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비(哭婢)와 좀비(이석현, 이정희)
625사변으로어머니는왼쪽팔,형님역시왼쪽다리를대퇴부까지잃으셨다.팔하나없으신어머니는농사일을제대로하실리가없었다.그로인해할머니로부터냉대와함께구박이자심했었다.내가철이들즈음할머니는중풍으로환중이셨다.그렇게7년여를병석에누워계셨지만모든병구완은팔하나없는어머니의몫이었다.

그랬던할머니가돌아가신것은내가초등학교4학년때였다.사실죽음에대한정의도확실치않은그날저녁염으로쌓인할머니의주검앞에서슬픔같은건느낄수없었다.그리고순서에의해장례가치러지는동안할머니의관앞에는낯선두사람의여인네가있었던걸기억한다.그들은상여가나가는그순간까지끊임없이구슬프게울어제꼈다.그녀들의그구슬픔때문에라도주위의문상객들의목소리까지슬픔으로변한듯했다.

그런데어린나였지만그녀들의이해할수없는행동을간간이보았다.애간장이타듯구슬프게울다가도막걸리한잔씩들이키며깔깔거리기도다른문상객들과농담하는것을목격했던것이다.감추고말고도없이스스럼없이그런행동을하는것에의아해했던것이다.그렇게슬퍼하다가웃기까지…???당시로서는이해불가였다.

내가그녀들의정체를짐작하게된것은고등학생이되고서였다.어느부분에선가곡비(哭婢:장례때의도적으로곡을하는종이지만,요즘으로치면곡을알바로하는직업)라는단어를배우면서그녀들이할머니장례식에고용된곡비(哭婢)였다는것을짐작한것이다.

글쎄,지금돌아가신우리어머니의심정을알턱은없지만,당시할머니의모진구박속에7년이상을병구완하셨다면솔직하게울음과눈물인들제대로났겠는가?순전히내개인생각이지만할머니의죽음앞에구슬프게울어가며애도할만큼효부는아니셨기에아마도어른들께서곡비를고용하셨을거라짐작이간다.아니면당시의사회정서나장례문화가그러했거나….

굳이곡비(哭婢)를거론하는것은,다음사이트의아고라에서23만명정도가지난대선의재검표청원에서명했고,시민단체가대한문앞에서촛불집회도열었다고하면서,민통당이석현이“초상집에서이웃사람이서럽게우는데상주가잠자코있으면되겠느냐”며일부시민이추진중인대선재검표(수검표)청원에당이응답해야한다고촉구했다는것이다.

이런!썩을련….27억깔끔하게토해내고이런조디놀리면밉기나덜하지….

문득그런생각이든다.다음아고라야‘좀비’들의생활터전이자은신처이지만원래‘좀비’들은아무생각없이촛불과떼법으로사는무뇌아집단이아니던가.어떤늠(凜)이뒤에서조종하거나사주하지않고는저리곡비(哭婢)처럼울수없는것이다.틀림없이상주凜들이꾸민모략질일게틀림없고,지난날우리할머니돌아가셨던그때처럼알바를동원한게틀림없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