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기와 이참.
오늘조선일보에아래와같이참재미있는만평이실렸다.

고려사를읽다보면고려4대임금광종시대에“쌍기”라는인물이등장한다.당(唐)나라가망하고중원은5대10국(五代十國)으로,마치하루에1국이건설되면다음날2국이망하는개판5분전의혼란이계속된다.개중에는겨우3대9년만에망하는후주(後周)라는나라도있었으니그혼란상이오죽했겠는가.

쌍기”는원래후주의2대왕세종의왕명을받고사신으로온설문우의일행으로고려에왔다가갑자기병이나는바람에비자연장을해가며체류하다가고려의4대왕광종에게발탁이된인물이다.광종은우연히쌍기와대화를나누는데,그의사상과지식에감흥을받고후주의세종에게사람을보내“쌍기”를자신의신하로줄것을요청하여응낙을받고그의아버지(쌍철)와함께귀화한인물이다.

그가본국후주에서가진직책은시대리평사(試大理評事)라는것으로앞에‘시(試)’자가붙은걸보면,요즘의국가고시관련의으뜸직책이아니었을까하는유추를해본다.당시후주의나라사정이당나라의문물이나관습따위를그대로유지했던관계로행정이나문화는소위선진국반열(실제당나라는당시세계사어떤국가보다선진국으로자리했었다)에있었을것이고,비록3대9년만에망한나라이지만그제도를그대로답습하고있는후주또한그런면으로는고려보다는앞서가는국가가틀림없었을것이다.

쌍기”를얻은광종임금은고려국을선진국반열에올리기위해곧바로과감한개혁작업에착수하여,첫번째로호족들의경제력을원천적으로약화시킬목적으로노비안검법(奴婢安檢法)을시행하고,두번째는호족의전횡을막을새로운세력을키우기위해과거제(科擧制:이것이한반도유사이래과거제도의효시다.)를도입했다.이두가지제도를실시함으로고려사회에서는엄청난파장과반향을불러왔던것이다.각설하고…..

오늘내가무신잘알지도못하는고려사를논하자는게아니라,위의만평에도그려졌듯한때방송인으로또는탈랜트로활약하던‘이참(李參:이한우)’씨가귀화한국인으로처음으로한국관광공사사장이라는공기업수장에임명됐다는것이다.최초라는수식어가붙어있는만큼격세지감(隔世之感)이고,그야말로획기적이고참개혁적인인사라아니할수없다.

그에게“쌍기”귀화만큼의효과나사회적반향을기대한다기보다,오늘날그토록배타적인우리사회가귀화인에게저토록중책을맡길수있다는사실이경이롭고신기할뿐이다.솔직히입만벌렸다하면배달민족또는단일민족이라며민족주의를앞세웠지만,그민족주의가일본의압제로부터식민지해방과근대화를이룩하는데는얼마간기여했으나,후일좌빨정권이들어서며보수와민족주의선명성경쟁을하는과정에서친북·반미로기울었으며더나아가그놈의단일민족의식은배타성과편협성을가져왔고,사상적빈곤만낳고말았다는게통설이다.뿐만아니라이땅엔이미100만명넘는외국인들이살고있고,농촌에는동남아출신여성들이아내와엄마로다문화가정을꾸린지가수십년이넘었으니단일민족이라고주장하거나아직도민족주의를주창하는자들이야말로수구꼴통중에서도제일상석을차지하는수구꼴통들이다.

따라서어설픈배달이나단일따위민족주의를배제하고향후보다많은“쌍기”와“이참”이나와야할것이며,설령그들이외국인일지라도이땅이좋아이땅에사는누구이든국가구성원으로동등한대우를받을수있도록시민적·보편적자유주의를확대하는노력이필요할것이다.더불어"이참公"이시대의"쌍기”가되어국가와국민을위해좋은제도를많이만들었으면하는바람도없잖아있다.

이시대의"쌍기”"이참公"만세다!!!!화이팅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