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의 탱자 가라사대…

남귤북지(南橘北枳)또는귤화위지(橘化爲枳)라는성어가있다.강남(회수이남)의귤나무를강북(회수이북)에심으면탱자나무로변한다는이야기다.사람도성장과정에따라선인도되고악인도될수있다는얘기다.초령왕은초나라와패권을다투는제나라의국력을시험해보고싶었다.당시제나라엔3대째임금을모시고부국강병을꽤한명재상이있었다.안영(晏嬰)이라고했다.초령왕은안영을국빈으로초청했다.그런데안영은요샛말로치면루저다.나처럼키가작고볼품이없었다.그기다다리까지절었다.


초궁(楚宮)에당도한안영이초령왕과수인사를나눈뒤초령왕이대뜸한마디한다.“제나라에는사람이없소?하필경(卿)과같은사람을사신으로보낸이유가뭐요?"안영이루저인것을알고모멸감을주기위한것이다.그러자안영은조금도노여워않고"우리나라에선사신을보낼때상대방나라에맞게사람을골라서보내는관례가있습니다.즉,작은나라에는작은사람을보내고큰나라에는큰사람을보내는데,신(臣)은그중에서도가장작은편에속하기때문에초나라로오게된것이옵니다."초령왕은완전히한방먹었다.


그런데이번엔죄인하나를끌고가며큰소리로‘이죄인(사실은초나라관리)은제나라사람이다’라고광고를한다.그러자초령왕이"제나라사람은도둑질을잘하는군."하자,안영은조금도굴하지않고“지금백성들중제나라에서나고성장한자는도둑질을하지않습니다.그런데초나라로들어오면도둑질을합니다.초나라의물과땅이백성들로하여금도둑질을잘하게하는것입니다."더이상초령왕의표정을알아볼필요는없다.어쨌든그래서유래한말이즉‘남귤북지(南橘北枳)또는귤화위지(橘化爲枳)’라는성어다.그런데이얘기를조금만더유심히살펴보면안영은초나라를아주뭉개자는심산은아니었던것같다.당시초나라는양자강이남에근거를둔강대국이니귤이라고체면을세워준것이고,제나라는회수를중심으로한참북쪽의산동성에자리를잡고있으며겨우탱자정도밖에안된다고겸손함을보인것이다.(물론이생각은오병규개인의생각이다)


어제는이곳에서한참일을하고있는데,잔뜩쌓여있는진주를보며문득그런생각이들었다.조폐공사에서돈을찍어내는사람들은그것을돈으로생각할까?아니면상품으로생각할까?그돈이다시한은의지하창고로옮겨질때그돈을취급하는사람들역시돈일까?상품일까?참으로쉽지않은화두다.

산더미같은진주를보면보석(보물)이라는생각이들지않고그냥막연한상품으로만보인다.그런데저놈을가져가서남대문시장(동일한상품)에서팔면,단순패션악세사리고종로3가보석상들이팔면말그대로보석이다.이쯤에서는겨우탱자정도가귤이돼버리는형상이니지화위귤(枳化爲橘)이라는성어로바꿔도될듯하다.


실제종3상인들이남대문에서사가는경우가가끔있다.그렇지않더라도종3상인들이중국에서직접가져가면바로보석취급을받는다.뿐만아니다.세계유수의신혼관광지엔남대문표진주가그곳까지흘러가남양주(南洋珠:타이티진주)로탈바꿈하기도한다.중국에서한국으로한국에서남양으로갔던남대문표탱자가먼여정을돌고돌아강남의귤이되어금의환향(?)하는모습이다.


요즘을사는사람들은또어떤가?‘집이어디십니까?,’아!예강북어딥니다.‘하면’그래요!?‘하며반응이어째시큰둥한다.반면에강남입니다.하면금새놀라움을나타낸다.강남북이강하나사이로한하늘아래인걸귤과탱자로나눠버린다.


되국에오기전날초등학교동창회정기모임이있는날이다.어떤놈이장소를마련했는지모르지만선릉역근처다.약속시간이러시아워인관계로차가막힐것같아좀여유를두고약속시간두시간전에출발을했지만결국생각과는달리30분이나늦게도착했다.결국2시간30분을헤맨것이다.평소이시간이면서울서대구까지도갈만한시간인데강북에서강남가는길이이토록멀다.


도착하자마자,짜증을내며앞으로두번다시강남에약속장소를정하면난참석을않겠다고엄포를놓자이구동성으로전철을타란다.알고봤더니그시각의전철도결코만만치않았다는얘기들을한다.전철탈경우도있고차를몰고갈경우도있는거지…???난평소지론이‘강남엔억만금을주어도못산다’다.도대체사람살곳이못될정도로복잡하건만그곳으로몰리는이유를모르겠다.비록초라한기분이들지만번지르르한강남의귤보다는실속있는탱자가되고싶다.그런데웃긴다.귤이건탱자건되국까지와서이런생각이들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