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장성세에 넘어가는 대한민국
허허실실(虛虛實實)의묘수.

춘추시대초(楚)나라와정(鄭)나라가한판싸움을할때가있었다.당시초나라는무적의군대를가지고주위의대소나라들을괴롭히며조공을받아왔고,초나라에인접한정나라는여느군소국가와는달리초나라에항거하며중원지방의주(周)임금을섬길때이다.

이래저래삐딱하기만한정나라를응징하기위해군대를소집한뒤초나라대군은호호탕탕정나라로쳐들어갔다.초나라의대군이밀려온다는소식에정나라는발칵뒤집혀백성들이우왕좌왕할때,중신들이회의를한다.초군의형세가너무도강성하니화평을하자는자,동맹한이웃나라에도움을청하자는자,혈기왕성한이는성을등지고라도싸우자는사람등,의견이분분했다.

한참을중구난방식으로떠들고있는데,전방의첩자가와서고하기를,조만간초군이성안으로들어설것같다는청천벽력같은보고를드린다.화평을주장했든老신하가정나라임금에게피신하기를종용한다.

이때정나라에숙첨이라는충신이있었다.이런저런얘기를조용히듣고있든숙첨이그老신하를대갈일성꾸짖으며“모두들두려워마시오.”라고외치고,일부군사를성내에매복시킨후대담무쌍하게성문을활짝열어놓고,백성들에게두려움을갖지말고전과다름없이거리를내왕하고생업에종사하라명하니,과연성문앞까지몰려왔던초나라군사들이의심스러워감히성안으로진입하지를못하고물러갔다더라.

제갈공명의허장성세(虛張聲勢)

그러구러세월이흘러후대에이르러삼국시대때의얘기다.때는서기228년(단기2561년,중국魏명제(조예)태화원년,신라내해이사금33년,고구려동천왕2년,백제구수왕15년)이니,공명이출사표를후주유선에게올리고기산으로나아가진을치고있을때다.썰을옮기기전미리첨언하자면,그해에저유명한읍참마속(泣斬馬謖)이라는고사성어가만들어진해다.공명은기산에본진을치고마속에게모든장수와군사를주어가정(街亭)이라는곳으로나아가게했으니제갈량의주변에는무관다운장수는한사람도없었고,일반무관이오천정도의군사를통솔하고있었지만그나마반수는군량을운반하러파견한상태라성안에는기껏2천오백의군사뿐이었다.

그런차에위나라의사마중달과15만의군사가공명이주둔하고있는기산으로호호탕탕사방으로밀려온다는척후병의보고에모두들사색이되어대경실색하는데,공명이침착하게영을내리기를“성에꽂혀모든기는감추고,사대문을활짝열고백성들과남은군사들은태연히길만쓸고청소를하라.내따로이계책을마련하리라.”영을내린공명은서둘러학창의에윤건을쓰고어린동자둘에게거문고를들려서성루에오른다음향을사르고거문고를신나게퉁기고있었다.

모든준비를마치자이어서구름떼같은위병이사마중달을호위하며성앞에당도했다.사마중달은제갈량의적수가아니었다.제갈량의계략에빠져간신히목숨만지탱하기를이미여러차례아니었든가.그광경을바라본사마중달과위병은자신들을유인하기위한계교라믿고사타구니에요령소리가나고,똥줄이빠져라줄행랑을쳤다는얘기다.

위의두가지고사는단순히속이고속는차원이아니다.허(虛)한가운데실(實)함이있고,죽느냐사느냐절박한가운데비장함이스며있는것이다.만약적들이허와실을알고물밀듯밀려오면끝장인것이다.원래허허실실(虛虛實實)은적의빈곳을찌르고때로는실도피해가며그때그때상황에알맞게임기응변으로변통해가며있는듯이없는듯구사하는계략이다.반면허장성세(虛張聲勢)라는게있다.허허실실과는달리,한마디로쥐뿔도가진것이나실력도없이허세를부리며떠벌이는것을두고하는얘기일것이다.이경우는백전백패인것이다.아무리허세를부려본들적이모를리가없다.이쯤각설하고…..

북괴의허장성세(虛張聲勢)에넘어가는대한민국

이기무신귀신씨나락까처먹는소리고?오늘아침조선사설의제목하나를소개해본다.<<<[사설]北’핵선제타격’운운한날,남북교류들고나온통일부>>>이정도면내용은읽어보나마나다.왜?엊저녁뉴스에류길재인지뭔지하는통일부장관이라는느미기자회견비스무리하는걸봤걸랑.딱인상이겁을잔뜩처먹고씨부리쌌는장면이지난날‘송두율’이연상되는것이다.그순간어째서경계인송두율이떠올랐는지내스스로미스터리다.아무튼딱보는순간송두율이떠오르며“저런!c부럴쉐이가있나?”며육두문자가입속에서맴돌았다.

북핵?전쟁?남북군사통신시설단절?이미친늠들이왜이럴까?중학교2년때전교생420명중419등을한나같이대갈빡나쁘고공부못하는놈아니시쳇말로삼척동자도저미친늠들이왜그러는지안다.놈들은지금잔뜩겁을먹고있다는것을.놈들중에분명히나만큼이나고전을좋아하고삼국지를독파한놈이있는게분명하다.여태껏유지해온대북정책기조를조금만더연장하면놈들은백기를들고말것을….

지금북괴는楚나라숙첨의허허실실공성계(空城計)를제갈공명의허장성세(虛張聲勢)를흉내내고있는것이다.그럼에도나보다더대갈빡나쁜명색일국의통일부장관이라는느미북괴에게먼저항복문서를보내겠다고?박근혜양대북기조실체가이거였다는말인가?이런!븅신들하고는…천안함3주기가일주일만지났어도내가이렇게흥분하지않겠다.어제그제적을응징하겠다고큰소리치지않았던가?

누구말짝으로계집년을대통령으로뽑는게아니었는데….이꼴보자고?정말손가락을자르고내입을오바로꾸치고싶은심정이다.아!근혜여!근혜여!읍참마속이아니라읍참길재하는심정으로통일부장관이라는늠모가지를자르면내분이좀풀릴려나?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