올리지만,그누구도허명(虛名)만잔뜩할뿐진정한영웅은없다고한다.다만진정한용(龍)은‘조조자신과유비’밖에없다며비행기를태우는찰라뇌성벽력이천지를뒤흔드는것이었다.유비는그천둥번개소리에손에쥐고있던수저를떨어트리며깜짝놀라는시늉을한다.조조는유현덕의그모습을보고핀잔과조롱을동시에보내유현덕에대한의심을푼다.

포커페이스

추석연휴에‘타짜’라는영화를방영해준다.자세히보질못해,뭔내용인지는잘모르겠지만전문도박꾼들의얘기다.전문도박꾼이란도박판에서상대를속여승부를가리는사람들이다.그영화를대충보며어째서도회란단어가뇌리를스치는지잘모르겠지만,도회(韜晦)의글자풀이를하면,도(韜)는‘칼집에꽂은칼을넣어두는자루’라는의미고,회(晦)는그믐밤또는캄캄하다는의미인것이다.칼집에넣은칼을다시자루에넣었으니얼마나감추고또감춘것이겠는가.도회란,자신의재능이나지위따위를숨기고감추는것을뜻하며계략에의한속임수라할것이다.계략의바이블육도삼략(六韜三略)도이‘도(韜)’자를쓰는것이다.따라서도회란현대식표현으로바꾼다면‘포커페이스’라고할수있을것이다.수천만금이오가는포커판에서아무리좋은패이거나나쁜패가들어와도그기분을얼굴에드러내지않아야하는것이다.지독히어려운상황에서도뛸듯이기쁜상황에서도무표정해야하며마음의동요를얼굴에나타내지말아야하는것이다.그것이진정한승부사인것이다.유비는도회를함으로서조조의손아귀에서벗어날수있었고조조가친거물을벗어나역사의한장을메우고촉(蜀)나라를세우는위업을달성했던것이다.그르므로유비야말로희대의‘포커페이스’이며진정한‘타짜’인것이다.진정한타짜,진짜포커페이스에걸리면난다긴다하는웬만한도박꾼들도아작이나고작살이나는것이다.꾀주머니,잔대가리의대명사조조가유비에게당하는것을보더라도그렇다.

타짜에놀아나는아마추어와대한민국.

일반적으로어떤분야에서최고의지위에오르는인물을입신(入神)의경지또는9단이라고도한다.그러나9단의경지보다한수위가타짜인것이다.그런데정말혐오스러운것은그놈의타짜스스로가‘하우스’까지개장하고고리까지뜯어가는형국인것이다.아마추어도박꾼들은타짜에게잃을것다잃고다시대가리숙여가며새로운밑천을꾸어가며정치적도박에열중하는악순환을거듭하고있는것이다.어떤놈들은타짜와눈을맞추겠다며타짜의집을꼴방구리쥐새/끼드나들듯하기도,어떤놈은패를받아보고성질난다며잠적을하기도,또어떤놈은패가나쁘면단한번도참지못하고제성질다부리며얼굴이붉으락푸르락변한다.그런놈들이도박을하겠다고뛰어들었으니이얼마나한심한얘긴가말이다.이놈들은용의승천의의미를모른다.진정한용은승천하기위해도회(韜晦)한다는사실조차도모른다.타짜는그런것들을악용하는것이다.타짜의사전엔은퇴란없다.끊임없이어떤정치적이슈를생산해내며타짜로서의지위를누린다.아니그렇게되도록밤낮으로기도(企圖)하는것이다.타짜는오늘도유유자적하며아마추어도박꾼들을조종하고,놈들은그렇게타짜에게놀아나고있는것이다.아니우리대한민국자체가타짜에게놀아나고있는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