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을 위한 변명(2부)
6.25동란이터지고어렴풋이나마사물이눈에들어올나이가되었을때,어쩌다미군지프차가동네어귀에들어오면어디서배웠는지모르지만‘쪼꼬레또기부미,추잉꺼무기부미’하며그지프차를뒤따르곤했었습니다.인심좋은미군이라도만나면진짜초컬릿이나껌을하나얻곤무슨전리품챙긴것만큼기뻐했고,그렇지않은경우‘까떼무샬라삐치(이말이갓뎀선오브비치라는육두문자인지는성인이되어DVD가성행한뒤에알았다.)’라며무슨의미의말인지도모를영어(?)를씨부리기도했었습니다.

그런행동은꼭이초컬렛이나껌을얻기위해서라기보다흑백을망라하여우리눈에비추인이방인들이신기했기때문입니다.그신기함이란순수함과일맥상통합니다.순수하기에그들을졸졸따라다니며그들의일거수일투족을바라보며깔깔거리기도경이로워하기도했던것입니다.요즘같은글로벌시대에도벽안의노랑머리외국인이나피부까만사람이지나가면신기해하는순수함을보입니다.

중국사람들도마찬가지입니다.그들은어떻게알아보는지우리(한국인)가나타나면굉장히우호적인태도로‘한국사람이냐아니면일본사람이냐?’를꼭물어옵니다.그들에게적개심이라곤없습니다.지방으로또는오지(?)로갈수록마치우리가GI를따라다니며신기해했듯그런순수함을보입니다.그들에게는‘동북공정’이니‘반한’갈등같은것은찾아볼수없습니다.

사실저는중국에오랫동안머물었고,지금도중국을오가며밥벌이를하면서때로는저자신이중국인들을많이비하했습니다.아니중국인모두는아니었습니다.제질시와미움의대상은중국의식자들이나정치가들이었습니다.제가만나고상대한보통의중국인들은우리네이웃사촌과전혀다름이없습니다.순박하고친밀한그런정말보통의우리이웃입니다.그럼에도왠지우리는이들을폄하하고있습니다.그원인을나름대로생각해보니우리는이민족에대한배타심이나포용력이지나칠정도로무색한그런민족입니다.왈,단군의자손,단일민족,배달의민족이라는좀엉뚱한자긍심때문입니다.

얼마전재미난(?)기사가난적이있었습니다.중국의수도북경에가면望京路(망경로)에가면한국사람이집단으로모여살고있습니다.일부거리의모습만보면그곳은중국이아니라한국의어떤거리입니다.저녁이면왁자지껄먹고마시고떠들고비틀거리고소란한모습이틀림없는한국입니다.내나라도아닌이국땅에서그런무모한배짱(?)을부리는것이었습니다.분명히제눈에그렇게비쳐졌던기억이있습니다.그랬던그왕경로의분위기를어떤학자분이논문으로옮긴기사를보았습니다.그기사를일부옮겨보도록하겠습니다.

<<한국사람들시끄럽고중국인업신여겨요"한국촌으로불리는중국베이징왕징(望京)지역에사는중국인들은한국인들이시끄럽고중국인을업신여긴다고생각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이같은사실은정신저(鄭信哲)중국사회과학원민족인류연구소연구원이작성한’베이징왕징(望京)지역한국인과한족주민의관계’라는제목의논문에서3일드러난것이다.인구22만명인왕징지역은1980년대후반부터1990년대에베이징시동북부지역에개발된대규모고급주거지역으로베이징에거주하는한국인10만명의60-70%가거주하고있다.▲베이징코리아타운왕징의왕징신청상가.한국인지중국인지분간하기힘들정도로한국어간판이즐비하다.논문에따르면한국인과중국인의관계를파악하기위해왕징에거주하는중국인과한국인234명,초등학생들과학부모,재중한인회,누리꾼등을대상으로설문조사와면담조사를실시했다.

중국인들에대해한국인들의왕징지역입주를어떻게생각하느냐는질문에’환영한다’는응답자는12.3%에불과했으며’환영하지않는다’는대답이27.3%,’관심없다’가59.7%를차지했다.한국인들을환영하지않는이유에대해서는’큰소리로떠들며공중의식이결핍됐다’,’낭비가심하고물가를끌어올린다’,’겸손하지않고주의성이없다’등을꼽았다.또’한국인이중국문화를침탈한다’거나’속이좁고중국인을업신여긴다’,’중국인에게비우호적이고질서를지키지않는다’는것도중국인이한국인을환영하지않는이유였다.정연구원은“왕징에거주하는한국인과한족은접촉이나왕래가거의없고서로에대한이해가깊지않으며상호간선입관과편견이비교적심각하게존재한다”고우려했다.>>>하략….

위의논문은정확한판단이고결론입니다.비단중국이아닌해외에나가보면우리한국인들은둘만뭉치면목소리가커지고떠들며거기다술이라도한방을곁들였다면자기네세상입니다.이런행위자체가공중의식의결핍이고겸손하지아니하며주의성이없기때문입니다.이거정말自省(자성)을지나大悟覺醒(대오각성)해야합니다.사실논문의일부분은약간의오류가있습니다.중국땅임에도중국인에게비우호적이고중국인을업신여기는것은아닙니다.솔직히한국인들배좀부르면우리끼리도남을업신여기는더러운행태가있는민족입니다.그러할진데우리보다못하거나가난한이민족은발가락의때만큼도안여기는아주나뿐습성을지닌민족입니다.이런습성은배때기부르고대가리에먹물이든놈들일수록더합니다.이모든것이다왈,단군의자손,단일민족,배달의민족이라는좀엉뚱한자긍심때문입니다.

이엉뚱한자긍심이겁대가리없는사고를치기도합니다.자정이넘어정적이감도는아파트단지에고성방가와함께요란한共鳴(공명)이울려퍼지고,잠결에깨어그소란함을분석해보면틀림없이술취한한국사람입니다.그곳이한국의아파트단지가아닌중국땅임에도우리의한국인들은조금의거리낌도없는무례함을보이는것입니다.정말신기한것은제가십여년간중국땅에상주하며느낀점입니다마는중국인들우리처럼대취하거나설령취했어도우리네처럼고성방가하고흐느적거리는사람을한번도보지못했다는사실입니다.

이무질서하고지저분하긴(식당바닥에가래침뱉기,담배꽁초아무데나버리기,줄안서기…등등,하지만이런것은20년전만하더라도우리도그랬고,아직도그들보다심도는덜하지만자행되고있다.오늘날우리가이만큼이라도질서가잡힌것은과태료를마구물린덕분이다.따라서과태료는더올릴필요성이있다.현재중국도이러한경범행위에대해벌과금을크게올려대도시는질서가많이잡히고있다.)하지만,오랜사회주의인습에젖은낮은民度(민도)탓이지근본적으로민족성그자체가나쁜것은아니라고저는생각합니다.사실동방예의지국이라는호칭은옛중국사람들이우리를호칭하는부분입니다마는그들이진정한‘禮義(예의)’를모르고야그런호칭을붙일수있겠습니까.실제로孔孟(공맹)을비롯한諸者百家(제자백가)가탄생하여예의로중무장된나라였습니다.그禮義(예의)의중무장을해제당한것이곧공산혁명이고,그빨갱이사상에서發顯(발현)된문화혁명이었던것입니다.

어~!?어째‘썰’이이상한쪽으로흐릅니다.제가빨갱이소리만들으면흥분을곧잘합니다.^^*진정을시키기위해2부도이쯤에서그치겠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