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자회담 무용론.
춘추전국시대의가장큰이슈는패권주의와천하통일이아닌가생각된다.육국상전(六國相戰)이라는대목이있다.여섯나라가얼키고설켜대갈빡깨지게싸우는과정을그린장면이다.그양상이십수년째이어져내려오는6자회담과비슷해서한썰풀어본다.

周나라주환왕20년가을쯤의일이었다.송(宋)나라장공은,정(鄭)나라의도움을받고임금자리에오른인물이다.얼마뒤정나라엔반란이일어났고,이번엔송나라에은둔하고있던정나라공자돌(정여공)이송장공의도움으로정나라의임금에오른다.그러나공자돌은군위(君位)오르게해준송장공에게자신이임금이되면영토일부(3개의城)와금은보화및곡식을바치겠다고약속한다.

막상임금이되고난정여공은똥간갈때다르고나올때다른것처럼,약속대신겨우명맥만유지한보화를상납해보지만,어림반푼어치도안되는송장공의약만올린결과를만든다.대로한송장공은군사를일으켜정나라를치려든다.놀란정나라는얼마간의예물을갖추어이웃나라인제(齊)나라와노(魯)나라로사신을보내고중재해줄것을간청한다.

노나라임금인노환공은정나라의입장을긍휼이여기고선뜻돕겠다며나서지만,제나라(제희공)는오히려정나라에선전포고(정나라에대한개인감정이있었음)를하는것이었다.전쟁이일어나기전노환공이먼저송장공에게기별을하여모처에서평화를위한회담을하자고제의하고두나라정상은회담을하지만회담은지지부진하며결말이나지않는다.그러는가운데북쪽의연(燕)나라임금이송장공을만나기위해회담장소로왔다가제나라가연나라를자꾸침략해옴으로송나라의힘을입어우호를맺을수있도록도와달라며부탁을하는것이었다.

썰의행간이잠깐바뀌어,아주오래전제나라의제애공이기(杞)나라임금의참소(讒訴)로주(周)나라왕실에끌려가글자그대로팽살(烹殺)당한적이있었다.그후로제나라는기(杞)나라를불공대천의원수로삼고있었으며언제고기나라를멸망시키겠다는생각을가지고있는터였다.한편제나라는기나라뿐아니라연나라도먹어치우겠다고늘침공을일삼고하던과정에서마침연나라의부탁을받고송나라가중재를하겠다고나섰던것이고,그과정에서아예송나라,노나라,연나라3국이서로돕자며연맹을맺는다.

그런일이있은후에도송나라송장공은여전히정나라에3개의성과약속한물건을달라며조르자,정나라는다시노나라에중재를부탁하고부탁을받은노환공은송장공에게또다시모처에서만나자는제의를한뒤약속장소로갔으나송장공은나타나지않고사신으로부터‘당신들과는상관없는일이니더이상이일에관여말라’는핀잔을듣고크게노하여정나라와함께송나라를치기위해군사를일으킨다.

전쟁은일어났고일진일퇴하는과정에서송나라의수도가포위되자송장공은제나라희공의도움을청하는사신을보내자제희공은선뜻참전해줄것을약속한다.그런데당시제나라는기나라를침범하여기나라가거의함락될지경에이르렀고,급한기나라는노환공에게도움을청하러왔던것이다.

기나라의위급함을알게된노환공은정나라에,비록송나라성을함락시키지는못했으나이만하면송나라가버르장머리를좀고쳤을거라며회군을하여기나라를돕겠다고말하자,도움을받은정나라임금은노나라를도와함께행군하기를자청한다.

처음송나라와정나라의싸움에서이번엔엉뚱하게기나라의접경에서노.정.기나라연합국이제나라와전쟁이벌이게된것이다.노.정.기연합군이제나라와한판붙을즈음포위가풀린송나라가제나라를돕겠다며나섰고,이에제나라는속국이나다름없는연나라군사들에게동원령을내리니,이번엔제,송,연나라3국이연합국이되어6國이서로싸움을벌이게된과정을육국상전(六國相戰)이라고하는것이다.

주지하다시피여섯나라의싸움은각국의이해득실이계산된싸움인것이다.누군가를돕는듯하지만,순수한도움이아닌자국의이익을탐하는과정이전개되는것이다.결론을말하자면전쟁을먼저시도한제나라가대패하였고연나라또한엄하게얻어맞고도망쳤으며,제.연나라가패하자송나라역시노.정.기3국군대를맞이하여맞짱뜨기엔역부족이라슬그머니도망을치고말았던것이다.

역사란돌고도는것이다.벌써십수년째대가리맞대보아야아무런성과도없는6자회담이라는게그렇다.소위평화를위해얻어낼것은다얻어내고도끊임없이욕심을부리는송나라같은놈이있는가하면,중재를해보겠다고앞에나서보지만중재는커녕사태를악화시키기만하는노나라같은존재도있고,중재보다는패권을노려보겠다는엉뚱한놈도있고,힘한번써보지못하고강대국에매달려처분만기다리는약해빠진놈도있고,이런저런영향력도없이그저시계불알처럼회담장소에왔다갔다하는놈들도있는모양새가지난날춘추시대와다를바없는것이다.

며칠전중국의대병국(戴秉國)이라는자는뜬금없이나타나외교적결례를범해가며연평사건을빗대어’싸우지마라’만되풀이하고갔다니피해당사국에대해할소리는아니다.그싸움의원인을먼저알고싸움건놈에게충고할생각은없고무조건대국으로우위를점하려는패권주의가아니고는이런식의표현은있을수없는것이다.

그런면에서는미국도마찬가지다.천안함사건때우리군대가북괴놈들을징치할수있도록했어야했다.소위전작권을가지고있다고해서우리군대에게작전을허용않고인내만종용하고있으니놈들이아예민간까지살상하는패악을저지르는동기를만들어준것이다.

일본과러시아는또무엇인가?극악무도한깡패집단이난동을부렸으면모든외교적수사를앞세워말이라도호되게야단쳐야하는거아닌가?6자회담이라는실효없는회담에대가리숫자맞추러나오는건지…???도대체그들이할수있는일이무엇이란말인가?

중국은사건만터지면6자회담을종용하며부산을떨지만,실제6자회담은북핵문제나동북아평화를위한것이아니고저들의패권주의로가는능력의시험장일뿐이다.중국의그런패권주의에안달이난미국의견제가6자회담의근간인것이다.결국남북한은세계초강대국의패권주의의희생양이며대리전의장소인지도모르겠다.6자회담그거아무짝에도소용없는,오로지패권주의자들의힘겨루기일뿐이다.그런6자회담꼭필요한가?이제더이상속이지도속지도말았으면한다.그게내가주장하는6자회담무용론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