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일기: 불편한 초대(1부)
‘불편한초대’라는제목을그려넣고보니아직도내마음이쪼깨거시기하고불편하다.가끔은그런생각을할때가있다.‘좋은이웃을만나는것은멀리떨어져소통안되는열친척부럽지않은행운이라고…’여태살아오며그런이웃이있었나?생각해보면있었던것같기도아닌것같기도….그런데개울건너앞집이PD네는확실히장담하건데‘좋은이웃’이다.

‘좋은이웃’이란무엇이냐?고,묻는다면…정확한답을못내리겠다.분명한것은산골의밤이깊었는데이PD네집에불이켜져있지않으면(서로간서울집에서내려오지않은경우)섭섭하고,방송국일로바쁜사람을한일주일정도못보면궁금해서별일없냐고전화를해야만직성이풀리고,특별한음식이라도있으면대접을못해안달이나고,아무튼조건없이서로를아끼고배려해주는가운데이PD네와는‘좋은이웃’으로서자리매김을했다.

사실이곳에연착륙(?)할수있었던것은이PD의도움이컸다.덩치는남산만하고손하나가솥뚜껑같이어마어마하다.그기에유도가공인4단이라니…어떨땐삼국지의장비같은사람이고전생에아무리못했어도큰전투에선봉장정도는충분히했을것같은그다.그런그가가끔들려주는지난얘기로는지독히배타적인화전민촌이었던이곳에처음왔을때백안시하는이웃들의눈초리때문에많이힘들었다는것이다.그런데술처먹고헤롱거리는몇놈을무력으로제압하고난뒤부터이곳의생활이부드러워지고편했다는전설같은얘기.

그가이곳에온것은14-5년전이라고했다.그역시정년퇴임을하면귀촌을하려고전국을섭렵(?)하다가이곳에필이꽂혀주저앉았다는것이다.재미난것은그집안의내력이다.그의부인이70년대국민가요였던‘산까치’,‘방울새’등등을고교시절에작사를했고,‘영시스터스’라는보컬을한가수였다.그리고1녀1남을두었는데딸아이가현역미군으로복무하며지난23일(2012/11/23)까지용산에서근무하다며칠전본국(미국)으로돌아간것이다.

오늘의얘기는이PD의딸내미가본국으로돌아가기열흘전쯤이었을때에서시작된다.비록미군이라고는하는특수신분이라도같은서울하늘아래있으니자주볼수있었지만,이제본국으로돌아가면그리할수없다며딸아이가애틋한(?)마음을가지고,향후제부모가살아나갈이곳으로그날온것이다.

이PD네와는약속을한것은아니지만외식을하거나특별한음식이만들어지는날서로간에꼭교차해서대접을한다.가령청요리(짜장면)를우리가사면다음에는이PD네가,이PD네서무슨별난음식이라도만들어오면빈접시를되돌려보낸적이없었다.설령준비된것이없어빈접시를보냈다하더라도하다못해다시청요리를대접하는식으로.비록방송국고위간부라고는하지만그래도월급쟁이보단내가좀더낫다고제발그러지말라고해도,원수는그때그때갚아야백년한으로남지않는다며그들은막무가내이다.

이PD의딸내미가이곳으로내려오던날,그아이는양팔에미군들이나즐겨할(먹을)진귀한것들을무겁게들고인사차우리집엘들렸다.예상치않은의외의선물(먹거리)를잔뜩받았으니그냥지나치면우리가문의수치아니겠는가?마침이PD의딸내미는친구둘을대동하고왔기에난생처음먹어본다는,이곳에서제일유명한한방요리집으로데려가거하게한턱을냈던것이다.그렇다고그냥있을이PD네가아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