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수주의와 정치와 근친혼의 상관관계(1부)

언젠가보도에보니나라에서시행하는모든고사(시험)에국사시험이빠졌다는보도를보았다.과거엔말단지방관면서기시험은물론이고,공.사기업을망라한취직시험에국사시험이필수또는선택이었는데,근간어째서나라의역사가천대를받고빠져버렸는지모르겠다.제역사도공부않는국가가남들이우리역사를왜곡한다며방방뜨기만하다가시간이지나면여름삼베잠방이방귀빠져나가듯슬그머니없어져버리곤하는것을보면,모든국가고시나입학시험에국사시험을다시제도화해야하지않을까하는생각이든다.그래서그런지5-60년대엔초등학교만나와도조선왕조임금님을하나도틀리지않고“태정태세문단세……..정순헌철고순종“하며모셔오곤했는데,요즘아이들은어떤가모르겠다.


사실우리네들이국사를운운하지만,사극이든무엇이든간에조선왕조를중심으로전근대사를부각시키고조명을했지,고대사나삼국시대또는고려사는어쩌다양념으로맛보였을뿐,전문가를제외한대중들이대충의상식또는야사에얽힌고사몇몇개를아는것이전부였는지도모르겠다.그나마년전부터삼국시대와고려시대역사를다룬사극들이안방을지배하고있어수박겉핥기식이라도당시의시대상을섭렵할수있어다행이라할수있으나,때론지나치게흥미본위로흐르고,또때론작가나연출가의의도에따라왜곡이심한경우가아주없지도않다.이런경우극이야또그렇다치더라도,그극을보는시청자의역사관자체가그런왜곡된극으로인해편협주의로흐르거나왜곡돼버리면더큰문제가될수도있는것이다.


얼마전부터某방송국에서‘천추태후’라는대하극이방영되고있다.내가과문한탓인지몰라도보지도듣지도못한이름의역사적인물이등장하기에검색을해보니,고려5대임금경종의비이자7대목종의어머니인헌애왕후이다.훗날그녀의살던곳이‘천추궁’으로불렸고,또목종이어린나이로임금이되자섭정을했기에아마도천추태후로불렸나보다.문제는역사적으로이여인이몹시음탕하여외척인김치양과음탕한생활을공공연히하며,그녀와김치양사이의아들을목종의후계자로삼기위해왕실의유일한후계자를죽이려다가실패하고김치양은반란을일으켜살해되고자신은유배되는문제의여인이다.이런여인네를대하사극이라는이름을빌려역사적으로미화시키려하는지몹시의아스럽다.그런데더큰문제는사극에등장하는인물들의복장이나무기들이다.그복장과무기가어느나라것인지모르지만,아무리보아도중세의한반도것이아닌것만큼은틀림없다.(어제어떤보도는‘일본만화’가우리네를왜곡했다며분노하는기사를보았다.만약‘천추태후’라는대하사극이한류에편승하여해외로나아갔을때,동남아나다른국가는몰라도‘한류’의진원지라할수있는일본이나중국사람들은그복장과무기들을보고비웃을게틀림없다.)저런식으로검증도안된우리네의복식(服飾)을마구잡이로설정해놓고다른나라사람들에게는우리역사를왜곡한다며악악되니이것또한꼴불견이라화면을돌려버렸지만,우리역사바로알기운동이라도벌여야할것같다.각설하고…..


내개인적으로몇달전부터‘고려왕조실록’을집어들었다.진도(?)는잘안나가지만,짬짬이읽은쪽다시읽으며몸부림치고있다.사실이곳에서삼국지를논하며‘썰’을푸는놈이제나라역사에대해선한마디도‘썰’않는다면사대주의의발현(發顯)이라고욕하실분도계실것이고,저희집안조상도모르는놈이남의조상만두고운운한다면그또한볼성사나울것같아생각끝에집어든것이‘고려왕조실록’이다.쪽수가넘어가며가장먼저온느낌이왕들의재임기간이다른왕조에비해무척짧다는것과“근친혼”이다.


그래서이새벽에삼국시대를거슬러올라가각왕조의개국년도와멸망연도를찾아보고각왕조의평균재임기간을비교분석해보았더니,신라992년56대(평균재임기간17.71년),고구려705년28대(25.17년),백제678년31대(21.87년),조선왕조519년27대(19.22년)이고,고려473년34대에평균재임기간은13.91년이다.그럼어째서고려는고구려왕들의재임기간에비해거의반수준밖에안되며타왕조의재임가간에비해현저한차이를보이는가에의구심을갖다가나름의결론을내렸으니,그결론은다음에듣기로하고,그동안고려사를읽으며“근친혼”에대해조사한것을먼저피력해본다.


태조왕건과네번째왕비인신정왕후황보씨사이의딸은4대광종의왕비가된즉,배다른남매가결혼했고,왕건과제6비(妃)인정덕왕후유씨사이에난문혜왕후는광종의친동생인문원대왕(추존)정과결혼했으며,문혜왕후의동생인선의왕후는대목왕후(광종비)오빠인대종욱(성종의아버지)과짝을맺었으니,모두가태조왕건의아들과딸,즉남매끼리근친결혼을했던것이다.


2대혜종에이르러혜종과정궁인의화왕후임씨사이에난경화궁부인역시4대광종의비가되었으니,이는조카와결혼을한결과이고,


3대정종때에는근친간결혼은피했지만,문공왕후박씨와문성왕후박씨는친자매로견훤의사위박영규의딸들이다.


4대광종은이미밝혔듯,두사람의왕비를두었는데제1비가대목왕후황보씨로태조의딸이니배다른자신의여동생이고,제2비정화궁부인임씨는자신의배다른형님인혜종의딸이니조카와짝을맺었다.그리고자신은정비인대목왕후와의사이에문덕왕후(성종의비)를낳아성종에게보냈으니이는자신의배다른동생의아들(조카)과친딸을결혼시켰으니사촌지간의결혼이고,


5대경종은짧은치세로다섯명의왕비를두었지만,달랑소생이1명뿐이라그가7대목종임금이며근친혼은없었다.


6대성종은이미기슬한대로4대광종의딸문덕왕후와결혼했으니4촌지간의근친혼을하였으나그아래로소생이없었고,제2비와3비사이에각각딸을하나씩나아서8대인현종에게두딸을출가시켰다.성종과현종은배다른형제의아들이니사촌간이고성종의딸이현종에게시집을간것은5촌당숙과또한근친결혼을한결과이다.


7대목종에이르러그에게는왕비(선정왕후유씨)가하나뿐이었고소생은없었다.


8대현종때에는위에기술한바와같이사촌형의두딸과결혼하고또다른11명의부인을두었는데,원성왕후김씨와의사이에서난인평왕후를자신의아들인11대문종에게출가를시켰으니결국배다른남매간의결혼이고,뿐만아니라원용왕후유씨와원순숙비김씨의소생들을자신의아들인9대덕종의왕비로삼았으니이또한남매간의결혼인것이다.


9대덕종은자신이이미두여동생과근친결혼을했음인지딸둘이있었으나또다른근친결혼은피했다.


10대정종역시근친결혼을피했고,


11대문종은위에기술한대로자신의여동생과결혼을했으나역시또다른근친간결혼은피했다.


12대순종근친결혼없음.


13대선종에이르러한동안금기시했던근친결혼이다시부활했으니정신현비이씨와의소생인경화왕후를16대예종에게시집을보냈다.


14대현종은워낙어린나이에왕위에올라결혼을하지않았고,재임기간도짧아결혼도하기전세상을떠났기에소생이없다.


15대숙종대인서기1096에6촌이내의혼인을금지시키는근친혼금지가법으로정해진다.따라서근친혼이말살된줄알았는대,,,,,


16대예종은13대선종의딸인경화왕후와결혼했으니이들사이는큰아버지의딸인즉4촌간의결혼이다.


17대인종때에는근친결혼은아니지만간신이자겸의두딸이함께인종이라는한서방님을모시는상황도있었고,


18대의종,19대명종,20대신종에이르기까지근친혼에관한조용한시간을보냈으나


21대희종대에이르자희종은자신의장녀(안혜태후)를23대고종의왕비로시집을보낸다.


22대강종또한치세기간이짧아재임1년8개월만에아들철(고종)에게선양하고,


23대고종은할아버지의딸과결혼했으니곧고모와다시근친결혼을했다.


24대원종은근친결혼을피했고,


25대충렬왕부터30대충정왕까지6대를거치는기간은몽고(원)의침입으로대개가원나라의공주를정비로삼았던관계로근친결혼의습관은완전히뿌리를뽑았다하겠다.1부끝.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