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 광화문 좀 살려주!!!!
광화문이몸살을앓고있다.“임진왜란때소실되어270여년간중건되지못하다가1864년흥선대원군의경복궁재건으로다시옛모습을되찾았다.한일합방후1927년조선총독부가경복궁동문인건춘문(建春門)북쪽에이전시켰고,그후6·25전쟁으로소실된것을1968년에철근콘크리트구조로복원시켰다.”는게우리가아는광화문의대체적인역사다.

그렇게역사와함께끄떡없이우뚝서있든광화문이몸살을앓게되는동기는노무현정권때박정희를음해하기위한공작에서부터시작된다.즉광화문의현판이광화문의역사와걸맞지않은박정희친필이라며그현판을갈아치우자는데서발단이되었던것이다.당시노정권의채홍사를자임한문화재청장이었던유某의제안으로현판이제거될위기에처했고이에모든국민이반대를하자,이번엔광화문의위치가일제에의해옮겨졌다며제자리잡기명분을내세워그예노정권말기에현판은내려지고복원이라는명목으로헐리기시작했던것이고,이시각현재도공사다망(工事多忙)중이고언제끝날지모른다.

제자리찾아주겠다는데야말릴일이아니니어쩔수없지만,이명박정권들어서며한술더떠광장조성을하여시민에게돌려준다며2년여그일대를막아놓고교통체증을유발시켰지만그래도감내하고저공사가끝나면시민을위한공간이되겠지하는기대감에부풀었다.

그런데웬걸,이번엔드라마를찍는다며하루종일교통을통제했던것이엊그제의일이다.이드라마가해외로팔려나가고한류에크게이바지한다는명목이다.또그럴듯한명분이라반대할이유가없다.

그런데수개월전부터광화문정면에마치바벨탑만큼이나오만한건조물이들어서기에저놈이무엇에쓰이는물건인가의아하게만보았는데,이제그실체를알고보니무슨스노보드대회라는것이다.이또한서울을세계각국에널리알리기위한홍보차원의결정이라는것이다.

자,이쯤에서생각해보자.광화문은국가의주요상징물중의하나이고당연히제자리를찾아야한다.그런데솔직하게광장조성을위해만들어놓은이런저런건조물이오히려후일완성될광화문을가로막고있으니이전처럼시원한느낌이없다.

또제자리를찾고위용을드러낸후에어떤홍보행사를했어도해야하는것아닐까?현재광화문의모습은마치환자가전신에붕대를감고누워있는형상인데그앞에바벨탑이상의고층건조물로위장을하고세계에알린다니지나가는개가웃을일이다.그리고무엇보다이런일로왜자꾸짜증나는교통체증을일으켜시민들에게불편을가중시키는가.

마지막으로이제이런저런일로어중이떠중이들이서울을또는나라를홍보하겠다며가당치도않은이벤트를들고나와그곳에서행사를하겠다고한다면그걸모두인정해야하고그럴때마다시민들이불편을감수해야하는가?그리고만약반대한다면형평의원칙에어긋날것이고그런일들을무엇으로감당하려하는가?

솔직하게광장이라는이미지가우리에게그리곰살궂은정경으로다가오는것만은아니다.서울역,시청,여의도등등.뻑하면모조리붉은띠로대그빡동여매고싸구려말도안되는구호로시위선동이나일삼던곳아니던가.그리하여위의광장들은없애거나축소시키는중이다.아마도위정자들느낌에도시민을위한광장이아니라시민에게불편을주는것이광장의이미지고역할이었던것을감지했기때문일것이다.

특히이번행사로많은시민들이불편함을느끼고심지어이번이벤트는현시장오세훈의차기선거전략이라는얘기가나오자,오세훈은적반하장으로억울하다며볼멘목소리를낸다.애오라지“서울을세계각국에널리알리기위한고심끝의결정이었다”라나뭐라나.

설령그것이진심이라할지라도옛말씀에이르기를,瓜田不納履(과전불납리)하고,李下不整冠(이하부정관)하라,즉은오이밭에서구두끈고쳐매지말고자두밭에서모자고쳐쓰지말라고했는데,서울시장이나되는인사가옛말씀에역행을하고있으니단디욕을먹어도싸다.그것도바가지로…..

그러나저러나이젠더이상광화문을또광장을제발!그냥내버려두었으면한다.그래서

제발!제발!제발!광화문좀살려주!!!!라고외쳐보는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