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보다 더 좋은 밑천은 없다.(4부)

가로220m

세로220m크기의대형상가에수천개의진주상들이들어있다.

주거래처의하나다.사장이깍두기처럼생겼으나사람이진국이다.보기는저래도벤츠500s를타고다닌다.

보다시피진주의종류만수천거지다.

3부에서‘썰’의핀트가많이어긋나고마무리가잘못지어졌던것같습니다.마누라의가게가어느순간에‘담수양식진주와玉가공품,이미테이션케츠아이,호안석…등등’의준보석류로환골탈퇴(?)하며신장개업을하게되자,지난날‘진주목걸이’하면최소한수십만원씩하던것을기만원에도(사실진주의값은따로정해져있지않습니다.크기,밝기,형태,색상..등수백수천가지이기때문에딱히싸다비싸다좋다나쁘다,를함부로말하기가어렵습니다.부르는게값이라고할수있습니다.따라서운수사나우면부르는게값인제품을사는경우가허다하지요.특히외국관광지나중국공항,기타면세품점등지에서진주목걸이기십만원에샀거나사가지고오시는분들은100%엄청바가지썼다고보면됩니다)살수있으니밀려드는손님으로정신을못차릴지경이었습니다.

그런과정속에보다양질의진주를값싸게대중화시켜보겠다는생각이들기시작했고,지난날광쪼우‘쑈’에서만난진주상의명함이떠올랐습니다.사무실구석에처박혀있는명함첩찾아조심스럽게전화를돌리고전후사정을얘기하고공장을방문하고싶다고했더니언제라도좋다는답변을받았습니다.

현재중국의‘양식진주생산지’는절강성에서거의생산이됩니다.저유명한서호를배경한항쪼우를중심하여,복건성일부지방,절강성온령(溫嶺)이라는곳에서많이생산이됩니다.3부에말씀드렸던칭따오즉묵(卽墨)시장의진주상들이거의절강성온령(溫嶺)지방사람들입니다.제가공장이라고찾아간곳이바로온령이기도하구요.역시원산지로직접찾아가보니양질의상품이더싸게공급됨을알았습니다.혹시이‘썰’을읽는분중에진주를다루거나악세사리를하시는분계시는지모르겠습니다마는,요즘진주(악세사리용)가수십가지의컬러로나오고있습니다.그거저와마누라가처음으로국내에서시도한것입니다.지금은누구라도컬러풀한진주를들여올수있지만,제가온령에갔다가그곳공장에서일본바이어가주문한것이잘못되어리젝트당한것을좀더개선시켜국내로들여온게효시입니다.그것이또한동안히트를쳤습니다.아!또제자랑을널어놓았군요.

사실온령이라는곳은비행장도없는오지였습니다.언제나상해에서택시(약10시간)를대절하거나또는버스(딱한번을탔는데두번은못타겠더군요.)를이용해야하는어려움이있었습니다.당시돈을벌기위해선어떤어려움도어느오지라도달려가야했습니다.잠시얘기를쉬어가자면,제가사실은고소공포증이있습니다.지금도비행기를타면거의요실금을할정도로두려움이있습니다.그래서가급적취해서잠들어갑니다.물론가까운거리는여러번크게심호흡하면금방도착하지만,세시간이상거리는기내의술을청하여마구마시고취해서잡니다.제딴에는목숨걸고장사다니는거죠.수년전중국에‘싸스’가창궐했을때남들은중국들어가기를꺼렸으나저는그때더다녔습니다.돈에환장해서라기보다,이것저것다가리고언제돈을벌것인가?기왕물들어왔을때배를돌리지않으면기회를일실할것만같았습니다.그렇게함으로서내가족이더행복해질것이라고,이한목숨바쳐내가족이행복할수있다면더한곳이라도갈수있다는비장한각오가되어있었습니다.그땐정말그랬습니다.

비행장도없는온령이라는오지를드나들땐몰랐는데,그렇게열심히뛰다보니또다른곳에도진주가많이생산되는곳이있다고어떤지인이알려주는것이었습니다.몇사람걸쳐서수소문한결과항쪼우와의오(義烏)중간쯤에제기(諸曁)라는도시가있다는사실을알았습니다.등잔밑이어두웠던거죠.제기라는이곳이전국시대오나라와월나라가치고받으며패권을타툴때월왕구천이오왕부차에게미인계를쓰기위해바쳤다는중국의4대미녀중하나인서시(西施)가태어난고향입니다.(제가이렇게도시를상세히표시하는것은혹시라도비즈니스에관심이있으신분은잘기억해두었다가직접찾아가시라는의미입니다.^^*)

항쪼우공항에서약1시간만달리면제기시(諸曁市:중국식발음은‘주지’라고함,사무실이존재했던의오(義烏)시에서1시간거리)산하호진(山下湖鎭:중국의행정단위중“진”은우리의면단위로보면됩니다)에는거대한상가빌딩이있으며,이곳이야말로중국에서생산되는양식진주의총본산이자집결지입니다.정말다양하고천차만별의가격대를형성한진주들이산더미처럼쌓여있는곳입니다.지성이면감천이라고했습니다.죽음을무릅쓰고종횡으로뛰다보니,엎어지면코닿을그런곳에양질의값싼진주의집산지가있을줄상상이나했겠습니까.아무튼그덕분에큰수고로움에서해방이되고반하여마누라의가게는욱일승천의기세로번창해나갔으며,국내의진주업계를평정(?)했다고해도과언은아닐것입니다.무용담(?)은이쯤에서그치도록하고……

위의사진이진주양식장입니다.우리가종횡을맞추어벼를심듯저렇게오와열을맞추어종패를심어놓습니다.진주는일찍캐는것도있지만,일반적으로인삼이그러하듯6년양식한것을주로생산한다더군요.

우린중국인들을가장의심많은민족이라고합니다.어쩌면아주틀린말은아닙니다.그들이돈을세거나대할때보면비벼보고,태양을향해비쳐보고,기계에넣어보고,또몇번씩다시세어보고…종교행사같은세리모니입니다.지켜보는우리는정말짜증스럽기까지합니다.그런모습들을보며개개인이의심이많다는것보다는,위폐가워낙많고,아주못살던시절100元짜리고액권한장이면보통서민의반달또는10일의생활비와맞먹는고액이었으니한번속임을당하면큰낭패를당하는것입니다.아마그래서의심이많은것으로비쳐지는게아닐까생각합니다.그렇지만그런행동은생활관에서나오는합리성일지도모르겠습니다.그또한유비무환(당하기전에단디하자는…)의일환이아니겠습니까?

그렇게의심(?)많은중국사람들에게“신용”을득(得)하면,그“신용”만큼은무덤에가져갈때까지변치않는장점이있습니다.“신용”이라는이름밑에선그사람들간과콩팥도그냥내줄수있는사람들이곧중국사람들입니다.그게화상(華商)들의근간이고매력입니다.화상(華商)으로부터“신용”을얻은사람은땅짚고헤엄치기식의상거래를할수있는것입니다.제가지금까지하고싶었던얘기의핵심이바로여기있는것입니다.그래서‘썰’의제목을“신용보다더좋은밑천은없다.”라고했던것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