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대망상에 빠진 이명박 정부.
지난토요일강남의某호텔에서성대하게치루어진초등학교동창생친구아들의결혼식에참석했다가돌아오는길의택시안에서일어난일이다.평소외출시에꼭차량을가지고나가지만그날은왠지술도고프고결혼식뒤풀이(우리동창들은꼭한다.)에서멋진노래도한가락불러보겠다는욕심으로대중교통을이용한셈인데식사도중조금씩홀짝거린포도주탓에그만취기도돌고갑자기피로감이몰려오는바람에의욕과는달리친구들에게양해를구하고먼저자리를털고귀가를하였다.

택시안은처음이런저런음악이흘러나왔으나시간이지나자뉴스가나왔고(기사양반이의도적으로뉴스를틀었는지도…)그런가운데정부의경제활성화대책또는여러경제뉴스가쏟아져나오는중에급기야정부의‘출구전략대책’까지나오게되었다.기사양반이나나나묵묵히듣고만있었는데반포대교를지나남산3호터널쯤왔을까?갑자기기사양반내게“출구전략,출구전략하는데도대체출구전략이란게뭡니까?”란다.

“출구전략”이라는단어를지면(地面)을통해그동안눈에다래끼가나도록보았고또한TV를통해귀에딱지앉도록들었지만,내가당장‘퀴즈대한민국이나1:100’에나갈것도아니고무심히보냈는데막상기사양반의갑작스런질문에시원스레답을하지못하고“아!그게~….아마경제용어로서경제가좋아지는징조를의미하는걸겁니다.”라고얼버무렸지만명색이이런곳에썰을푼다는놈이그런것하나제대로설명못하니내심쪽이몹시팔리고말았다.다행히뒷좌석에앉아있었으니기사양반은불거락푸르락하는내쪽(面)은보지못했을터이니그나마안도를했었고,그리곤‘내게그런것들이무슨상관이리오.’라며까맣게잊고있었는데어제도오늘도TV와신문에선‘금리가인상되었네,출구전략이시작되었네’하며떠들고대서특필한다.하여갑자기지난토요일팔린쪽을생각하니면구스러워“출구전략”에대해심층분석에들어가본다.

원래이단어는베트남전쟁때미국국방부부서내에서사용된것이그시초이고,패세(敗勢)또는손실이심각한상황이계속될때인명이나물자의손실을최소화하기위해군대를철수시키는검토나그시행에대해서이용어가사용된것이란다.결국어떤좋지않은상황에서벗어나는수단을일컫는것을의미한다는것인데이용어가다방면으로사용되고있으나특히경제문제에서는경제정책의기조를원상복구하는것을의미한다.라는사전적의미를내포하고있는것이다.그래서한국가가취할수있는경제적인출구전략은금리인상과정부의지출축소그리고채권매각과세원을확대하는정책의실시그리고규제를강화하여과잉공급된통화를환수하는것이핵심이다.특히금리인상은가장빠르게효과를기대할수있는정책이지만,경제에미치는영향으로인해신중하게시행된다고하는것이다.

요즘뉴스(신문TV망라)정말웃긴다.무역수지흑자가사상최고를이루고경상수지흑자또한사상최고라며떠든다.그래?어쩌면그게사실일수도있다.그런데뭐야?나는전혀느끼지못하겠다는거다.난아직밥벌이를제대로하는축이다.이곳에서늘강조하지만나는국제보따리장사치이다.한달에한번은꼭해외를나가야하고때로는두번씩도나가야한다.좀더진솔하게얘기하면먹고살만하다.무역수지나경상수지가적자라고해도나와는불심상관이다.근데무역수지흑자가사상최고를이루고경상수지흑자또한사상최고를이루었다며“출구전략”을한다니가슴한구석이무겁고기분이몹시언짢다.

출구전략은어디서부터시작되는것일까?또무엇을근거로기초하는것일까?불학무식한나로서는알턱이없지만,분명한것은알량한허구적통계수치만을두고자위하는못난행태가아닐까생각든다.위에서도언급했지만,국제보따리장사의실체감은다르다.정부에서아무리무역이나경상수지흑자가사상최고를이루었다고할지라도우리사회의근간을이루고있는서민층이경제지표가상승한것을느낄수있는가이거다.

그래서하는주장인데,어려운경제용어따위는그만두고우리정부의통수권자나위정자들이정말우리경제의실체를알고싶다면‘인천국제공항’으로나가보라는거다.통계또는숫자는얼마든지조작이가능하다.그러나직접내눈으로보이는것은일부러조작하지않은것이라면보편적아니확고한사실일것이다.즉‘인천공항’그곳은꾸밈없는사실의현장이다.그곳을보고난후‘출구전략’을세우든뭔GR을하든하는바람이다.

위사진은인천공항장기주차장이다.텅텅비다못해허허벌판이다.

굳이글로벌경제위기까지거론않더라도‘인천공항’의장기주차장은시와때를가리지않고만원이었다.주차를할수없는도로변은고사하고그어떤공간이라도보이면무단주차를시킬정도로불법천지였고,그마저도없어심지어단기주차장으로쫓기거나내몰리기까지했었지만위의사진처럼텅텅빈모습이오늘의‘인천공항’장기주차장모습이다.종전같으면골프채를이고지고한무리들이셔틀버스를이용했지만요즘은그런모습을전혀볼수없다.중상류층의지갑이열리지않고소비진작이되지않는상태에서마치경제적실효를거둔양출구전략운운하는모습이정말한심해서해보는소리다.이게다이정부의과대망상아니면공치사일터.

덧붙임,

그날저녁택시비가이만칠천몇백원인가나왔는데,

잔돈거슬러받기도뭣하여3만원을주었다.

아침에돈쓸일이있어확인해보니5만원짜리가한장빈다.

아풀싸!택시기사에게7만원을주고만게다.그기사양반땡땄다.

출구전략은그기사로부터시작되야하는거아닌가?

그얘기마누라에게했다가덤벙대는성격은여전하다며디지게나만욕먹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