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와 정동영의 과공비례(過恭非禮)

부지불식간(不知不識間)이라는말이있다.알지못하는사이일어나는일들을두고이름이리라.대개는좋지않은일이자신도모르는사이일어나고뜻하지않게연관되어낭패를보는경우이지만,반대로직접적극적개입을하지않았지만뜻밖에좋은성과를거두어흐뭇한경우가드물게는있다.그런데만약이런경우그것이개인이나단체가아닌국가에이바지하는일이라면그런경사가어디있겠는가.

"내가잘못만든댐이아니구먼"

사정은다르지만이런경우도있다.전두환의5공시절북괴가금강산댐을건설한다고발표하자반공이념이충실했던정권은만약북괴가그댐을터트려수공을한다면서울의3분의1이삽시간에물바다가되고63빌딩중간까지물이차국회의사당은지붕만보인다고발표하며대대적인모금운동을벌인결과당시로는천문학적금액인661억원이모금되어1년만에화천에평화의댐이급조된적이있었다.

그런데북괴는그런사정을탐지한뒤금강산댐공사를중지하며5공정권을김새게했던것이다.이걸빌미로전두환은김대중을비롯한좌빨정적으로부터얼마나얻어터졌는지안밖으로곱사등이신세가되었던것이다.그러구러세월이흘러1999년여름700~800mm의대폭우가쏟아져화천댐은넘치기직전이었는데,그때평화의댐이막아주지않았다면화천댐은무너졌을것이고당연히서울은물바다가될뻔했다.

그뒤2002년초북괴는다시금강산댐공사를재개하며초당206t씩흙탕물을쏟아내며도합3억5000만t의물폭탄을터트렸던것이다.평화의댐은무너질위기에봉착했고,무조건퍼주기만했던김대중은방류중단과공동조사를요구했으나북괴는콧방귀만뀌고요지부동이었다.결국놀란김대중이국가안전보장회의를열고평화의댐을보강하고더높이기로결정했으나실제공사를한것은노무현때로북괴의눈치를보면서몰래몰래쌓았다는데,당시상황을“정말희극과도같았다”고지역공무원들은지금도기억하고있다는것이다.그때에이르러종북좌빨정권도평화의댐존재와가치를알았지만전두환5공의산물이기때문에숨기고싶었고,댐완공식에는국무총리(이해찬?)가참석하는걸로되어있었지만총리는커녕주무장관조차내려오지않았고수자원공사사장과원주국토관리소장만참석했다는것이다.

그런데더희극적인것은이평화의댐을건설하기로작정한전두환의흔적은눈곱만한것도없고,김대중을비롯한노벨평화상수상자동판사진과핸드프린팅이전시돼있으며그렇게전두환을죽일놈빌어처먹을놈욕했던놈들(김대중,노무현을비롯한빨씨들,,,)은그곳에한번도안가봤지만당사자인전두환은나중에그곳을찾아댐을구경하며“내가잘못만든댐이아니구먼”했다고한다.아무튼생색은김대중과노무현이내고전두환만만고의역적이된사건으로부지불식간저지른일이지만나중엔그게국가에이바지할줄을전두환이알았을까?

동영아!너무겸손할거없다.

‘한·미FTA비준안2차끝장토론’에서민주당정동영은김종훈통상교섭본부장에게“한국정부에있으면서매사를워싱턴중심으로생각하는것”이라며“한국인인지미국인인지모르겠다”또는“한국인의영혼이없다,옷만입은이완용인지모르겠다”며모멸감을주었다는것이다.

그런데기실한·미FTA의기조와초석을다진것은열우당노무현정권의작품으로그기조와초석을다지는중요한역할을한중심인물이정동영이었다는것은삼척동자도익히아는사실이다.그런정동영이가여.야의입장이뒤바뀌었다고당시밤놔라대추놔라하며제주노릇까지한늠이이제와수하처럼코치했던사람에게모멸감을주고있는것이다.

사람의인내심엔한계가있는법.결국듣다듣다참지못하고김본부장이“정의원이정부에계실때제가(미국과)협상할때많은도움을주셨다.늦었지만고맙다는말씀을드린다”고말하자,정동영은“거짓말하지마라”고발끈했고,이에김본부장은“미국을방문했을때요로에(한·미FTA가)얼마나도움이되는지말해주셨다.그게(협상에)많은도움이됐다는것"이라며재차주해석을달아주었다는것이다.

과공비례(過恭非禮)라든가?지나치게공손함도예의가아닌것이다.정동영이야스스로자각하지못하고이런저런코치를했겠지만그것이오늘날한미FTA협상에지대한공을세웠다면당연히그공로에대한칭송을받아야마땅한것이고따라서통상교섭본부장을지낸이로부터사례의말을들었으면약간은쑥스러워하거나알마간사양지심을보일수는있어도발끈거리며화를낼일은아닌것이다.비록자신은의식하지못했지만부지불식간감놔라대추놔라잔소리했던게국익으로돌아왔다면이어찌경사가아니겠는가?그래서해보는소리지만,“동영아!너무겸손할거없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