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 일기 1.
혹자는그런다.은퇴후도시와멀지않은한적한곳에아담한전원주택짓고텃밭을가꾸며유유자적하는게모든남자들의로망이라고.글쎄다.그런게모든남자의로망인지는모르겠지만,나역시그런꿈을꾸게된동기는한편의서부영화를보면서였다.

아마중학교2학년때일것이다.‘그레고리팩’,‘찰톤헤스톤’,‘진시몬즈’등그야말로기라성같은명우들이공연한“빅칸츄리(TheBigCountry)”라는영화(내가본서부영화최초의것)였다.워낙명화였기에토요명화나설또는추석특집으로여러차례우려먹은영화이다.

솔직한얘기로당시영화의내용보다는영화속의장면에시쳇말로뻑이갔다.무한대의초원에서말달리는선구자아닌카우보이들의모습에그날저녁잠자리를설쳤던만큼그모습은인상적이었다.아~!내가어른이되면저런초원에살며말을달려봤으면….정말잠이오질않았다.그리고시간이지난뒤소년의야무진꿈은세파에흔들리며잊혀갔는데,,,,

수년뒤소년의가슴에불을다시집힌사건(?)이터졌다.‘카사비앙카(CasaBianca)’라는칸초네풍의노래가나오며세계음악팬들의심금을울리자,약삭빠른미국의팝음악이화이트하우스(WhiteHouse:백악관이아닌글자그대로의하얀집,카사비앙카도이태리말로하얀집이라는의미라는것을그때알았음)로고쳐부르며이또한공전의히트를치자,이번엔우리의뽕짝들께서‘언덕위의하얀집’이라는제목으로번안하여‘문주란,패티김’등이불러크게히트를시킨노래가있었다.그냥카사비앙카였고,그냥화이트하우스였으면,소년은내용도모르고그냥얼만간유행하는노래를흥얼거리다잊어버렸겠지만,‘언덕위의하얀집’이라는대목에서지난날‘빅칸츄리’영화가연상이되며다시몸살을앓게된것이다.어째서‘언덕위의하얀집’이‘빅칸츄리’로연결되었는지는정확히유추가안되지만아무튼그렇게연상되자말자또다른사건이동시다발로벌어지고만다.

남진의‘님과함께’라는노래였다.다른건차치하고라도가사의첫머리에‘저푸른초원위에그림같은집을짓고사랑하는우리님과한평생살고싶어~~’바로이대목이다.정리를해보면,‘빅칸츄리’에서시작하여‘언덕위의하얀집’으로이어져내려오다끝내‘저푸른초원위에~~…’……..소년의희망은,꿈은도저히더이상멈출수없는지경이되고말았다.특히그즈음엔소년의대가리가점점굵어(?)소년에머물지않고청년으로접어든시기였으니‘님과함께…’라는단어는가슴까지절절하가못해먹먹하기까지한대목이아니었던가.그래!언젠가어른이되고돈을벌고여유가생기면‘사랑하는우리님과한평생살거야~!’어디서?저푸른초원에서…무엇을?그림같은하얀집을짓고…..

그랬든소년의꿈이환갑이지나고두어해흘러이루어지려고한다.사실좀더일찍이루어져야했으나준비해둔장소가너무멀다하여마누라가반대하는통에어쩔수없이다른곳을찾아헤매이다가드디어한장소를찾아냈으니..

충청도하고도제천땅,천등산이안개에쌓여있다.금봉이가노닐던박달재는이곳에서

5-6분거리에있다.

아침에일어나면물안개가동네를휘감는듯하다.하지만요즘은물안개가아니라

아침군불지피는연기다.

언덕위의하얀집은아니지만,집뒤로는천등산자락이길게펼쳐지고인심좋은이웃과

적당한숲이있어그림같은풍경이다.어떤화가가있어저런수채화를그릴까?

아직은어설프다.온삭신이쑤시도록정리를해도끝이없다.

그래도님과함께보낼훗날을생각하며오늘도혼자서열심히움직인다.

어제는군불용화목을한트럭들여왔다.난생처음전기톱도사용해보고…열심히나무를잘라,,,,

가지런히쌓기도….

일부는도끼로뻐개어말리고있다.tv농촌프로그램을즐겨본다.언젠가는농촌생활을할것을대비하여.

나무자르고,도끼질하는모습이참으로낭만적으로보였었다.그런데현실은낭만이아니더라.

난시방온몸이근육통일뿐이고,마냥일어나고싶지않을뿐이다.땅주인이마지막잔금을주던날

딱한마디"힘드실텐데…."그한마디가어떤의미였던지깨닫는그런아침.^^;;;

군불(화목)작업이끝나면텃밭이랑과수들에게거름(비료)도주려고100포를주문해받아두었다.

비록육체는힘들지만,그러나이런게시골사는재미아니겠는가?장작을뽀개고그뻐갠장작이하나하나쌓여나갈때작지만나름의성취감.안해본이는모른다.지금은마누라가안내려와홀아비신세지만봄이오면그림같은새집을짓고님과함께할날이꼭올것이다.

이곳으로내려가제일먼저준비한것들.정말유용하게쓰고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