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무이요~! 죄송해요!!
선친과어머니의인연은정말각별하셨다.참,그런인연도드물것이다.두분은1920년생이고생월마저음력으로8월인데한가위를중심으로열흘앞에아버지생신이고추석열흘뒤가어머니생신이다.그런즉아버지의생신은언제나거(?)하게지냈지만,한가위의넘치는음식을먹은뒤끝인어머니의생신날은제대로기억되지않았다.내기억으로거의어머니의생신을차려먹은적이없었던것같다.

두분은18세에혼인을하셨고,아버지가여든둘에돌아가셨으니햇수로대충한갑자를훨씬넘긴64년정도해로하셨다.물론말년에어머니가10여년치매로고생하시다돌아가신것을감안하더라도또한두분의해로기간과인연이썩나쁜것은아니다.두분의인연은여기서끝이난게아니다.아버지돌아가시고5년후어머니가돌아가셨는데,이날이또기가막히다.추석을아흐레앞둔날어머니는돌아가신것이다.다시말하면생전의아버지생신날이어머니제삿날인것이다.과문한나로선망자의생일까지차려먹는집이있는지모르겠지만,결국우리집은어머니의제사상이아버지의생신상이되는것이다.다시얘기하면여간한인연이아니고는이리되기쉽지않다는생각이다.아이고!썰이한참을다른쪽으로흘러버렸다.

사실어제가바로어머니의기일이자선친의살아생전생신일이다.원래는천등산자락(향후내대에있을모든관혼상제는이곳에서치를계획이지만…)에서모시기로되어있었는데,갑자기아들녀석이홍콩출장을가는바람에부득불서울로올라오고말았다.더불어바쁜아내의일손을들어주기위해제수꺼리를직접사러나섰다.그제아침아내의메모를꼼꼼히살펴가며제수를마련하는데정말상상이상으로물가가비싸다.신문과방송은태풍뒤끝이라그렇다지만내보기엔이게보편적서민의물가고가아닌가싶다.그러나뭐어쨌든제사를아니지낼수는없고더구나어머니의제사상에올릴물품이기에경건한마음가짐으로장을보고있었다.

메모장의물품이카트에거의채워지고딱한가지가남았다.배(梨)다.마침진열된배를하나들고가격을체크하며,나는놀란입을다물수가없다.세상에~!배하나에9천원…???아연하기도하려니와성질이불끈돋는다.태풍이몰아쳐전국의과수농가를돕자며낙과를반값에판다더니,,낙과는차치하고배하나에9천원을받으면실제농가엔얼마나돌아갈까?이거어떤놈이중간에서지독한폭리를해처먹는건가?애써농사지어자연재해를입고그나마출하를했으면거간이나중간상을포함한장사꾼놈들의배때기만채워주는거아닌가?이런저런생각에정말가슴한쪽으로열이나고뚜껑이열리려고한다.

그러나어쨌거나그런것들은한치건너두치남의일이고당장9천원짜리배를사느냐마느냐기로에선것은나다.진설을할때최소한세개는있어야하고9000×3=27,000원…아!정말갈등생긴다.어머니제사겸아버지생신상을성의껏차리기는해야겠지만,결국은산사람이먹는거…내아들딸며느리사위손녀들이어찌귀하지않겠는가마는이건낭비다.한개에9천원짜리배먹었다고표시가나는것도아니고…

솔직히한5분을배앞에서갈등을하다가과감히발길을돌렸다.그런데옆을돌아보니배와겉모습이흡사한과일이있다.그래!저거야!내기억으로어머니돌아가실때눈을몹시침침해하셨지…아마도어머니는저것을보고배라고생각하실것이라는내생각이더굳어버렸다.그런데그과일도만만치않다.한개에3천원이다.그래도배한개값으로저과일세개를사서어머니를즐겁게해드릴생각을하며얼른카터에담았다.

바로이과일이다.수입산자몽이다.얼핏봐선꼭배같다.하긴마누라도첨엔밴줄알고있었다.

그리고제사를지내며어머니가알아볼까봐조마조마했으나,어머니는아무말씀이없다.물론아버지도그과일에대한시다달다말씀이없으시다.하긴어머니덕분에잡수시는생신턱이시니“니엄마제상에배놔라!감놔라!”하실입장은아니실게다.

제사상을진설하며먼데서보면정말배다.이런즉눈이침침하셨던어머니는더더욱몰라보셨을게다.-.-;;;

(병풍,제기,돗자리등은부피가너무커옮기기가좀거시기하여금년은어머니도양해하실것이다.)

뼈대있는집안의어르신들이보시면상놈이나하는짓이라고크게나무라겠지만,이제시대도변했고또’자몽’이라는과일이예전부터우리에게도있었다면조상님들젯상에오르지않았겠는가?하긴아버지어머니때는저과일을구경도못하셨을테니한번잡숴보시라고하는것도썩나쁘지만않을것이고,옛날삼국시대때오나라육적은원술의초청을받고잔치에참석했다가귤(橘:아마도자몽일수도있었을것임)이하도먹음직스럽고커서불현듯늙은모친생각에귤몇개를슬쩍가슴에품고도망치듯나왔다하여"육적회귤(陸績懷橘)"이라는고사까지낳지않았던가.

그어떤궤변이나변명을갖다붙여도어무이요~!죄송해요!!!이기다.물가가비싸서그리된거아닙니까?며칠남지않은한가위에는배실컷드시게해드릴터니이이번은용서하이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