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과 솥 다리.
썰의제목을‘대선과솥다리’라쓰고보니좀웃긴다.얼핏보면항간에떠도는나처럼키작은사람들을은근짜로놀리는‘숏다리’라는은어같아서말이다.따라서영어의‘short’가아니라밥해먹는솥(鼎)을의미함을미리밝힌다.

사실인지아닌지잘모르겠지만,솥하면떠오르는얘기가있다.옛날주(周)나라왕조는다리가셋달린솥을아홉개만들어대대로물려주고그것을지켜오며(오늘날‘신줏단지(솥)’라는의미는이때에생견난게아닐까?요거는순전히내생각이다.)세상을호령했던것이다.주나라가쇠락해지자도처의영웅호걸들은그솥을차지하기위해벌떼처럼일어났으니그것이곧춘추와전국시대의시발인것이다.그만큼정족(鼎足:솥다리)은권력이나정치와도밀접한관계인것이다.(믿거나말거나…)각설하고….

세상에서가장안전한모양세는어떤것일까?과문하기는하지만,내생각으로는기하학적으로보나과학적으로보나삼각형이다.세상의모든이치(사물)는삼각구도로되어있을때가역학적으로가장안전하고시각적으로도보기가좋은것이다.(뭐이런걸로석.박사학위주는데는없나?)

내서재에는언제부터인지카메라의삼각대가놓여있다.특별히쓸일도없는데…난이놈을볼때마다참과학적인안정감같은걸느낀다.마치솥다리처럼.

정족지세(鼎足之勢)라는말이있다.위의썰제목에등장하는‘솥다리’처럼셋이균형을이루며버티고서있는모양을두고이름이다.옛선인들은솥을만들때솥의다리를세개만세우고솥을만들었다.즉가장안전한과학적구도와모양을이룬것이다.솥다리가두개면서있을수가없을것이고,그렇다고네개면낭비이자복잡해보일것이다.

이렇게옷걸이가있음에도…..

좀다른예를들면,친구나지인끼리여행을간다고치자.둘이가면좀쓸쓸하고가다가어째말다툼이라도일어나면그여행종치는거다.신혼여행둘이갔다가여행지에서헤어지는경우가왕왕있는것과같은이치다.셋이갔더라면중재를할수도있었을텐데…큭!그렇다고그런분위기를피하기위해넷이가면어떨까?이런경우꼭편갈이를한다.결국끼리끼리붙어서대갈빡깨지게싸우다종치고마는것이다.남남갈등,영호남갈등이이런맥락이다.농담따먹기그만하고…

가끔은이곳에옷을건다.보기도좋고,장식(?)도되고…

나라의운명을좌지우지할대통령선거가코앞으로닥쳤다.오늘아침조선일보는“누가돼도괜찮고,안돼도상관없다(최보식칼럼)”라는재미있는칼럼이실려있다.내생각이그렇다.지들끼리(대통령후보)큰소리치지만누가되든모든국민이원하는정치를할수없을것이고역대어떤대통령보다나은정치를한다는보장도없다.즉너무큰기대나실망을하지말자는얘기다.

그러나누가되든대통령선거만은선거답게치루자는것이다.朴.文.安이솥다리처럼떡벌리고여태까지는잘지탱해왔다.이런모양세로선거를치루면보기도좋고실속도있을텐데무슨일인지문가와안가가합치네마네하는모양이다.만약합치면솥(鼎)모양이나오겠어?넘어지지…즉대통령선거를치루기도전에깽판이된다는얘기다.마치신혼여행둘이갔다가헤어지는꼬라지보자는얘기다.“누가돼도괜찮고,안돼도상관없다”그렇지만선거판을깽판은만들지말아야할것이다.

매사가그렇다.깽판치는놈은사회의적이고국가공공의적이다.우리는이런놈들을응징하여정의가숨쉬는바른사회와나라를만들어야겠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