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하마을에 고한다.
유비가황건적소탕에공을세우고,천신만고끝에얻은벼슬자리는定州安喜縣(정주안희현:지금의하북성정현동남쪽지역)의縣尉(현위:녹봉은200석에서400석까지로다양하며,도적을막고치안을유지하는일을했다.요즘으로치면파출소장정도의직급)라는미관말직이었다.***주:파출소장이미관말직이라는얘기가아니라그의공적에비해내려진직급이너무낮았다는의미다.

아무튼그가안희현위(安喜縣慰)를맡은지얼마되지않아조정에서는조서를내려장차군공(軍功)으로장리(長吏)가된자를도태시키겠다고하였다.군(郡)의독우(督郵:군(郡)태수에소속된관헌으로군에소속된현(縣)을감독하고현의관리를심사하여지방의간교한권세가들을관리하거나제어했다.아울러소송사건이나도망자를붙잡는등의형사소송권과소추권도가지고있었다.대개한군에셋또는다섯을두었고,각군마다달랐다.암행어사와비슷한성격의관리이며오늘날감사원과같은직책이다.)가안희현(安喜縣)으로가서시찰을하는데,오만하고예의가없을뿐아니라세력을믿고뇌물을요구하기도하였다.유비가뇌물을주지않자,독우는현의아전을협박하여유비가백성을헤쳤다고무고(誣告)하게하였다.유비는몇차례나역관으로가서죄를면하여줄것을청하였으나문밖에서거절만당한다.장비가이를듣고크게화를내며역관으로돌입하여독우를끌어내고관아앞말뚝에묶어버드나무가지로놈을뒤지게팼다.유비가이소식을듣고장비에게로달려가반쯤죽어가는독우의목에현위(縣慰)인둥이를걸어두고벼슬을버린채떠난다.바로그장면에서백성들이구름같이유비에게로모여들어“쿠오바디스!!!상공!우리를버리시고어디로가시나이까?”라며온縣(현)의백성들이눈물을흘리며유현덕의가는길을막았다고전해진다.

위의얘기와비슷한고사가우리의역사에도있다.성웅이순신장군의난중일기가정유재란이발발하는1597년1월부터3월까지의일기는빠져있다.그당시의역사를잠시기록으로뽑아보자.1597년(선조30)1월정유재란발발

1월21일:왜군이거짓으로꾸민밀서를그대로믿은조정에서출동명령을내리나이를어기고출동하지않음

1월27일:삼도수군통제사에서파직됨

2월24일:한성으로압송됨

3월4일:모진고문을받고옥에투옥됨

4월1일:투옥된지28일만에출옥하여권율휘하에서백의종군함

2월24일한성으로압송될당시의상황을역사에는이렇게기록되어있다.“삼문밖에는이순신장군을실어갈檻車(함거)가놓여있다.장군은머리를풀어산발하고오랏줄에결박된채부자유한몸으로나졸에게붙들려함거속으로들어간다.만고의영웅인장군이까닭없이누명을쓰고한성으로잡혀간다니그곳의백성들은모두가부모상을당한듯황황하고초조하다.우리사또를왜잡아가시오,사또가가시면우리는어이살라하오,망극하오.우리는장차누구를믿고누구를의지하고산단말이오,,,,,,,함거에오르는장군의모습을보자백성들은통곡을하며함거를둘러싸고장군을얼싸안는다.금부나졸이육모방망이를휘둘러백성들을내쫓는다.흰옷을입은백성들은매를얻어맞으면서도흩어지지않는다.”이상두가지의역사적사실은영웅이나성웅이관리또는나라로부터핍박을받거나危害(위해)를당할시,그들의공덕에감화를받은백성들이안타까워하고미력이나마항거를했다는기록이다.

그런데노무현의검찰소환이다가오자봉하마을주민들이신경질적인반응을보이고있다는것이다.이들은마을광장안골목에“사생활에피해주는망원렌즈촬영을그만해라.해도해도너무한다”는현수막을내걸고,아예사진기자들의카메라앞을막아서며국민의알권리를위하여동분서주하는취재진을방해한다는것이다.심지어마을의전이장이라는인물은“검찰의수사는대통령이표적이다”라며쌍심지를돋우고있다는것이다.

객관적인사실을두고볼때아주이해가가지않는장면은아니다.밤낮으로벌어지는취재경쟁이어쩌면주민들이불편해하고생활리듬이깨질수도있을것이다.그렇다고자신들의생활이얼마간불편하다고‘천하의역적’을斗護(두호)하며‘너무하다’는둥취재를방해하며국민의알권리를원천적으로봉쇄하겠다는생각은마치유영철이나유호순이한마을에살았다고‘우리마을사람을건드리지말라!’라는주장과다름없는것이다.

차라리유영철이나유호순은수십명의인명을살상했지만,만고역적노무현은국민과국가나아가민족통일에위해를가한악질인것이다.그런자를단지한마을에산다는것,전직대통령이라는것,이웃이라는것에집착하여그를비호하며,국가적부도덕과비리를캐겠다는의지를방해한다는것은이또한반역자와다름아니라할수있을것이다.굳이따지고보면유영철이나유호순그리고노무현과같은고향으로사는주민들이불운하다고할수밖에없는것이다.지난날봉건시대에는역적질을한놈이나타나거나흉악한범인이나타난마을은연좌제를적용하여마을백성모두를역적에준하는형벌을내렸고,심지어재수없다며그마을을폐하여못(澤)을만들어자취를없애버렸다.

우리는단지죄없는자를표적삼아마녀사냥을하자는것이아니다.또오순도순이웃과정나누는것을누가말리겠는가.그러나만고의역적을이웃에둔죄라면,당분간의불편을참아야할것이다.봉하마을백성들의인내와희생으로온나라백성이행복할수있다면,요즘같이어려운시절에가뭄의단비같은희소식이요바람직한일이아니고무엇이겠는가.차라리봉하마을백성들은노무현을향하여마누라치마폭을만지작거리지말고훌훌털고죗과를받으라고촉구하는편이애국의길일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