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난 돌과 낭중지추(囊中之錐)
두단어의공통점은끝이뾰족하고날카롭다는것이다.먼저사기(史記)평원군열전에나오는누구나다아는얘기한토막.전국시대말엽의일이다.진(秦)나라의공격을받은조(趙)나라혜문왕(惠文王)은동생평원군(平原君)을초(楚)나라에보내어원병을청하기로했다.원래평원군은자신의집에식객(食客)3000을둘정도로명망이높은인물이었고,그중에서밥값좀시킬만한인물20명을선발하여가기로했으나19명은선발이되었으나1명이모자랐다.그는늘자신의식객중에출중한인물이많음을자랑했는데,3000명씩이나되는인물중에쓸만한인재1명이없다고한탄할때,모수(毛遂)라는식객이자천(自薦)하고자신을함께데려가달라고나섰다.

평원군이그를바라보며말하기를“무릇현명한사람의처세는비유컨대송곳이주머니속에들어그끝이보이는것과같다.이제선생이나의문하에삼년이되었으나,내가아직들은바가없으니,이는선생이가진재주가없음이라.”라고하자,모수대꾸하기를“신은,이제오늘주머니에넣어주시길청하는것입니다.일찍주머니속에넣어주셨다면,이내자루까지나와있었을것이니,비단송곳끝뿐이겠습니까?”그말을들은평원군은두말없이모수를수행원으로뽑았고,초나라에가서모수덕분에일을잘처리하고할수있었다는고사이다.

또채근담에있는얘기도한토막연구해보자.

작위(爵位),불의태성(不宜太盛).태성칙위(太盛則危).

능사(能事),불의진필(不宜盡畢).진필칙쇠(盡畢則衰).

행의(行誼),불의과고(不宜過高).과고칙방흥이훼래(過高則謗興而毁來)…..

즉슨,너무높은지위에있지말라.너무높으면위태롭다.

능숙한일이라도힘을다쓰지말라.다쓰게되면쇠퇴한다.

행실을너무고상하게하지말라.너무고상하면비방과욕설이돌아오나니……

거듭변명을해야될랑가모르겠다마는나는결단코‘명빠’가아니며그렇다고‘박빠’도아니다.그러나차기엔틀림없이박근혜가이나라의지도자가되기를바라는보편타당하고합리적사고를가진사람이다.버선속처럼까뒤집어보여줄수는없지만정말믿어달라.

그런데아무튼이곳(to;한나라당)만들어오면저절로눈살찌푸려진다.왜냐?‘박빠’들의대그빡굴리는게못마땅해서이다.

이미박근혜는이나라정치사에뚜렷한획을그어놓은인물이고그누구도그녀의명망을훼손할수도,해서도안될위치에있는것이다.낭중지추의진정한의미는진짜유능한인물은숨어있어도자연스럽게그존재와가치가드러나는것인데,소위‘박빠’라는대가리쓸줄모르는군상들이그녀의고결한자태를훼손하고망치는것이다.

우리속담에“모난돌이정맞는다.”라는얘기가있다.박근혜가낭중지추의인물인줄세상이다아는데.그것을‘박빠’들이지나치게선전을하고있는것이다.사람들의심리가그렇잖아?나보다뛰어나거나돌출된부분이있으면왠지깔아뭉개고싶고쪼아버리고싶은…조용히있으면언제고주머니속의송곳처럼자연스럽게부각될것은아직도4년씩이나남았는데,그걸못참고이리도날뛰니경쟁자만더생기는거아닌가.노무현이대통령될때‘노사모’가있기는했지만,변방의패잔병같이한쪽에찌그러져있다가단한번의기를모아용을쓰며대통령이된것이다.소위조용한가운데움직인결과인것이다.

서‘썰’에언급했지만,모난돌과낭중지추(囊中之錐)의공통점은끝이뾰족하고날카롭다는것이다.끝이뾰족하고날카로운것은언제고갈고쪼아서없고픈것이인간의심리다.그런데어리석은‘박빠’들은4년후박근혜대통령만들기는은인자중해도될까말까한판국에연일난리부르스를추며그것도아군으로끌어드려야할‘명빠’에게거의패악가까운발언들을쏟아내는것이야말로“모난돌이정맞는다.”것과여합부절이다.이게시판에들릴때마다느끼는점이지만,박근혜를망치려는자들이너무많아,마치그들이직접망치를들고박근혜를쪼아대는것같아너무암담하고한심해서해보는소리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