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찌 하오리까?(에필로그)
‘썰’에무슨‘에필로그’씩이나있겠습니까마는어제최종회라고마무리지었으니그뒷얘기를좀더해야겠기에좀은거창하게달아보았습니다.

이번일을추진하며아내는제게까닭없는잔소리와심지어자존심무너지는얘기를많이들어야했습니다.처남이사고친것들을싸잡아서불쾌감을나타낸적이한두번이아니었습니다.도대체‘너희집구석은은혜도모르냐!?’는식으로자존심을건드리기도했습니다.

이번제안을했을때,아내는반대뿐아니라만류까지했었습니다.그런것을소영웅심에빠진제가사람하나만들어볼테니기다리라며밀어붙였던것입니다.그러니누굴원망하고누굴탓하겠습니까.저의그런애꿎은행태에아내는‘만약내가그런제안을했더라면이혼이라도했을것.’이라며제게항의아닌항의를하곤했습니다.

사실아내는정말합리적인사고(思考)를가진여잡니다.제가사업이랍시고하는동안어떤것이라도관여안했습니다.그게당연한것이기도하고요.그러다보니제가정말어려울때어디가서돈좀구해오라면‘난그런것못해요!’한마디뿐결코미동도않았습니다.자신은절대그런것에연관되기싫다는것입니다.정말때로는무심한생각도얄미운생각도들었었습니다.

그러나그것이얼마나현명한생각이었는지는나중에알게됩니다.둘중에하나라도성해야정말최악의경우에무슨일이든도모하고일어날수있다는아주지극히합리적이고논리적인교훈을주었던것입니다.아직우리가부모로서할일이있는데둘다무너지면안된다는것이지요.보통들부부가신용불량자가되는것을보았습니다.남편이어렵다고부인까지카드를만들고또몇장씩만들어윗돌빼서아랫돌괴고하는식으로막아나가다그예무너지고마는것입니다.그런것에대하여는제가아무리위기에봉착해도절대동요(?)않았던것입니다.

아내는운전을할줄모릅니다.아니자신은죽을때까지운전을배우지않겠다는것입니다.운전은위험한것이니둘다운전하다가위험에빠질수있다는것입니다.뿐만이아닙니다.아내는제차를타도절대옆자리엔안탑니다.꼭뒷자리에탑니다.둘중에하나는살자는것이지요.대신아무리피곤해도절대잠을자지않습니다.뒷자리타고편하게잠자면운전하는제가김빠지고사고가날수있다는거죠.(이점은제가워낙스피드를좋아하니까감시차원이아닌가…생각듭니다.-.-;;;)

이번토목공사를마치고계획했던게약간은차질이오고수정이불가피한것도좀있습니다.토목공사첫삽을뜰때,올추석차례는그곳에서지내고성묘(조상님들이계시는선산은그곳으로부터1시간거리인‘상주시’에있음)를가겠다고야무진꿈을꾸었지만,조금미룰수밖에없습니다.

농토를적게사주었다가는먹고살기힘들것이라는협박아닌협박에제가처남에게제안한것은‘처남의집을짓는것을포기하고,그돈으로농지를더넓은것으로사주는대신그농지에불편하겠지만,우선컨테이너하우스를구입해서그곳에서생활하는조건’을내세웠고처남도동의를했습니다.

그런데그것조차도처남의잔머리굴림과음흉한계획인것입니다.처남얘긴즉,좀쌈직한땅5000평을사고,그중에3000평은자신의명의로사달라는겁니다.연후에그3000평에가등기를치면마음대로팔아먹을수없으니그렇게해달라는것입니다.그러면자신은그3000평의땅을담보로해서영농자금을타서농사를짓겠다는,어떻게보면아주훌륭한(?)아이디어를내는것이었습니다.

그러나이게말이나될소립니까?처남은자신만머리가좋은줄착각하는사람입니다.그래서제가그랬습니다.“영농자금타고농사는제대로짓지않고바람이나서그농사망치면영농자금상환은어찌되며담보제공한땅은어쩌게요?”처남은대답대신“……..”이랬습니다.이정도면철면피에정신이오락가락하는사람입니다.

지금처남과최종합의를본것은‘차라리개간가능한임야를다시구해봐라,그리고그임야를개간하시라,!,그리하시면내가3천평을형님에게아주떼일생각하고형님제안대로해보겠소.’그리고상경을하며M시의다운타운으로들어가몇군데의부동산사무실에수소문을해두고올라왔습니다.

어제그제전화가몇군데서오고처남으로부터도아주적합한야산이있다고전화가왔습니다.그럴지라도서둘지말라고했습니다.천천히요목조목따진뒤일을추진하자고했습니다.추석이나쇠고천천히…천천히…..

아!처남은그곳의면소재지에마침빈집이있어몇군데손을보고도배도새롭게하여지난일요일이사를했습니다.반년치의세를미리지불했으니향후반년은조용하겠지요.그리고땅을열심히보러다니겠지요.그렇지만이제한번만더어떤비리(?)에연루된다면그땐정말가차없이험악한황야(荒野)로쫓아버릴것이라다짐에다짐을하고있습니다.

혹자는그럽디다.아내와는무촌이라고…피차돌아서면아무런관계가아니라고합니다마는아내를데리고사는동안만은아무리당혹스럽고께름칙하더라도비록처가이긴하지만천륜을배척하거나거절할수가없었습니다.언젠가피력했지만,‘마누라가예쁘면처갓집말뚝보고도절한다.’는심정으로지내왔고,더구나당초저와는어울리지않는예쁜마누라를처가로부터강탈하다시피했으니그죄과에대한응당한보답을받는것인가하는생각을하며이것도팔자아니겠나?하고자조(自嘲)해봅니다.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