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일기: 죄짓지 맙시다!(1부)
죄를짓는다는거….부지불식간짓는과실,미필적고의에의한죄,처음부터작심하고짓는죄등등….그어떤것이라도죄를짓는것은나중에크게후회하고마는것이다.하기는죄의기준이뚜렷하지않은점도있다.가령헌법상에명시되어있는즉실정법에의거한것인지,명문화되지는않았지만불문율을어긴죄인지,,,,그러나어쨌든명문이든불문이든법(인간이지켜야할최소한의도리)를어긴다는것은죄를짓는것과일맥상통하는것일게다.결국죄의기준이라는것은개개인의양심이기준이고저울일것이다.

그해는이미사업이거덜이났었다.어떻게든권토중래해보겠다고몸부림을쳤지만그럴수록마치깊은수렁에빠진듯악화일로였다.그렇지만마지막기회를뇌이며독일프랑크후르트에서개최되는잡화쑈에출품하기위해출장길에올랐다.

인천공항이생기기전의김포공항도붐비기는마찬가지였다.비행기를타기위해게이트의의자에앉아시름(이번보따리장사가잘돼야할텐데…하는절박한마음의…)에잠겨있을때누군가가내앞에나타나“오사장님아니십니까?”라며뚫어지게바라본다.“어!?박과장이게어쩐일이오!?”그는분명히4-5년보지못했든아니볼이유가없었든‘박과장’이었다.

얘기가4-5년전(그당시)으로거슬러올라가야겠다.인천의某공단근처에서제조.수출업을하고있을때,그는某선박(포워딩)회사의세일즈맨이었다.갓대학을졸업하고그회사에취직을한그야말로후레쉬맨이었는데어쩌다내공장까지영업을하러왔다가이런저런조건을내세우는바람에몇차례물동량을주어보니참신하게일을잘할뿐아니라여러가지서비스도괜찮았다.결국우리공장의모든물량을그에게의뢰하게되었고그와는거의3-4년호흡을맞추어일을했고그사이그도승진을하여과장의중임을맡게되었는데한창잘나가는때는우리도그도신명나게일을했지만,어느해인가부터사업이쪼들리기시작하자거의현금으로결재하다시피하던선임(운임)을당좌와어음으로,,,,그것도결국나중에는부도를내고말았다.

당시공장의상황이윗돌빼서아랫돌괴는식의이은행저은행찾아다니며소위무역금융을쓰다보니신용장받기에급급한나머지출혈수출을하는지경까지도달했던것인데결국열심히수출한만큼선임은불어나고불어난선임은‘박과장’과그가몸담고있는선박회사의부담으로널어나고말았다.어쨌든그렇게몸부림을쳤지만공장은1차적으로부도가나고이런저런채권자들의등쌀에잠정적으로공장문을닫을수밖에없었다.

혹시이썰을읽는분중에빚을져본적이있는지….?????빚을져보면옛사람들의위로말씀중에‘빚없으면산다.’라는명언(?)이얼마만큼절절하고절실한지알수있다.(그렇다고그런것을경험하기위해일부러빚을질필요는없고…)그런데부도가나고빚을져보니까,꼭(필히)갚아야할빚과그래도느슨한(?)빚이구분되는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