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냥개 주인의 안목과 권력무상.
가끔씩TV에비쳐지는사냥개들의모습을본다.개주인의명령이떨어지자사냥감(멧돼지)을향하여요란하게짖으며달려간다.그리곤잠시후길게혀를빼물고헉헉거리는모습과함께그목적물은축널어져있다.곧이어뒤따라온주인을향하여“나잘했지!?”하는모습으로꼬리를흔들며주인나리의칭찬과함께수고로움의대가를바라는눈빛이애처롭다못해처연(悽然)할정도다.원래사냥개란주인에게절대복종하겠다는충성맹세(?)가있은뒤길들여지는것이다.따라서‘복종과충성’을빼놓고사냥개를논할수없는것이다.

정치의속성상어떤새로운정권이태동하면주인(권력자)에의해이런저런사냥개들이소용되고어쩌면어떤놈말대로통치권의수단으로필수불가결한것이기도하다.그런과정속에복종과충성을다짐하며사냥개는만들어(임명)지는것이다.일단사냥개로점지(?)된이상그사냥개는주인을위해목숨을다바쳐짖고물어뜯고해야한다.그것이모든사냥개의본능이자의무인것이다.

일단사냥개로길들여지면언제나주인의지근거리에서주인을보호하고주인의명령에따라짖기도,또는어떤대상물을물어뜯기도해야하는것이다.그렇게함으로서주인의지위와사냥개의본분관계가성립되고,때로는사냥개로서의효용가치가없어지면삶아먹기도하는것이세상의이치인것이다.그러나무엇보다도진짜사냥개는자신이삶기는운명에처해져도주인을향해으르렁거리거나물어뜯지않는다는것이다.그런데근간에들어변종사냥개가더러있는모양이다.

노무현정권의가장악랄했던언론통제수단,일명‘취재지원선진화’가마지막단말마적기승을부리던지난대선을며칠남겨두지않은구랍(舊臘)12일경찰청송고실을지키든기자들을저녁이나먹자며거짓으로유인한뒤송고실의문을폐쇄하고그것도모자라경찰청청사입구에검색대와차단문을설치하여의경을배치하고기자출입을통제하는등,노무현정권의마지막사냥개노릇을한이택순경찰청장이정해진임기2년을마치고퇴임식을앞둔기자간담회에서“정부의방침을실천해야하는기관장입장에서여러분들에게본의아니게불편과긴장을야기했다”며그소회를밝혔다는것이다.

불법을저지른삼성을두둔하고자함이아니고….사정이좀다른얘기지만,요즘한창세간의이목을집중시키는‘삼성특검’도그렇다.10년가까이그집단의중책을맡았던사냥개가양심선언(?)이라는미명아래주인을물어뜯는경우이다.못배우고무식한조폭들도제주인을위해모든걸안고은팔찌를차거나영어(囹圄)의몸이되어의리를지키는데,그만한위치에있던자가제주인을향하여포악하게짖으며물어뜯는것은인륜을저버린것이다.

뿐만아니다.“로스쿨`지역배려’원칙”싸고청와대와·교육부,사상초유의팽팽한신경전을벌이고있다는것이다.불과며칠전만하더라도언감생심꿈에서조차‘청와대의요구를무시한채독자적발표’를한다거나신경전을벌일수있었을까?어쩌면이런현상은몇몇사냥개들만국한된행동은아닐것이다.불과한달후사냥개주인의권력이완전소진(消盡)되면항명하는사냥개도있을것이고,양심선언을빙자하는사냥개가속출할것이다.이런것을두고권력의무상함이라고해야하나?

그러나저러나괘씸한사냥개도문제지만더큰문제는사냥개주인의안목(眼目)이아닐까싶다.저런안목이니5년간에걸쳐나라를망치고조진게아닐까?모쪼록새로들어서는정권은이런일들을타산지석으로삼아옛사냥개주인의전철을밟지말았으면….하는마음에서해보는소리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