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기(軍紀)와 군기(軍氣).
연일대문짝만하게오르는‘천안함사태’를보노라면이나라군대가얼마나물러터졌는지참으로한심한생각이듭니다.이게어쩌면지나치게경제만을지상의과제로삼은국군의최고통수권자오판에근거한사태일수도있는것입니다.좌빨10년이야북괴놈들에게상납으로굴신(屈身)하며연명을하기로했으니그러려니했겠지만,현정권이들어서고해해연년보내주던공물(供物)이갑자기끊어졌으니저놈들이그냥있겠느냐이거죠.분명이다른방법으로해코지를해올것을염두에두었어야하는데너무안일했던것입니다.국군통수권자도군인도거시기잡고크게각성해야할것입니다.뭐솔직히가시적으로우리경제가살아나긴했지만,이번‘천안함사태’로찬물에거시기쪼그라들듯할까심히저어됩니다.우선은국방이튼튼해야경제가튼튼해지는것아니겠습니까?국방이흔들리면가시적경제발전은사상누각에불과한겁니다.그러고보면이번사태를거울삼아우리군의기강확립과아울러군의사기또한함양하는계기로삼았으면합니다.

군기(軍紀)확립으로나라지킨장수.

오왕(吳王)합려에게발탁된손자병법의창시자손무의첫등장은합려의적극적인지원아래그의역할이만개할즈음,군기(군령)에대한얘기를나누다‘자신의군령(군기)만지키면병졸에게만쓸수있는게아니라부녀자라도나가싸울수있다.’는얘기를한다.이에오왕합려는손뼉을치며그과정을보여달라고손무에게명한다.손무는후궁과궁녀들로이루어진별동대를조직하여훈련을시키고자,합려의성은을입고총애받는두후궁을여군으로이루어진별동대의좌우대장을삼고훈련에돌입했으나두후궁은왕이자신들을총애하는것만믿고손무의훈련FM을따르지않으며‘군따이와요료데쓰~즉군대는요령이다.’라는식으로요령을피며명령불복종을일삼고오히려자신들을지휘하는장수를비웃기까지한다.

그런방자한행동을보고손무는총희(寵姬)들에게몇차례의기회를주며군기를잡으려노력하지만오히려그녀들은깔깔거리며더기고만장하는것이다.불같이성이난손무는왕의총애하는후궁이지만한칼에목을베어버리고만다.이와같이손무는군령을세우며군기를잡아나갔다.군기잡힌군대가출동하니또한백전백승이라.지금도횡산(橫山)이라는곳에두후궁을장사지낸애희사(愛姬祠)라는곳이있단다.

군기(軍氣)함양으로백전백승한장수.

군기(軍紀)를잡아백전백승한손무가있다면부하를아끼며사기(士氣)를충천시켜백전백승한장수가있으니,손무와더불어병서로쌍벽을이루는전국시기군사지도자오기(吳起)가남긴유명한일화가있다.총사령관인오기는출병하기전에등에종창이난병사의상처를입으로빨아치료해주었다.이모습을본그병사의어미는땅에주저앉더니대성통곡을했다.장수가병사의종기를빨아줄정도의인물이라면병사를잘돌봐주는덕장일터인데정반대의반응을보인걸이상하게여긴이웃사람이까닭을물어보았다.어미의입에선이런말이흘러나왔다.“지난번전쟁때저아이의아비가오장군의휘하에있었는데,그때도장군이상처를입으로빨아치료해주었소.아비는그일에감동하여목숨을아끼지않고선봉에서싸우다전사했소.이제저아이의등창을또오장군이입으로빨아치료해주었으니,자식마저아비의길을가지않겠습니까?나는이를서러워하는것입니다."사기가넘치는군대는목숨을두려워하거나아끼지않는것이다.

이와같이군기(軍紀)와군의사기(士氣)즉군기(軍氣)는떼려야뗄수없는불가분의관계인것입니다.군의기강이엉망으로무너져내리니군의사기또한주체할수없을만큼곤두박질치고있는것이지요.사기(士氣)먹고유지되는군대가사기가땅에떨어졌으니무슨수로이나라가지탱해나가겠습니까.민주화도좋고인권도좋지만군대는,군인이라는신분은일반사람과달라오죽하면‘사람과군인’을구별짓겠는지요.직업군인이아닌군인은복무기간동안이라도그신분을달리하고걸맞는예우또한해주어야할것입니다.한막사에칼잠을재우는등,열악한환경을개선하고무엇때문에폐지시켰는지모르지만군필자에대한공무원시험가산점을부활시켜군의사기를앙양시키는것이야말로어쭙짢은민주화나군인권문제보다우선해야할과제이며이런것들이“군기(軍紀)확립과군기(軍氣)앙양”의왕도요첩경이라생각합니다.끝으로요즘군인들보면직업군인은있어도참군인보기가드물어보입니다.이것이모두군기(軍紀)와군기(軍氣)가빠진탓아닐까요?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