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찬과 협박.
나랏말이중국과달리소리글이라한자를병행않으면그뜻이비슷한경우가많다.글제처럼‘협찬과협박’은전혀별개의뜻이나표기를해놓고보면비슷한어감이든다.그러나어떤해괴망측한자의지난행태를곱씹어보면어감만그런게아니라두단어는떼려야뗄수없는상관관계가성립된다.

박원순,그가어떤변명을널어놓더라도항간에는아름다운재단이라는이름으로거둬들인후원금이천문학적숫자라고회자되고있다.후원금이라는말도그렇다.굳이‘왼손이하는일을오른손이모르게하라’는어려운경구를들이대지않더라도후원(後援)이라는것은뒤에서몰래도와주는것을의미하는것이며또자발적이고순수한것에서비롯되어야하는것이지만,아름다운재단에후원(?)한재벌기업들의속사정을알고보면결코자발적이지도순수하지도않은,기업의윤리와상도의에벗어난더러운짓을하다가소위NGO의감시망에걸려어쩔수없는후원즉협찬을했다는것이다.

결국시민단체들의입막음을하기위한협찬은후원이아니라강제에의한우려내기인만큼강취에속하는것이다.마치조폭이나불량배들이타인의약점을빌미삼아공갈협박으로금품을요구하며목적을달성함과조금도다르지아니한것이다.

조선중기전설적인물일지매가아무리의적이라고하지만타인으로부터금품을강취했으니‘도둑적(賊)’의불명예가따르는것이다.그러나일지매는비록강취한금품이나마가난한자와소외계층에고루나누어주었기에의적(義賊)이라는수식어가따라다니는것이다.그런데‘아름다운…’이강취한금품의용처가불분명하고무엇보다일부분저들의생활비로남.오용되었다는얘기에는아연할수밖에없다.

기실따지고보면시민운동이라는것자체또한후원만큼자발적이고순수해야되지않을까?아니한말로시민운동을직업으로삼고있는놈들이라면제목구멍에풀칠을하기위해서라도재벌기업들의비리를강도높게두드려야후원금의금액이커질것이고그래야만푸성귀보다는고깃근이라도챙길것아니겠는가이말이다.결국저들먹고살자고명색만시민운동이지내용은조폭이고불량배나진배없는것이다.요는시민운동도자비를들여서해야만진정성순수성을보장받을것이다.

그러한즉‘박원순’이주체가된시민운동은100%순도를자랑하는협찬에의한시민운동(?)이고그래서‘박원순’과그일당을협찬인생이라고부르는지모르겠다.어쨌든지금까지그들의행태가위에서언급했듯순수함과진정성이보장된협찬이아니고협박에의한강취와다를바없으니,나랏말이중국과달리의성어라한자를병행않으면‘박원순과그일당’앞에서는‘협찬과협박’두단어는떼려야뗄수없는상관관계가성립되는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