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일기:여름꽃과 작물들.
며칠간엄청난사고의여파로당사자도아닌내‘블로그’가몹시시끄러웠다.‘악플’이라는기사나보도를보긴보았지만내일이아니니크게신경을쓰지않았는데…많은벗님께서나또는생면부지의이웃께서위로와충언의말씀을주셨음에도인사한번제대로드리지못하는사이전생에무슨원수를진적이있었던지악을쓰는듯한(그래서‘악플’인가?)댓글다는인간도있다.내가쓴사고에대한소회나며느리와자식에대한걱정의글에웬반대를그렇게때리든지???참으로알다가도모르겠다.나는나대로진솔하게표현한것을반대가하나씩올라올때마다섭섭하고화가난다.

그런가운데아직도현지의병원에누워있는제처를돌보고있는아들로부터연락이왔단다.(내게온것이아니고제어미를통하여왔으니…)두가지소식을전해왔는데좋은소식과나쁜소식하나씩이다.첫째중환자실에있던며늘애가어제부로산소호흡기를제거하고일반병동으로옮겼다는거,둘째내썰에대한‘악플’만큼이나좋지않은항의를누군가들로부터받고있으니아버지의썰을제처산소호흡기제거하듯제거시켜줄수는없느냐는….자식이기는부모있으면나와보라고소리치고싶다.하여비록중언부언한것이지만나름정성을들였든썰을눈물을머금고폭파시켜없앴다.

수년전용산참사든가?일어나지말았어야할일이벌어졌다.누가뭐래도결국은‘돈’이개입된사건사고다.보상,한푼이라도덜주려는개발업자와어떡하든더받으려든세입자들과충돌이그런참극을빚은것이다.물론그런속에서도이익을챙긴사람과억울한사람도있을것이다.그러나조금씩양보했더라면또일정부분서로가포기를했더라면.항간의풍문에따르면벌써이번사고기에탔던피해자모임이라는걸만들려고하는움직임이보인다는것이다.왜그럴까?살아있는것으로감사하고만족하면안될까?아들며느리가혹시라도그런모임에들려고한다면나도종북빨갱이처럼시뻘건띠를마빡에두르고“결사반대”를외칠것이다.그런불상사가없었으면한다.나는아직더살고싶다.

그러구러시간이지나는동안정신을차려보니천등산골짜기에이런저런변화많이있다.그런데이곳도금년엔마른장마가지속되고있다.집앞계곡에수량(水量)이널지않는다.1년내내흐르는계곡이지만그래도장맛비에무섭도록내려가는모습을몇차례볼수있는데명색장마철이라며아직단한번도큰물이내려가지않는다.그나마다행인것은작년10년대한같지않게작물들의기력이쇠잔할때쯤이면단비가내려금년은대풍이될것같다.(특히우리처형고구마..이대목에서금년가을에고구마사주신다고약속하셨던분은그약속꼭지켜주십사미리말씀드린다)

참,그러고보니금년천등산자락에심은작물들소개를안드린것같다.난이작물들이자라는모습을볼때마다엉뚱한생각을하곤한다.성남시를생각하곤한다.지금의성남시는60년초중반청계천철거민을강제이주시키며형성된도시다.그랬던성남시처럼도시의독거노인문제나또노년층에지급되는그야말로생색만내는몇푼의시혜보다차라리각광역시나도또는지방재정상태가양호한시군에그런노인들이살수있게병원도짓고얼마간의문화시설을만들고채마밭이라도조금씩나누어주며그들이자발적으로귀촌할수있는그런공간과지역을만들어약간의땀과노력으로고물거리며자라나는작물들바라보며노후를즐겼으면어떨까?하는….하다못해내가이곳면장만되도한번시도해보겠는데…-.-;;;아이고!또개꿈꾼다.

그건그렇고금년의작물들을소개합니다.

매일이정도의오이를딸수있다.

아욱

쌈밥용들깻잎

금년엔비닐하우스에다참외와수박을심없다.노지에서는늘실패만했는데금년엔제법실하게커가고있다.

토마토도3종류를심었다.보통그리고대추토마토빨간것과노란것.특히노란대추토마토는너무크게달려계란만하다.그런데크다고다좋은건아닌듯아삭한맛이없고퍽퍽하다.

청양고추,빨간파프리카,노랑파프리카,피망,청고추,청정채,꽈리고추

청정채나쌈배추(무와배추를접붙인)는먹어도먹어도남아돌아꽃이펴이사진을찍고모두뽑아버렸다.

상추와쌈배추(뽑아버렸다)도이젠물렸다.채소를너무먹어서그런지살색이파래지고있다.헐!

그런데중요한것은정말농약하나안준유기농채소로벌레와함께먹었던것들이다.

샐러리

양배추

가지,쑥갓,치커리

어제는혼자약간의파와상추를채취했다.저녁에쌈밥을먹기위해.

열무와시금치

오늘은아침먹고감자를캐야겠다.

그러고보니호박도3가지나심었다.맷돌호박,애호박,단호박

도대체몇가지인가?어디천등산뿐이랴?산골짜기어디든나만좀부지런하면절대굶어죽지않는다.세파에찌들리고흔들리는게무에그리좋은지?시골이라면지옥보다더싫어하니..그것참!정말이해가안가는대목이다.집단농장화하라는게아니다.정부에서국가적차원으로다루어볼문제다.어디그뿐인가?보너스로아름다운꽃을늘볼수있다.이거국민정서아니노인네정신(서)함양에좋다.

며칠전’금자님’블로그에서노란백합꽃을보고한뿌리얻었으면했는데올봄에심었던백합중에노란게있다.괜히욕심부렸다.

뒤뜰에피어난백합.

뒤뜰엔야생화도풍성하지만산딸기가정말지천으로널려있다.음식에참깨뿌려주는걸싫어한다.이빨에낑기며그놈뽑아내는게귀찮고싫다.산딸기도그래서그런지아무도먹지를않는다.사실어렸을때먹을거없을땐일부러동산에올라따먹었는데…배가부르고기름끼가끼어서그럴꺼다.

이놈은무슨꽃인지무리지어피어있다.

백일홍과원추리도자태를뽐내고.원추리사이로꼽사리낀놈이개망촌가?이번에朴대통령정부에서는시를쓰지않게다는어떤시인같지않은시인놈은가끔충격적인발언을하더라고.구절초와개망초를모르는벗과는절교를한다는주둥이를놀린걸봤다.아니모를수도있지..머그런걸가지고절교를해?c부를름!

그런데꼭하나여쭙고싶은게있다.바로위의사진은무슨열매인지?콩알만한게다닥다닥열렸다.정말궁금하다.정답알려주시는분가을에추수해서고구마한상자보내드리겠다.

그건그렇고우리아들과며느리빨리왔으면좋겠다.며칠간이라도이리풍성한여름이있는,이곳에서쉬게하고싶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