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일기: 화장실 문화를 개선 하자(2부)
며칠전이곳에서하릴없이서핑을하고있는데우연히어떤분의글을보았습니다.그때마침제가‘화장실문화’에대한썰을풀려고준비하고있었던때였거든요.그런데그분의글이제가“화장실문화를개선하자(1부)”에서악악거렸던요지와비슷했습니다.당시그분글내용을축약해보면,지인과대담중에양변기얘기가나왔으며딸만있다는그분의지인말씀이따님들이어느정도성장하자변기에서서소변을보지말았으면좋겠다.라는것과그이유는서서쏴할때변기좌판의가장자리에묻힐수도있고소변과이물질이튀어비위생적이라따님들은(마나님을포함)불리한조건으로삶을사는것같은손해,피해의식을느낀다는그런요지였습니다.뭐,그분의글에는‘소변보는자세와정력건강’이라는말씀으로더이어집니다마는저는솔직히그이상엔관심이없고요….

요즘돈많은집은손으로좌변기를올리지않고페달식이있는모양이지만,그렇게까지는할수없고….사실천등산자락에이집을지으며남성용소변기를따로설치했다.혹시손님이라오시면모르까이화장실은내전용이다.원래지금껏마누라와는화장실을따로써왔다.즉어디고간에안방에딸린화장실은언제나마누라혼자쓰는게우리집전통이었다.이렇게요구하자,건축업자’고사장’은의아해했고심지어떨뜨럼하게생가하며냄새가많이날텐데…라며걱정을했지만,걱정말어!내가고무장갑끼고매일닦을테니…그런데앉아쏴하다보니크게사용할기회도없다.혹시손님이라오시면모를까…..

화장실사용만해도그렇습니다.위글의요지에도얼핏보입니다마는변기좌판(하긴어제1부에서Beacon벗님도그런걱정을하시던데…)그냥둔채서서쏴를하시는분도계시는모양이지요?세상에~~!!제가어제1부에서악악거린내용은그나마좌판을올리고소변을본겁니다.그럼에도튄다는의미였습니다.그런데…그마저도좌판을올리지도않고정조준(?)을했다고요?아~!!참!!어이상실입니다.남자들이거!(좌판위로안올리고서서쏴하는분들)변기에머리박고변기속의물세모금에서다섯모금마셔야합니다.

저는사실그변기좌판을제가볼일을볼때마다누군가가먼저(남녀공히)실례했을분때문에들어올릴때불편해했습니다.그리고또누군가가제가서서쏴를하기위해걷어올린좌판을내릴때불편해할것을염두에두지않을수없습니다.아니누군가가될그사람도(가족이될지외부에서오신손님이될지…)분명히불편해할것입니다.그러기위해선저를포함한모든남성들도앉아쏴를한다면튀지않아서좋고그리하면위생적이라좋다는것입니다.우리모두화장실문화개선에일조해야합니다.

또이런게있습니다.얼마전신문을보는데이런내용이있더군요.외국인이한국에와서깜짝놀라는두가지이야기말입니다.두이야기가몇년인가시차는있었습니다.첫번째얘기는한5-6년전얘기입니다.외국인이한국에와서놀란것은,,,식탁위에두루마리화장지가있다는데경악을했다는겁니다.비록구멍이라는개념은같을지모르지만상하가분명하고신분이다른데아래쪽에사용될물건이위쪽에서알짱거리니좀놀랐겠습니까?저는그때도보리수아래서의부처님만큼이나큰깨달음을가졌습니다.조선일보의그보도를보기전엔저희도상하와신분이확실하게(가끔은두루마리가식탁에있을때도…)구분되지않았거든요.그래서지금은아무리맛있는맛집이라도식탁위에티슈인지두루마리인지보고만약후자이면얼른나오고맙니다.뭐,사실이점은화장실개선과는크게관계가없습니다.위생상의문제이지….

그런데얼마전조선일보를보는데또새로운깨달음을주는기사가있더라이겁니다.즉외국인이우리나라에들어와놀라는두번째얘기입니다.중국의호텔화장실에가면꼭그랬습니다.변기(좌)옆에휴지통이있는거말입니다.그런데우리네도마찬가지아닙니까?웬만한식당이나가정에가면휴지통옆에두는거…볼일보고뒤처리한화장지그곳에버리라는…그날신문은그랬습니다.이런습관있는나라는중국과동남아일부의국가와우리라는겁니다.

며칠전조선일보의기사를보고당장뒤처리용휴지통을없앴다.오히려미관상깔끔해좋다.그리고굳이앉아쏴를권하는것은요즘같이날씨가쌀쌀하면좌변기의비데가따땃해서촉감이좋고이런저런(?)배변이훨씬용이하다.

신문의보도는덧붙이기를….그렇게뒤처리한화장지를차곡차곡쌓아두는게더비위생적이고,요즘은두루마리화장지가질적개선이충분히되어뒤처리를하고변기에쑤셔넣고물을내려도절대변기가막히는일은100%없다는애기를해주었습니다.하긴5-60년대처럼볏짚을말아닦은것도또지나간국어나산수책으로아니면마분지로닦은게아니니막힐리가없을법도합니다.요즘화장지들거의수용성(水溶性)이기에물에닿으면바로허물거리잖아요?괜히그랬던것같습니다.저는며칠전에야화장실마다에있던휴지통을모두제거했고,시집장각간아이들에게도시행령을내렸습니다.

자~!1.2부로나누어썰을푼것을다시한번요약함으로우리의위생도지키고건강도지키는화장실문화를개선하자며악악댄것을그칠까합니다.큰요구(?)사항없습니다.

첫째,남자도이젠서서쏴하지말고앉아쏴하자!그리하여위생도지키고건강도지키자!그렇게하는것이결국타인에대한특히여성들에대한배려가될것입니다.

둘째,티슈는식탁에화장지는화장실에더불어화장실의휴지통을없앱시다.이또한위생적이기때문입니다.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