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하! 저~언 하~아!(이명박의 송양지인)
전하!저~언하~아!!통촉하시옵소서.시생(侍生)아뢰옵기황송하오나온갖비난과언어적구타를무릅쓰고라도몇차례나누어전하께충언을드리고자하오니통촉하시옵소서.그첫날전하께먼저고사하나를들려드리겠사옵니다.저~언하~아!!

아주오랜옛날춘추시대때있었던일이옵니다.춘추오패(春秋五覇)의첫째인제환공의부탁으로제환공의아들공자소를제나라임금으로세우는데공을세운것을계기로패자(覇者)의꿈을송양공(宋襄公)도가지게되었답니다.제환공이살아있을때도그러했듯당시최강국인남방의楚나라를꺾어야패자소리를들을수있기때문에,성동격서하는식으로송양공은먼저초나라의속국인鄭나라를공격했습니다.이에뒤질세라급보를받은초나라는구원병을보내오히려송나라를공격해왔습니다.물밀듯밀려오는초나라의군사를보고장수한사람이송양공에아뢰기를“아군은군사적으로열세이니정면승부보다적이강을건너전열을정비하기전공격을하자”며건의를하자,송양공이르기를“그것은정정당당한싸움이될수없다.정당히싸워이기지않으면참다운패자가될수있겠는가?”라며여유를부렸답니다.드디어초나라군사가강을건너진용을갖추고있을때,또다른장수가다시“적이진을완비하기전에치면혼란에빠트릴수있습니다”라고다급하게권했으나대인군자(大人君子)송양공은“군자는사람이어려울때괴롭히지않는다.”라며코방귀만뀌었답니다.드디어전투는벌어졌고난전중에송양공은그만넓적다리에화살을맞고쓰러졌으며막전쟁포로가될위기였으나부하장졸들의분투로간신히목숨을구하고본국으로달아났습니다.그뒤로송양공은다리*신이되었다는고사이옵니다.

뒷날어떤시인이이대목에이르러이런시를남겼습니다.

불휼등증휼초병(不恤騰?恤楚兵)

녕감상고박허명(寧甘傷股博虛名)

송양약가칭인의(宋襄若可稱仁義)

도척문왕양불명(盜?文王兩不明)

등(騰)증(?)두나라엔가혹하게하고초군에게만너그러이대하다가

마침내넓적다리에부상(화살을맞고병신이되었음)을당하고

웃음거리가되도다.송양공처럼인의(仁義)를찾다가는도적놈과

성인도구별할수없겠네.

전하!저~언하~아!!아뢰옵기황송하오나송양지인(宋襄之仁)이라는고사성어가있사옵니다.즉은,아무런의미도없는어리석은대의명분을내세우거나또는불필요한인정이나동정을베풀다가오히려심한타격을받는것을비유하는뜻으로위의얘기에서비롯된것입니다.

전하!도시(都是)알턱이없나이다.도무지이해가가질않나이다.어찌하여전하께옵서는朴녀나그무리들앞에서는작아지나이까?뿐만이아니옵고도대체어찌하여朴녀의온갖만행(蠻行)에쪽을쓰지못하나이까?모를래라!정말모를래라!이나라민초들이모르는두분만의비밀이있는것이옵니까?어떤원죄라도저지르신겁니까?아니면지키지못할약속때문에朴녀에게협박이라도당하고계시옵니까?

전하!저~언하~아!참으로아뢰옵기황송하오나,항간에떠도는소문에의하면이번세종시문제로朴녀와그녀의동생지만(志晩)씨와신년가족모임에서논쟁이오갔다는풍문이있사옵니다.당시그자리에서지만씨는박녀와는반대입장에있었고,박녀에게대들자박녀가이르기를”지난대선때이명박후보가충청도에내려가’틀림없이원안대로하겠다’고몇번공약했지만안먹혀들자내게대신설득해달라고부탁했다.어쩔수없이내가내려가서’분명히지킨다.나를믿어라’고했다.지금와서어떻게딴소리를할수있나.“라고했다는얘기는또무엇이옵니까?

전하!아뢰옵기황송하오나,정황으로보아언감생심박녀가지어낸말은아닌듯하옵니다.然이면,만약박녀의말이사실일경우그녀의주장대로진정신뢰를깨트린것은전하이옵니다.돌이켜생각건대일국의최고지도자입에서어찌하여그런지키지못할식언이터져나왔는지도무지황당하고참담하여정신이아득하고머리속이어지럽나이다.저~언하~아!

전하~!전하께오서는지금한마디의식언으로기를펴지못하고박녀의온갖몽니와꼬장을몸으로받아내고계십니다.이는마치꽃뱀의유혹에넘어간사내가폭로가두려워꽃뱀의부당한요구를거절못하고안절부절못하는형상과다름아니옵니다.시생의경험칙에의하면하나의거짓말은또다른열가지의거짓을불러오는게인지상정이옵니다.

然이나,비록그러한것들이명백한사실일지라도이나라의억조창생을위하고국익을위해어쩔수없는식언이었다면차라리만백성앞에서솔직히털어놓고천심에게호소하는것이정도라고사료되옵니다.

전하~!아뢰옵기황송하오나지금도늦지않았사옵니다.전하께오서지나날권좌에오르기위해朴녀와의지키지못할약속들이아직도남아있다면또다른열가지의식언을피하기위해서라도만백성앞에진솔하게털어놓으십시오.그리하여이나라의억조창생이전하를믿고따르는계기를만드셔야하옵니다.

然이나,티끌하나라도朴녀의말들이진실이아니라면전하께오서는더이상송양공의愚를범하셔서는아니되옵니다.이는전하개인의망신이기전,나라의기반이흔들리고나라의기강이무너지는중차대한사건이옵니다.이는朴녀의아비시절같으면새남터에서능지처참을당하고연좌제를걸어3족을멸할,역모와진배없는국사범에해당하는사건이시시각각으로저질러지고있사옵니다.

전하~!저~언~하~아!!!통촉하시옵소서.차제에전하의식언을털어놓으시든아니오면더이상의송양지인(宋襄之仁)은아니되옵니다.이는아무런의미도없는어리석은대의명분때문에이나라억조창생은삶의갈피를잃고우왕좌왕하다못해국론은갈가리찢어져망국지경에이르렀음을통촉하시옵소서!!!!저~언~하~아!!!!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