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안거(冬安居)들어 가려 합니다.
동안거(冬安居)란?한국불교에서는음력10월보름부터정월보름까지와4월보름부터7월보름까지1년에두차례를각각동안거와하안거라고해서산문출입을자제하고수행에정진하는기간으로삼고있다.이를안거제도라하는데,이제도는석가가살아있을때부터시행되어왔다.

본래출가한수행자들은한곳에머무르지않고돌아다니면서생활하는것이원칙이었다.그러나인도에서는무더운여름이지나고우기가되면땅속에서작은벌레들이기어나오기때문에길을걸어다니다보면벌레들을밟아죽일염려가있었고또교통이불편한데다가각종질병이나도는경우도있어서돌아다니기에어려움이많았다.그래서석가는제자들의제안을받아들여우기의3개월동안돌아다니는것을중지하도록했는데,여기에서안거가유래하였다.

이기간동안에는일정한장소에모여공부와수행에만전념하였고마지막날에는자자(自恣)라는독특한참회의식을치르는것이승가의전통이되었다.이러한안거풍습은그뒤부유한재가신자나왕족들이기부한건물이나토지에승려들이사원을짓고정착해서사는계기가되기도하였고,또각지로돌아다니던승려들이주기적으로모여서계율이나승단의제도등을정비하는기회가되기도하였다.

한국에서는기후조건에따라여름의3개월과겨울의3개월동안을안거기간으로삼게되었는데,안거를시작하는것을결제(結制)라하고끝내는것을해제(解制)라한다._두산백과사전EnCyber&EnCyber.com에서퍼옴.-

제가무슨스님이거나구도자는아닙니다.동안거(冬安居)씩이나한다고하니요즘아이들표현으로‘졸라’웃기죠?뭐그렇지만,안거(安居)라는걸슈님이나구도자들만하라는법이있습니까?

제가‘썰’의대가는아니더라도전문가축에는든다고자부합니다.여러차례이런식의표현을합니다마는제가늘중언부언하거나괴발개발한것들을두고언감생심‘글’이란표현을해본적이없습니다.‘글’이라뇨.정말천부당만부당한얘기이지요.진실로말씀드리건대겸양이나겸손이아니라그래서늘‘썰(구라)’이라표현했던것이고그렇게‘썰’을풀다보니전문가가되더군요.

그런데정말외람된표현입니다마는,가끔씩활동이왕성하고인기절정에있는글쟁이(?)들의절필(絶筆)선언을왕왕봅니다.그분들의심정을조금은이해하는경우가있습니다.

사실저는일개‘블로거’로안주하거나정담(情談)이주업(?)이아니고,정담(政談)즉,정치‘썰’을주로푸는편입니다.또그것으로한때명성(?)을얻기도했고요.잃어버린10년좌빨정권아래서참다운자유민주주의를찾기위해부단히노력또한했다고자부합니다.그런데결론적으로아주미력이나마보수우익정권을되찾는대일조하고나니적당한‘썰’재료가고갈되는겁니다.그래서불가분‘블로깅’에주력을했던이유도있습니다.그러나블로깅역시생각만큼쉬운것은아니며또한그소재가점점빈약한관계로무리한‘썰’로일관됨을근간에야느꼈습니다.

따라서이번얼마간의칩거에들어가려는것은정담(政談)이되었든‘블로깅’질이되었든보다양질의‘썰’을위해부단한노력을한뒤이웃님들을뵙기로단단한각오를하고그기간동안운기조식(運氣調息)으로내공을쌓은뒤여러분을뵙기를소원합니다.

보시다시피동안거는음력10월보름부터정월보름까지로되어있으나제가법문(法門)에있는것도아닌사바계의중생이라꼭그계율을따를필요도없겠기에일찌감치안거하려는것입니다.지금계획으로는내년봄문경땅에전원주택을올릴때쯤휴면을마칠생각이지만,어쩌면좀더빠르거나길어질수도있을것입니다.다시뵐때까지모든분들평강하십시오.그리고절받으십시오(^^)(–)(^^)

덧붙임,

블로그門을열어두자니사실을모른채주인없는빈집에오셨다가실망만하실것같아이사실을일주일간고지(?)한연후에휴면을마치는날다시신장개업(新裝開業)하는심정으로열겠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