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의 거짓말 그리고 참뜻.
망매해갈(望梅解渴),그지독한구라의의미.

망매해갈이라는고사성어가만들어진해가서기198년(단기2531년,중국漢헌제건안3년,신라내해이사금3년,고구려산상왕2년,백제초고왕33년여포가조조에게잡혀죽은해)경일듯싶다.기록에의하면조조는장수(張繡)라는반당과2-3차례전투를벌였다.2-3차례의장수와의전투중세궁역진하여더싸울기력이없으매본거지로물러나는과정에서행군도중물이떨어져병사들의고통이아주심했는데,문득한가지묘안이떠올랐다.그는갑자기마상에서채찍을높이들고한곳을가리키며“저앞에는넓은매실나무숲이있는데,그매실은아주시고도달아우리목을축이기에충분할것이다.잠시만참고힘을내자.”이말을들은병사들은매실의신맛을생각하고입안에침이돌아갈증을잊게되었다고하여망매해갈(望梅解渴)이라는성어가생긴것이다.남의나라에서일어난일이지만,알고보니썩기분좋은고사(故事)는아니다.세상에지도자란놈이저토록사기를치고구라를풀수있을까?겉으로들어난정황상으론대통령을두고주야장창사기꾼으로모는여기어떤놈(들)얘기대로하면지독한사기꾼이다.그런데어쩌랴!그사기와구라로인해병사들이목마름에서해갈이됐고다시행군을하여사지를벗어났다면지도자의사기성발언(나라를또는백성을살리는…)을두고왈가왈부하는것은대그빡나쁜드응신이나하는것이다.

박정희의거짓말.

516혁명(어떤거지발싸개들은자꾸쿠데타라고하는데위대한혁명이맞다)이일어나고민심이흉흉하자박정희는급히“혁명공약”이라는걸반포한다.그게6항으로나뉘어있는데,워낙피가되고살이되는바이블이상의말씀들로채워졌기에생략하고맨끝부분의말씀을옮기면“여섯째,이와같은우리의과업이성취되면참신하고도양심적인정치인들에게언제든지정권을이양하고우리들본연의임무에복귀할준비를갖추겠습니다.”라고되어있다가,얼마뒤정권에욕심이나자“민주공화국의굳건한토대를이룩하기위하여우리는몸과마음을바쳐최선을경주한다.”로여름핫바지방귀빠져나가듯실기매니바꾼다.단순한의미로는지독한대국민사기극을벌인것이다.그래도누구하나그것을두고‘박정희는사기꾼’이니매도하지않는다.어디그뿐인가?3선개헌유신헌법마들때마다모르는놈들은독재.폭군.사기꾼.박구라등으로매도했지만올바른양식을가진대한민국국민이면거짓말로받아들이지않았던것이다.이런걸‘박정희의거짓말’이라고하는年놈들은철저한빨/갱/이거나또따른대그빡나쁜드응신들이다.

국익을위해서라면.

고육책이라는게있다.오늘아침“‘김대중칼럼’의‘세종시,진인사(盡人事)의길로가야’”는대통령은이제할만큼했으니나머지는민의(民意)에따르라는충고의글이다.그가운데대통령의고육책이엿보이는것이다.박근혜와그일당들이반드시쌍심지를돋우며반대할것을알고도‘세종시문제’를꺼낸것은즉정치적손해나피해입을것을뻔히알면서도나라의백년대계를위해서라면대통령자신이정치적희생을감수하자는의미다.고육책이란일정부분아(我:나또는우리)의희생이요구되는행위이다.또고육책은어떤의미로가식과선의의거짓이반드시동반되어야하는것이기도하다.조조가지독한구라를풀었을때자신만을위한구라였을까?박정희가국민을서너번속였을때박정희개인을위한것이었을까?모두가나라와백성을위한구라고거짓인것이다.국익을위한고육책이요거짓은선의로받아들여야하는것이다.그런선의의거짓을두고‘신뢰(信賴)’어쩌고주둥이놀리는年놈들은국가나국민의개념도없는무지렁이들이다.오로지저들의정치적이익만을추구하는정략배(政略輩)이거나모리배(謀利輩)에지나지않는것이다.

지도자의길.

마키아벨리의군주론에군주가자신의약속을지키며기만책을쓰지않고정직하게사는것이얼마나찬양받을만한것인지를모든사람이알고있지만,그럼에도불구하고,경험에따르면우리시대에위대한업적을성취한군주는자신의약속을별로중시하지않고오히려인간을혼동시키는데에능숙한인물들이라고했다.위의예를보더라도조조가그러했고박정희가그랬다.군주론에는또‘여우와사자’대목이나온다.군주는여우(교활)와사자(용맹)의기질을모방해야한다.사자는함정에빠지기쉽고여우는늑대를물리칠수없기때문이다.함정을알아채기위해선여우가되고늑대를혼내주려면사자가되어야한다고역설한다.따라서현명한군주는신의를지키는것이그에게불리하게작용할때그리고약속을맺은이유가더이상존재하지않을때약속을지킬수없으며지켜서도안된다고못박았다.이런걸두고지도자의길이라고할수있을것이다.

언어의함축적의미.

경상도특히대통령의고향이나박근혜의철옹성지방근처에가면반어(反語)법을많이쓴다.가령어떤예쁜아이가있으면‘아가우째이리밉게생깄노’라고표현한다.실제는‘아이가예쁘다’는표현을반어법으로에둘러표현한것이다.또이런것이있다.촌로끼리5일장을가기위해신작로에서만나면‘오데가여?’하고물으면,상대방은‘쌀(콩,보리,팥등등)팔러가여’라고대답한다.여기서팔러간다는의미는매(賣:팔매)가아니라매(買:살매)즉‘쌀(콩,보리,팥등등)’을사러간다는의미다.박근혜를협박했다는소식에대통령의반응을두고거짓말을했다는등주둥이들을함부로놀리지만,대통령의그말뜻에는박근혜를걱정하는의미가알알이스며들어있음을알아야한다.설령그말이거짓일지라도만에하나박근혜가차기지도자가된다면‘지도자는그런협박에쫄거나연연해서는안된다’는함축된의미가있는것이다.그런것으로호들갑을떨며대통령이상으로경호단을구성한다면북괴의‘서울을불바다로만들겠다.’는식의공갈협박에당장백기를들고항복문서를바칠것이염려된부분도있을것이다.

우리는그렇게믿자.

망매해갈(望梅解渴)은거짓으로써실제의욕망을충족시킨다는의미이다.매실은시다.매실만생각하면순간적으로침이고인다.국민은언제나정치가또나라가바로서기를목말라하며갈증을느껴왔다.조조가있지도않은매실숲을가리키며갈증을해소시키듯무조건반사적최면술을걸어온것이다.박정희는혁명과업이완수되면민정이양하겠다는생각을가졌을것이다.그러나막상정치를하다보니굴뚝같은욕심이생길수도있었을것이고아니면정말국가와국민나아가민족을위한백년대계를위해어쩔수없는거짓말을했던것이다.이런지도자들을두고사기꾼이라고악악거리거나‘신뢰’운운하는年놈들은이나라국민이아니거나진짜빨/갱/이인것이다.지금이명박이조조나박정희의간길을모색하고있는것일것이다.나는그렇게믿고싶다.아니우리는그렇게믿어야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