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일기: 무엇으로 살까?
산골일기라는걸처음썰하며했던얘기가생각난다.고단하지만먹고살기위해한길만보고내쳐달렸고,그고단함이끝나갈때쯤의언젠가는푸른초원위에그림같은집을짓고사랑하는마누라와여생을보내겠다는..이것은어쩌면나만의꿈이아닌모든남성의로망이라고단정지었던것인데,천등산골짜기아래로내려온게벌써1년이훌쩍넘었다.다행히최소한의경제적여건은충족되는관계로제법널찍한터에그림같지는않지만아담한전원주택을짓기시작하여이달말또는내달초엔입주가가능하다.

그런데문제는있다.마음같아선오늘이라도당장보따리장사를때려치우고산골에정착하고싶지만그게좀거시기하기는하다.뭐,꼭이TV나신문에뉴스化되어서가아니라,현금이나라국민들의평균연령만산다하여도최소한15-6년,햇볕좋고물맑으며공기마저도상큼한천혜의천등산자락아래이니섭생만잘한다면그보다훨씬오래살것같은기분이든다.그렇담그시간그세월들을무엇으로때우느냐이거다.

아무하는일없이무위도식하다보면,엉뚱한생각이나할것이고,엉뚱한생각이지나치면일을저지를것이고,일을저지르면마누라랑싸우게될것이고,싸움이잦게되다보면산골짜기로괜히내려왔네할것이고,그러면우리다시서울로올라가할것이고,서울로올라와보니뭐특별난것도없고,그러다보면마누라보고우리또다시천등산으로내려가자이러면,마누라는나보고당신미쳤어?할것이고,그럼또내가이여편네가어따가하는말버릇이냐고소리지를것이고,마누라는또그놈의소리지르는고질병나왔다며사네못사네할꺼고,그러면결국황혼이혼하고찢어지자고할것이고…야~!안돼~에~!!

아무튼맑은공기와햇볕만쪼이고살수는없을것이다.보따리장사훌훌털어버리는날,이곳에내려와소일꺼리로재래식‘된장’이나만들어볼까도구상했지만,마누라는누굴고생시키려드느냐며펄쩍뛴다.(주문해놓은단지(독)도있는데….다행히처형이그사업을인수(?)하기로했다.)어쩔수없이소일꺼리될만한게무엇없을까?생각하다가얼핏떠오르는친구가있다.

사회에첫발을디딘곳이요업(도자기)회사였다.피끓는젊은시절그곳에서세일즈와무역업무를배웠고결국조그만도자기공장을하며독립을했었고,그유사업종으로중국에진출하여오늘에까지이렀던것이다.전업을했지만,그래서지금도도자기를업으로하는친구(지인)가몇몇은있다.그중의한후배가여주(도자기단지)에서생활도자기공장을하고있다.

몰드(가다)에빠져나온형태를’성형’이라고하고깨끗이다듬는과정을’정형’이라고한다.정형까지과정을마친소품들.

비스켓팅이라고,가마에들어가1차소성(굽는과정)을마친제품들.연후에유약을묻히고구워야완성품이된다.

오랜만에그친구에게전화를하여점심먹으러가겠다고기별을하니무척반기며꼭오란다.주섬주섬옷을갈아입고알려주는주소를네비에입력하고출발하여40여분만에도착했다.사실말이공장이지이곳단지엔수백개의가내공업내지는영세업체가나름의디자인이나또는대형공장의하청으로연명하고있다.이후배도일부소량은일본으로수출을하고나머지는대형업체의하청으로연명한다는것이다.

유약이발려지고2차소성을기다리는반제품.

사실내가그곳에간것은향후있을처형의된장공장과무관하지않다.단순히된장을만들어그렇고그런용기에담아판매하는것보다는고급스런도자기항아리에담아팔면어떨까?약간은특화시킨된장말이다.보기좋은떡이먹기도좋다고된장맛이아무리뛰어나도사실플라스틱그릇에담아‘엄마손맛’이니,‘재래식고향맛’이라느니하는건식상하기도하다.하여후배가하는도자기공장의능력을좀살필겸돌아오는길엔꼭들릴곳이있기때문이다.

GAS가마(Kiln)내부.앞에보이는것을대차라고하여이곳에구울물건을적재하여레일을타고가마안으로밀어넣고불을집히면완제품이나온다.

일반적으로도자기업을요업(窯業)이라고한다.’요’자가그옛날기와나도자기를굽는가마를뜻하는것이다.전통자기나옹기등은재래식가마를이용하지만,현대자기는개스나전기로소성(가마에불을때는것)을한다.따라서가마를데우는연료가화목,전기,개스또는기름으로주로한다.여러가지장단점이있겠으나요즘은주로개스가마를선호한다.

여러가완성된제품이있지만,아무리후배의공장이라도완제품을함부로찍을수는없는법.앙증맞은제품이포장되고있기에하나찍었다.’뚜껑달린머그컵’이다.이중으로되어있어뜨거운내용물이라도뜨겁지않게설계되어있어있었다.

후배공장에서일을마치고꼭가보고싶은곳은바로원주에소재하고있는캠핑장비공장이다.이제시골에살며한가로움만누릴게아니라,아들딸낳고기르고고생한마누라를위해뭔가를….마누라역시외길만바라보고살아왔으니이젠호사좀누릴자격이있다.그래서캠핑카를하나쯤장만하고싶은것이다.이놈을끌고다니며전국을한번섭렵하고싶다.

캠핑카에구비된2인용침실.쌍둥이손녀정도는더재울수있을만치넓다.침실은접었다폈다할수있으며수동과자동이된다.물론자동일경우는돈이더든다.

화장실과샤워실.화장실은과거엔내용물을제거해야하는버거로움이있었으나요즘은약품을한스푼넣으면증발(냄새없이)이되버린단다.또한필요시는접으면일정한공간이생기게설계되었다.

주방.주방의취사용연료는개스다.5K,10K,20K옵션이다

캠핑카는트레일러로끌고다니는것은세금이비싸지만,위의구조물은세금이없다는것이다.탈착이가능해필요없을시는차를빼면화물차로활용하고여행갈일이있으면다시화물칸에(1톤~1.4톤,그렇지않아도산골살며화물차가한대필요한데…))싣고목적지로가면된다.마누라와나는저차를끌고제주도와울릉도를가기로이미예약해두었다.그런데문제는주문이밀려6월이후에나가능하단다.좀아쉽다.봄이머잖은데….

아무리산골살이라지만,뭔가는소일거리를찾고취미생활도해야할것이다.이런생각도해보았다.꽃을좋아하는데화분이왜그리비싼지?조그마한가마를놓고쪼물딱거리며나만의화분을만들어보는것도재미날것같고…그게지겨우면캠핑카몰고훌쩍떠나고…뭐그렇게남은여생보내는게정답아닐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