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일기: 촌놈의 횡설수설.
제주앞바다에중공함선(순시선)이들락거린다는데제주강정마을해군기지건설은아직도답보상태인가봅니다.가끔그런생각을해봅니다.그곳에서난동부리는年놈들은무엇으로먹고살까?주야장천일은않고시위현장에있는데밥을먹을수있다니참으로신기합니다.그기에다데모하는말자들이모두제주도태생이거나그곳에연고를둔것은아닐테니비행기값도만만찮을거라고생각하면불가사의합니다.결국데모도좋고난동도좋지만또누군가의희생이밑바침되어야그짓도가능한거아니겠습니까?

귀국했더니천등산자락제방안엔봄이가득합니다.

사실요즘세상이야돈을벌기가힘들지움직일수만있다면먹고사는건문제가안될것입니다.이렇게얘기하면어떻게먹고사느냐가중요하다고악악대는무리(강정마을에서난동부리는부류들)들이있을것입니다.전국곳곳공단의중소업체들은사람구하기가힘들다고아우성이고,심지어소위노가다십장도모자라외국인근로자가한다는군요.어쭙잖게대학나왔다고3D업종엔종사못하겠고대기업이나넥타이메고출퇴근하는업종만찾으니백수가널어날수밖에요.

이놈은특히그향이짙어온방안을황홀하게한다.

저는가끔제자신이자랑스런것은,,,,조그만공장을운영하다가뿌리조차도없이망했을때,극단적인생각을안해본것은아닙니다.그렇지만살아남아고통을받아야할아내와자식들이눈에아른거려도저히그런행동을할수가없었습니다.솔직히겁도나고요.그래서‘죽는것보다는죽을힘을다하자.’로마음을바꾸고기회를노렸습니다.사람이최소한이라도먹고살다보면언젠가는기회가있을텐데인간들이그걸못참고악악거리고일확천금을노리고강도.살인.자살을하는겁니다.이게모두‘빨리빨리문화’가빚어낸우리국민성인가봅니다.인간들이진득한맛이없고매사를하루아침에모든걸이루려니일어나는부작용입니다.

얘기를처음으로되돌려서….오랜만에중국에갔더니아주지협적이고가시적이기는하지만중국의경제가예전만못하더군요.하늘모르고치솟든상해.항주근처의부동산도30%이상주저앉았답니다.물가는또어떻고요.거래처사장과함께차를타고가다가주유를하는데보니까1L에우리돈으로거의1450원(고급이긴하지만..)에육박하더군요.중국의평균적국민소득을생각하면우리보다더비쌉니다.중국이산유국임에도.

우리사돈께서즐겨자랑하시는’긴끼아란’도활짝(?)아니예년에비해꽃대가많이올라왔다이놈역시그향이정말그윽하고좋다.

촌놈의생각이지만,중국이아무리경제대국으로발전했다고하지만분명한한계가있을겁니다.그한계점이지금이아닌가생각됩니다.신장(신강)과시장(티벳)지역소수민족의반발은단순한시위정도가아닐것같습니다.중국의경제라는게발전할수록부익부빈익빈즉빈부의골은더깊어가고,분배는커녕특히소수민족들의소외감은인내심이거의바닥까지왔기때문일것입니다.

이런중국당국의골칫거리를해소하는방법은대외적으로긴장을고취시켜인민들의이목을밖으로돌리려는잔대가리일것입니다.이것은마치북괴가인민들의불만이팽배하면할수록남쪽을향해금방전쟁이라도날것같이호도하는빨갱이들의전유물이자전매특허인셈이지요.아이고!정말황당하게도횡설수설하고있습니다.내경제우리경제도잘모르는놈이남의나라경제까지들먹거리는수작을했습니다.

연산홍도제법피어나고있다.

보통해외출장을일주일이내로갈경우차를공항장기주차장에세우고갑니다.(하루8천원)웃기는얘기지만,그곳에파킹을하면서나라경제를가늠하기도합니다.아주엉터리만은아닙니다.장기주차장에차량이꽉차는경우여유있는사람들이많다는거고그만큼나라경제가잘돌아간다는의미겠지요.인천공항이생긴이래로제가장기주차장에주차를시도하고짜증을낸적이많았습니다.인천공항개항이김대중정권말이었던것으로기억됩니다.도대체주차하기가힘이들었습니다.IMF를극복하고돈이많이풀린탓이겠지요.노무현정권이들어서고도공항의주차공간은원할치못했습니다.오히려연휴가있는때는비싼단기주차장까지도혼잡을면치못할정도로성황(?)을이루었습니다.그때만하더라도저의주차장경제관은없었습니다.

무엇보다그렇게원했던전원주택(별장)이위용(?)을들어내고있다.

그런데공항장기주차장경제관이생겨난것은이명박정권들어서고세계적으로경제불황이불어닥치면서였습니다.솔직히좌빨정권이국정을주물때는제가하고있는보따리장사의불황을몰랐습니다.그런데아이러니하게도경제를망친좌빨정권대신경제를살리겠다고큰소리친현정권이들어서자마자불황이계속되더군요.불만을널어놓자는게아니라,내경제가또우리집경제가비록불황을격을지라도나라전체의경제가살아난다면좋겠다며참았습니다.그런데알고보면이명박경제는대기업위주의호황만불러온경제같습니다.이러하니먹고놀기좋아하는젊은백수들이분배를요구하는아우성이높은것이지요.대기업들이번만큼사회에환원하거나재투자를하고고용창출이널어나야할텐데,그냥움켜쥐고저희들끼리만성과급을나누고잔치를벌이니서민들의불만이팽배하는거죠.

아래위층(약60평)으로방이2개씩거실을아주넓게했다.주방은나자신을위해좀고급으로꾸미고…

평소엔한달에한번은중국을드나들었는데,불황이길어지다보니이번엔꼭4개월만에중국을갔습니다.오랜만에공항의풍경이많이달라졌더군요.우선장기주차장에차가꽉차지는않았지만빈공간이거의보이지않았습니다.제주차장경제관으로보면경제가살아나고있는것같습니다.제발그랬으면좋겠습니다.나라경제가살고서민들에게도혜택이돌아갔으면좋겠습니다.쓰잘데기없는얘기가길었습니다.

공정이약90%이달말또는4월초엔입주거가능하단다.(봄이온줄알았더니…천등산골짜기는아직북풍한설이….)어제아침장면임.

그러나뭐경제가아무리나쁘고또호전된다고해도그게나라책임이나지도책임만은아닐것입니다.내스스로노력않고경제가좋아지기만기다린다면그또한도둑놈심보아닙니까?먹고살기힘들다고시위현장에서죽치면당장은빵도주고우유도주고막걸리나소주도먹을수있겠지만가족까지혜택(?)이가지는않을것입니다.일단은어떤곳이든일자리를구하여(3D업종을포함하여..)뒷날을도모해야할것입니다.

오늘의횡설수설을이사회에국가에불만이많은젊은백수들이좀봤으면하네요.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