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일기: 이 반장을 해고 하다.(끝)
내가‘뻥팔이’에게지불한금액은정확히57만원(여기엔비닐재료값7만원이포함되었다)이었다.아니그가그렇게요구를했다.그러나57만원만주기에는약간미안한감이들어8만원을더얹어65만원을지불해주었다.간단한계산으로’이반장’을시켰으면계상해놓은150만원도모자랄지경이었으나그정도의금액으로충분했으니8만원더얹어주는것은나중을위해서도좋은밑거름이될것이다.‘이반장’의방을나온나는즉시서울본가에가있는‘이PD’에게이곳에일어났던대충의사연을전하고’뻥팔이’의전화번호를물었다.그런데문제는앞집‘이반장’아저씨와내관계를잘아는‘뻥팔이’는나를소개시켜달라고했다는얘기와는달리‘이반장’아저씨눈치때문에그리할수없다며극구사양하는것이었다.30여분을설득한뒤에야간신히그의확답을듣고다음날아침부터친구한명과함께남은거름뿌리기,트랙터로로터리치기,밭고랑만들기,그리고비닐뒤집어씌우기까지를그야말로일사분란하게하루가채되지않은시각에마치는것이었다.특히거름은트랙터의대형삽으로푹떠서덜컹덜컹흔들어가며고루고루뿌리는데불과한시간여밖에걸리지않았던것이다.‘이반장’의얍삽한속내가드러나는대목이다.돼지똥다섯차(8톤터럭)면트랙터로했을때두어시간이면족할것을팔순노인을앞세워무리하게인건비를뜯어먹으려다가노인네만잡을위기까지갔고,돈은돈대로물새듯하게한짓이야말로‘이반장’이지탄받고해고되어야할마땅한구실인것이다.이웃사촌으로서있을수없는짓을‘이반장’은행하고만것이다.

순식간,그야말로순식간에’뻥팔이’는거름뿌리기,밭갈이,고랑과비닐씌우기를해치우는것이었다.

그런데그일이터지고난다음에안사실은나로하여더욱기가막히게했다.그날누구도시키지않았던평탄작업(로터리치기)의트랙터는이웃마을에사는‘이반장’의매제라는것과그밭을먼저갈아엎고간이유는정말벌어진입을다물지못할정도로아연한것이었다.혹시이졸썰의‘산골일기’를처음부터읽어주신벗님이계신다면3년전첫고구마를심으며고구마싹한단에1만3천씩그리고인건비를포함한영농자금이200만원을훌쩍넘겼다는썰을보신분이계실것이다.그리고작년에도고구마싹이가장비싼계절인5월초에한단에1만2천원씩50여단을심었던일도아실것이다.왜하필이면고구마싹이한참비쌀때빨리심어야한다며‘이반장’팀은나로하여조바심을나게유도했을까.그모든게‘이반장’의농간으로들어난것이다.고구마싹을‘지씨형님’네의비닐하우스에서기른것이다.그리고그날의시장시세에맞추어내게공급한것이다.그렇게서둘지않아도될,그것을가장비쌀때내게공급하기위해고구마를심겠다고한장소만먼저로터리를치고거름을뿌리고간것이다.그리곤고구마를빨리심지않으면헛농사짓는다며내게호도한것이다.‘이반장’이그런농간을부리고간그날의고구마싹시세는한단에9천원이었다.그리고200단을심던날은제천중앙시장단골종묘집에서4천원에공급을받았던것이다.

‘이PD’는내전화를받은다음날내려와자신의일처럼’뻥팔이’작업과정을독려하는것이었다.

수상한이야기는3년전으로거슬러올라가야하겠다.처음이곳에왔을때‘이반장’에게마늘을좀요구했던적이있었다.열접이든가?아마그랬을것이다.분명히기억하는것은한접에5만원을주고샀었다.그게밭마늘이라며.그런데며칠뒤농협공판장에갔더니이웃도시인‘단양(단양마늘을꽤알아주는모양이다)밭마늘대방출“이라는광고현수막이붙어있고가격은3만2천원이었다.뿐만아니라’지씨형님‘네에서산것보다훨씬알이굵고깨끗했다.사기를당한기분이들었으나함구를하고말았다.문제는어쩌다먹으려고마늘을심던’지씨형님과이반장‘이다음해엔대대적으로마늘농사를짓는걸보았다.그리고마늘수확계절이되자”마늘필요하지않느냐?“는문의가들어왔다.사기(?)를두번당할수는없지않은가.전혀필요치않고이미단양시장에서샀다며보이콧을한적도있었다.

이마을은’두릅’뿐아니라’엄나무,오가피순이마구자라도아무도꺾지않는다.워낙여유로워그럴것이다.

어쨌든거절하고싶어도할수없었던‘이반장’과의거래는이제끝이났다.꼭금전적문제만은아니다.좋은이웃으로서로의지하며살수있음에도그놈의돈몇푼에눈이먼사람이어디‘이반장’뿐이겠는가?돈이라는게그렇다.나는가끔이얘기를써먹기를좋아한다.“돈도눈,코,귀,입즉이목구비를갖추었다,그런돈이좋아하는사람을따라가야지사람이돈을따라다니며사정을하니치사한꼴만본다.”라고.아주진부한얘기로황금알을낳는거위를두고조바심이나서거위의배를갈라보니보통거위였다는그리고그후로는황금알을구경도못했다는어리석은사람의얘기.이번산골일기에서많은것을느끼고배운것이다.졸썰을끝까지읽어주심에진심으로감사드리며…..장황했던이번졸썰을마친다.

‘이반장’과의영농준비씨름으로숨이찼지만그래도꽃은피고지고봄날은간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