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일기:명종이 와의 갈등.(2부)
내벗이몇인가하니수석(水石)과송죽(松竹)이라동산에달오르니그더욱반갑고야두어라이다섯밖에또더하여무엇하리….

고산윤선도선생의오우가(五友歌)첫머리입니다.근간들어저는이오우가라는것이얼마니황당하고허구인지뼈저리게느끼고있습니다.오히려오래전열반하신승철스님의"산은산이요물은물이로다"라는경구가얼마나가슴에절절하게와닿는지모른답니다.닭은닭일뿐이지벗이될수없음을알았습니다.鷄장군명종(鳴鐘)이는아무리그래도벗이될수없음을이제야알았습니다.

부엉이가다녀간다음부터마루와방문앞에서만노닙니다.처음엔그냥그러려니했죠.얼마나놀랐으면저럴까?연민의정이있었습니다.그런데마루를보십시오.온통놈의배설물구덩이입니다.

부엉이가침입했던그날그새벽명종이는단단히혼이났던모양입니다.(하긴저도벗이내지르는단말마에엉겁결에팬티바람으로뛰어나갔지만또그런일이일어나면다시뛰어나갈지는의문입니다)그날밤이후로는그만제집으로돌아갈생각을않는것입니다.그로인해저와명종이의갈등이비롯된것입니다.갈등의속내를말씀드리기전다른얘기를좀해야겠습니다.

뿐만아니라화살표의철봉이놈의횟대가되고말았습니다.그리고원내가놈의숙소가된것입니다.아래화살표는놈의배설물입니다.

사실저와아내는명종이의옛친구들을한양으로압송하게한것에대해많이미안해하고있었습니다.그래서토목공사만끝나면어느한곳에적당한터전을잡아명종이새집을지어주고굳건히살아남은계(鷄)장군에어울리는몇몇의처첩과신방을꾸려줄계획이었답니다.하여계획을세우기를놈을포획하여전주인의닭장에잠시맡겨둘심산을했고전주인과는합의를보아언제라도그곳에보낼계획을세웠던것입니다.

놈의흔적을보다크게확대하면위와같습니다.정말환장할지경입니다.

그런데저와놈이너무가깝게지내다보니놈을포획하는게쉽지가않았습니다.즉놈은저를믿고지근거리에서모이를쪼고있는데그때놈을포획하면놈에게배반감을줄것같은생각이들어차마실행에옮기지못하고주저주저했던것이고,그런과정속에‘부엉이’사건이터지고말았던것입니다.그날이후명종이는앞마당과마루가놈의주무대가되었고,우리집지킴이‘진돌이진주’근처를맴돌며생활하기시작했습니다.문제는바로그기에서부터시작되었습니다.온마당과마루가놈의배설장소가되고만것입니다.그리고바로방문앞에서시도때도없이울어대는놈이그렇게시끄럽고거추장스러울수없는것입니다.어찌나시끄럽고지저분한지어떤땐“아유~!저놈의개~새….아!참,아니지,,,저놈의닭새끼~!”하며욕이막튀어나옵니다.

오후다섯시쯤이면이렇게제집으로들어옵니다.그리곤새벽4시(어떨땐그보다빨리)부터사람을못살게깨웁니다.

뿐만이아닙니다.이놈이숙소를제마음대로임시현관의철골위에횟대로삼고그곳에서잠을자는것입니다.사실멀리떨어진놈의숙소에서새벽을깨우는소리도만만치않은데현관문앞에서악을쓰는소리는차마견딜수없는고문과같았습니다.그렇게며칠을참고참았습니다.그러나치워도치워도자꾸쌓여만가는놈의배설물에는그만질려버렸고화가돋기시작했습니다.그기다주말에내려온아내의짜증은저로하여갈등을넘어분노로표출되기시작했습니다.드디어엊그제더이상은미룰수없어놈을포획하기로계획을세웠습니다.보통은놈때문에새벽을깨우고일어나인터넷서핑을하며썰풀일이있으면썰을풀고아침을시작합니다.먼저개밥을주고나면다음이명종이모이줄차례입니다.놈은용케자신의차례인것을알고제가모이포대로가면뒤를졸졸따라오며보챕니다.모이를주면고개를처박고먹는것에열중합니다.그때는저같은건안중에도없습니다.따라서놈을포획하기란너무쉽습니다.

놈은정말약은놈입니다.약은정도가아니라노회(老獪)한놈입니다.그날이후낮에는개집을중심으로생활하고있습니다.

그런데,그만제가실수를했습니다.마음이다급한나머지놈의다리를잡는다는것이날개쭉지를건드리고말았습니다.놈은괴성을지르고달아나버리고말았습니다.그리곤그이후로는절대제곁으로오지를않습니다.놈의그런행동들이지금은약이오릅니다.저는어디까지나제놈의생명을연장해주고더불어예쁜짝까지지어줄심산이었는데,저의이런심정을헤아려주지않고똥을아무데나싸질러놓고시도때도없이마구소리를질러대고있으니이노릇을어찌하면좋습니까?

자나치게약아빠져닭답지않음이어떨때화가납니다.저놈을잡을방법이없을까요?이제공사가시작되면공사인부들이그냥두지않을텐데….저렇게도망다는것만이능사는아닐텐데…안타깝기도얄밉기도….

아내는지금도놈을향해이렇게얘기합니다.“너빨리잡히는게오래사는길이다.”라고….이제공사가시작되면공사하는사람들의차지가될텐데….저렇게오만하게제멋대로행동하는놈을더이상감싸주고싶은생각이제게는없습니다.그래도한때는막역지우는아니지만저와놈은벗이었는데….이노릇을어찌하면좋겠습니까?지혜로운방법을알려주시면대단히감사하겠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