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일기: 귀촌을 위한 조언(4부)

“산골일기,귀촌을위한조언3부”를올리고우연히신문기사를검색하다가아래의기사를보았다.일부를전제한다.<<<손정훈북한이탈주민비전네트워크대표가공개적으로‘국적포기’를선언했다.다시북으로돌아가겠다는것이다.여생을북에남은노모곁에서보내고싶다는것이손대표가밝힌첫번째이유다.최근건강악화로시한부선고를받은그는자궁암에걸린탈북여성을돕다가브로커비용까지떠안게되면서집은물론세간까지모조리차압당한것으로알려져생활고도영향을미쳤을것으로보인다.

“이나라는오기도힘들고와서도생활하기힘든나라”라는것이그의주장이다.‘코리안드림현실은냉혹’그의발언에대해김형덕한반도평화번영연구소소장은“탈북자라면누구나공감할만한이야기”라고설명했다.김소장역시1994년북한을탈출해중국,홍콩,베트남등지를떠돌다천신만고끝에한국에들어온탈북자다.96년그역시남한을탈출하려는시도를한적이있기에탈북자들의재입북이야기는결코남의일같지않다.>>>

헌법에명시된바‘거주이전의자유’라는게있다.인간으로태어나제살곳을선택하는것은당연한권리이자자유인것이다.그래서‘아메리칸드림’을안고미국으로,캐나다로,유럽으로..갈수있고또가는것이다.탈북자의‘코리안드림’도마찬가지다.북괴의정치적압박은차치하고라도탈북을시도하는것은보다나은환경에서먹고살아보겠다는신념과의지때문에사선을넘고탈북을하는것이다.죽기를각오하고온사람들이남한사회에반기를들고탈출하여재입북을한뒤놈들의선전대앞잡이를하고있는것이다.

좀심한얘기같지만‘역이민’자도‘재입북’자도개개인의사정이있겠지만기회주의자아니면인간쓰레기들이다.보다나은삶을위해이곳을떠났으면그곳에서정착을해야지그러하지못하고돌아오고(역이민)돌아간다는(탈북자)것은설령다시이곳에오거나그곳에가더라도성공(정착)할확률은없는것이다.역이민자중에잘됐다는사람못보았고,재입북재탈북을밥먹듯시도하다가중국공안당국에붙잡혀있는가족이있는모양이다.정부가구원의손길을보내고있다지만그사람들여기오면또무슨핑계를대고재재입북을시도할지는아무도모르는것이다.얘기가좀장황했지만,귀농(귀촌)을했다가3년안에대처로다시돌아가는사람들과지금까지한얘기들과어쩌면맥락을같이하기에해보는소리다.다시대처로돌아간다고하여그들의삶이윤택해진다는보장이있을까?단언하건데절대그들은성공하지못할것이다.그들은어려움두려움을극복할수있는DNA가아예형성이되지않은부류다.그런부류는어디에도환영받을수도성공할수도없다는것을확언한다.내가지금엄한일로흥분했나보다.

어쩌면이썰을풀고있는난행운아인지도모르겠다.전혀연고가없는이곳에서조금의어려움없이안주하며‘산골생활’을홍보(?)하고있으니말이다.그러나가끔그런생각은해본다.노력없는행운은없다고.자화자찬같지만나는그런행운을위해부단히(?)노력을했던것이다.그노력에대한대가를누리며이썰을풀고있는것이다.내가이곳에정착한후우리마을에10가구(정확하게는가구가아니라10채의주택)가새롭게이주를했고가을에또한가구(1부에서수인사를나누었던…)의이웃이생긴다.마을홍보를하자는게아니고그만큼살만하니까새로운이웃이자꾸드는것아닐까?그런데….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