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원로와 老馬之智(노마지지).
유비라는인물-

破落戶(파락호)라는얘기가있습지요.한때는행세하던집안의자손으로재산이나집안을깡그리말아먹고허랑방탕한세월을보내는족속을말합니다.직업엔귀천이없다고하지만(하긴요즘같은시대엔더더욱절실한얘깁니다마는….),아무래도출신성분을따지는게古今(고금)을통한인지상정이지요.蜀漢(촉한)을건립한유비는비록황실의먼친척이라고는하지만,어머니와신발을팔고돗자리를짜는것을業(업)으로삼았던사람입니다.물론‘유비’가破落戶(파락호)는아닙니다.그러나그의생장과정을살펴보면이렇다하게내놓을어떤근거도없고어쩌면조상중에파락호가있었는지도모르겠습니다.황건적이라는도둑떼가나라를어지럽히자분연히일어섰지만세력도약했고힘도없었기에여러번실패를거듭해야했습니다.그러나주위에는언제나목숨을걸고자신을보좌해주는관운장과장비라는義弟(의제)가있었고,마침내제갈량이라는걸출한인재를구함으로서일국을건립하는쾌거를이루고청사에이름을올리게됩니다.이런과정을살펴보면그는한마디로人德(인덕)이있는인물입니다.

마키아벨리가로되…-

마키아벨리의군주론을살짝컨닝하면이런대목이나옵니다.“모든군주들은잔인하다기보다는인자하다고생각되기를더원해야한다고주장한다.”이대목에서不學無識(불학무식)한저의판단은이점이시쳇말로‘페로니즘이고인기영합주의’입니다.요즘사회적인물의를일으키는‘사이코패스’가아니라면어떤놈이잔인하다고불리어지기를원하겠습니까.그런데마키아벨리는또이런얘기를합니다.“그러나현명한군주는자신의신민을결속시키고충성스럽게유지할수있다면,잔인하다는평판을받는것을걱정해서는안된다.왜냐하면무질서를너무관대하게방치해서그결과많은사람이죽거나약탈당하게하는자보다소수의몇몇을시범적으로처벌함으로서기강을바로잡는군주가실제로는훨씬더자비로운셈인것이다.”두번생각할것도없이一罰百戒(일벌백계)라는단어가바로생각납니다.

저는지난잃어버린10년세월을다스린좌.빨정권을향해개인적으로角(각)을세우고,요즘아이들말로‘존나게’패대기를쳤습니다.그렇게10년을보냈지만솔직하게제가정이나사생활에전혀불편함과문제가없었습니다.그런데오히려제가원하고진심으로바랐던보수정권이들어선뒤,정치사회경제군사를총망라하여어쩐지이전것들(좌.빨)보다더불편한心思(심사)가듭니다.작년“미친소고기”사건으로나라가개판일때이런‘썰’을푼적이있었습니다.

제목:내가이명박이라면….

드디어물대포로강제해산을시작했지만,잡초는뽑고뽑아도절대사그라지지않는다.성난민심은오뉴월가뭄의잡초같은것이다.진짜대포나총칼로다스리지못할것이라면물대포는잡초들이준동함에있어영양소고자양제이니이것은울고싶을때뺨때린격이다.그래서하는말인데……

내가이명박이라면….

중국출장돌아오는길에청와궁으로갈것이아니라곧장시위현장으로달려갔을것이다.그리고뽑고뽑아도돋아나는잡초들을향해“죄없는자내게돌을던져라!,진정소고기때문만이라면내게돌을던져라!”라고외칠것이다.그리고“미국소고기수입되면내가먼저먹고나의가족과친지청와대직원들에게순차적으로권할것이다”라고한번더크게외칠것이다.아울러“내게단6개월이든1년이든기회를달라!,하다하다안되면나의능력부족함을자임하고스스로물러나겠노라!”그렇게비장한약속을잡초들에게할것이다.

내가이명박이라면….

잡초와정적들이원하는소고기협상을새로하겠다.미국은우리의단순한우방을넘어맹방이라고한다.그들은나의오늘날같은정치적어려움을알고남는다.나는그들에게솔직하고허심탄회하게“나좀살려달라아니나의정부를살려달라!”고호소할것이다.나의간곡한호소에꿈쩍도않는다면그게어디맹방이야웬수지.그땐소고기수입이고FTA고진짜근원적으로다시한번생각해보아야할것이다.또이런나의진심어린호소는국제적으로조소감이되고망신살이뻗칠수도있을것이다.그러나내나라내국민이원하고바라는일이라면무엇인들못하겠는가.그것이진정한국가와국민을위한나의“머슴론”아니겠어.

내가이명박이라면…

사실내전임이랄수있는역대대통령중에‘박정희나전두환’빼놓고능력있는사람있었는가.솔직히국민들은국정을살피기위해피치못할불가분의조치에도‘독재자’라며손가락질내지는침을뱉으니어쩌겠는가.건국60년간그래도독재스럽게나라를운영한시기가가장안정적이고발전적이었던것이다.바깥사람들은그시기우리를보고‘한강의기적’을이루었다고하지만,맞긴맞는말인데‘한강의기적’은그기까지다.민주화되었다는그이후야당이나국민들에게휘둘리기만했지기를핀대통령있었어.그러고보면이런공식이성립된다.독재=발전과기적,민주화=무능과혼란.이를어쩌면좋은가?작지만강한나라‘싱가폴’이부럽다.그지도자가부럽고그국민이부러운것이다.‘한강의기적’어쩌면그것은민주화(?)가되면서“샴페인을일찍터트린일”만큼이나무관하지않고우리국민의나아가대한민국의한계이자현실인것이다.나이명박625때폭파되어끊어진한강다리이은것처럼“한강의기적”을이어나갈것인가말것인가.머리가뽀게지도록고민을하고있다.

내가이명박이라면….

전전반측(輾轉反側),잠자리에누워해골을이리저리굴리고눕혀보아도뾰족수가나오지않는다.뭐,첨엔대통령이되기위해이런저런공약을걸었지만막상당선되고보니생각보다는나의공약들을모두지키기가여간어렵지않다.거시적으로국익이라는단어앞에독재란소리를듣더라도확밀어버릴까했지만,국민이원한다면아니저들이싫다면그만두어야겠다.삶의질국가의발전과위상을높여보겠다는데저렇게生GR로난리부르스에이단옆차기로들이대니아무리훌륭한정책이라도눈알을하얗게까뒤집고게거품을문다면나로서도어쩔수없다.그래!그만둔다그만둬!그러니그GR들좀하지마라!!!!

내가이명박이라면….

나는구중궁궐청와궁에들어박혀만있지않겠다.이놈저놈정확지도않은보고를받고발끈하느니,그옛날나랏님들이미복잠행하듯,거추장스런쫄다구들멀리하고민심의현장을직접찾아다니며살필것이다.대통령후보때는한표라도더얻기위해시장으로길바닥으로골목을누비며잘도돌아다녔는데,아무리신분이상승했다고는하지만그때의나나대통령이된지금의나나나는나아니겠어.매일은아니더라도가끔씩꼭그렇게하고싶다.한표를부탁하던그런심정으로…..

내가이명박이라면….

당(黨)에협조를구했지만,오늘은하루빨리시행하라고전화해야겠다.다름아니라,‘친박복당문제’말이다.솔직히얘기하면지난대선후보경선때정말죽이고싶도록미웠다.BBK니도곡동땅문제니법적으로없었던사실을발설하고염장을지를땐대통령이되면아주정치적명줄을끊어버릴생각까지도했었다.그문제로야당의원몇명이검찰에소환되고하는모양인데따지고보면그런유언비어날조비방의근원지가“박근혜”아니던가.박근혜를먼저조사않고야당의원들을불러들인다고하니‘정치박해니보복이니하는것아닌가.솔직히이런것들다한방에골로보내고싶었는데…박근혜가방앗공이에보리알끼듯끼었으니어쩌겠나.시간이지날수록’박근혜‘의존재가생가보다는위력이대단하다.그녀를껴안지않고정치를한다는것은불가능한생각이점점지배적이다.또죽이고싶도록미운상대지만그게정치의생리라면순응할수밖에없다.그래!박근혜가요구하는대로무조건따르라고다시한번당(黨)에협조와요청을당장해야겠다.

내가이명박이라면…

아!이건여담이지만,정말꼭그렇게하고싶었어.나와마누라가외국을방문할때마다나는마누라에게꼭한복을입혀서해외나들이를갈거야.지난10년간남의마누라들은정말보기숭했어.다늙은여편네가랑이쩍벌리고무슨각기병걸린것처럼걷는것도그랬고,몸매도그리곱지않은짜리몽땅한여인네타이트하게입은옷도그렇고…만약한복을입었다면그리숭하지않았을거야.그리고최소한일국의대통령의마누라쯤됐으면한복의아름다움을만방에과시할필요는있잖아.내자랑아니지만우리마누라처녀적메이퀸출신일만큼미인이었고나이가들었지만지금도미인이야.무엇보다도부잣집맏며느리처럼푸근한우리마누라한복이썩어울릴것같지않아.저런미인을아내로맞이할만큼능력있었는데…나요즘왜이러는지몰라……..

내가이명박이라면…

이런저런것들을다약속하고시행했음에도여전히나라가시끄러우면방법이없지않은가.장외투쟁을벌이겠다는열우당과저난동부리는자들의의도는단지“소고기문제”가아니라이나라를그리고나의정부를전복시키겠다는적도(賊徒)들이고국론분열자들이다.그들은군화발과개머리판이그리운족속들이다.소원대로할밖에.

내가이명박이라면…

그러나어떤경우라도시간을더끌수는없다.민주란좋은것이지만아니꼽고더러운것이기도하다.지난좌빨정권은물대포를쏘았지만‘강제진압’이라는표현이없었다.그런데겁대가리없이청와궁으로몰려드는자들에게물대포좀쏘았다고“강제진압”이라며주둥이놀린다.아이러니하지만오히려좌빨정권땐아야소리도못했는데…성질같으면진짜대포나총으로갈기고싶지만어쩌겠는가.이게민주주의의실상이다.아무튼더발악적인태도로나오기전경찰에도조심하라고일러야겠다.만약적도들이청와궁으로몰려오겠다면그냥두라고하겠다.그놈들이몰려와어떤행동을하는지두고보겠다.그게나의솔직한심정이다.

老馬之智(노마지지)이야기-

고대중국의무수한국가(제후)중에춘추5覇는,齊환공,晋문공,秦목공,宋양공,楚장왕을칩니다.(혹자는宋양공과秦목공을빼고,吳부차,越구천을넣기도한다.)그런기라성같은영웅호걸중에서으뜸은齊환공을칩니다.

齊환공에게는그무엇보다도,水魚之交(수어지교:유비와제갈량의관계)이상으로그를보필한신하가있었으니그가곧저유명한管鮑之交(관포지교)의관중인것입니다.

관중이齊환공을받들어국정을잘다스리기도했지만,관중옆엔언제나지혜로운습붕이라는나이많은총신이또있었습니다.결국관중과습붕이있어제환공이중원의맹주로서제패가가능한것이었습니다.

제환공이관중과습붕을대동하고고죽국(孤竹國:주무왕당시백이와숙제는이곳의왕손들이었다.)을친히정벌하러갔을때입니다.첩첩산중을진군해나가는중계절은엄동설한이고,물이없어군사들이조갈이심했답니다.그러자늙은습붕이"개미는겨울이면산남쪽에살고,여름이면산북쪽에사는고로,개미집의높이가한치라면,그지하를여덟자를파면물이있다."라고말하므로,개미집을찾아그아래를파보니,과연물을구했다고합니다.

고죽국을정벌하고회군하는길에이번엔또다른나라를정벌하러가는길에적의간계에빠져死地(사지)인사막한가운데서길을잃고말았습니다.그러자이번엔관중이"이럴때엔늙은말의지혜가도움이된다."고말하고늙은말을풀어놓고그뒤를따라나오니과연길을찾게되었다는것이지요.老馬之智(노마지지)의고사성어는그때생겨난것입니다.결국노마지지란경험이풍부하고숙달된지혜라아니할수없는것입니다.늙은말이홍당무만좋아하는것이아니라경험과지혜가풍부하다는것입니다.

국가의원로들일어나다-

최고96세,최저69세,평균연령80.5세원로들로구성된국민원로회의가이명박대통령주재아래첫회의를열고,활동을시작했다는것입니다.뭐,어떤경우는아부성발언도했고또어떤경우는빨갱이들에대한굴욕적발언도있었지만,대체적으로자신들의지난날경험칙에의한지혜가담긴발언들이주종을이루었다는군요.어떤정권이들어서든언필칭人材(인재)‘풀’가동이라는말을자주합니다.솔직히人材(인재)라는걸쉽게얻을수가있는겁니까?대통령개인의정서와안목으로인재를뽑았다가망신도당하고人災(인재)를당하기도합니다.유비가비록어머니와신발을팔고돗자리를짜는것을業(업)으로삼았던사람입니다마는뜻을정한뒤부터삼고초려를한후에야제갈량을얻었고,두동생을비롯한아래사람들의얘기를경청하며시쳇말로人材(인재)를‘풀’가동했기에일국을건설하고청사에빛나는것입니다.참으로망극하고외람된표현이지만,국가의원로들은한물간인재일수도있지만,그분들은경험과지혜가풍부한老馬(노마)와같은존재일수도있습니다.기왕지사국민원로회의라는기구(?)가있다면그분들의경험과지혜를빌려국정에반영했으면하는바람인것입니다.즉老馬之智(노마지지)를배우라는것입니다.자꾸나라를혼자서다스릴생각과똥고집피지말고…..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