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일기: 귀촌을 위한 조언(끝 편)
모가지에기부스를하고는산골생활이여의치못할것이다.거듭얘기하는거지만다른이들과소통하지않고는산골뿐아니라사회생활자체가어려운것이다.그런데어떤사람들은도시에서왔다며원주민을‘촌놈’취급을하려드는것이다.저도머잖아‘촌놈’될사람이말이다.‘산골일기:귀촌을위한조언’을이쯤에서끝내야겠다.중언부언횡설수설말이많았지만몇가지로간단히표현하면서그끝을맺을까한다.

이웃문선생네의불루베리밭은내소유다.원래는저땅을포함한수십평을자신의소유라며돌려달라고했지만,측량을해서사실이그러하면당연히돌려드리겠다고약속한후측량을한결과내소유였던것이다.그러나소유권만분명히하자며얘기하고그냥농사(?)를짓게했다.불루베리는금년부터소출을보고있다.아래의사진은불루베리밭에대한1년도지쪼로갓딴불루베리한홉정도를가져왔다.달리어찌할방법이없어그냥술을부어서보관중이다.뿐아니다.아랫집뻥팔이네는내땅50여평을무단점유하고있다.10여년을그렇게무단점유하여비닐하우스를만들어놨으니어쩌겠는가.역시좋은게좋다고그냥농사를짓게했다.두집은나를볼때마다그냥미안해하고있다.그러지마시라고여러번얘기해도….

그전,자랑같지만,절대자랑이아닌,,,지금마누라는천등산자락의이곳에서‘부녀회장’이라는중임(?)을맡고있다.솔직히귀찮은직책이다.봉사활동도시나면단위의부름에도자주나가야하는그런.그러나귀찮은직책이라하여아무나하는것은아니다.더구나정착한지3년이안된이주민에게그런중임을맡기는것은그만큼주민과의관계유지나신뢰가쌓였기때문일것이다.그런관계유지나신뢰가하루아침에쌓이는것은결코아닐것이다.

이곳에처음이주하여전원주택을짓기위해터닦이를할때집으로들어오는진입로가구불거려15평남짓마을길넓히는데희사(?)했다.그러나서류상은어디까지나내소유다.그런데꼭내것이라고차지해야만하는사람들때문에서로간갈등이생기고증폭하는것이다.

처음이곳에왔을때데면데면한원주민대신우리부부는스스로그들과의소통을위해찾아다녔다.한번도만난적없지만경조사에찾아다녔고마을의무슨행사가있으면가급적참석을했고많지않지만얼마간씩쾌척을했고,그들이인사를받든말든먼저머리를숙였던것이다.그러는사이이웃들의성향과정서를파악(?)해나갔던것이다.‘지피지기백전불태(知彼知己百戰不殆)’라고미리밝혔지만이런것들을습득(?)하고나니마을에서생활해나가는것이얼마나용이한지모르겠다.그래서하는얘기다.천등산자락생활이3년되었지만,만약내가다른곳으로다시이주해야한다면(절대그럴리없지만,,,,)나는이렇게할것이다.이전에그렇게해왔듯이….

마을입구의냇가는고기반물반이라는소문이자자하다.

전국적으로유명한덕동계곡도5분거리고…

천등산은언제나의연하게마을을내려다보고있다.

집앞개울에도제법수량이불었다.이런마을에서어찌불협화음을일으키고반목을할수있겠는가.나는마냥즐겁고행복하기만하다.

1.대갈빡을숙일것이다.예를갖춘놈즉웃는낯에침못뱉는게우리네정서다.대갈빡잠시숙이는것은

자존심구겨지는게아니다.

2.대처에살았다는표시내지말자.지난날한양구경한번못하고죽었던그런시절

아니다.전국이반나절이면오가는그런시대다.도농이따로없다.차라리

‘나도촌놈이다.’하고원주민에게접근하는게더이상적이다.

3.어딜가나이런사람꼭있다.‘향우회’서울사람,이주민끼리뭉치자는제안도있었다.

모두무망한짓이다.그런데이곳에도아랫역몇몇은벌써그런운동(?)을하고있다.

휘둘리지말자.

4.마을일에적극적이면더좋겠지만,그렇지않더라도가끔씩동참하라.아주중요한

대목이다.소통할수있는가장좋은방법이다.

5.얼마간이라도마을행사또는길흉사에소액이라도부조를하라.전원주택지을

정도면그래도형편이좀나은편아닌가.정히안되면소주나음료수한상자라도..

그것도안되면몸으로라도때우자.마을회관청소나설거지등등.

6.땅의개념을바꾸자.도시양반들땅에대한집착이너무크다.서류상으로

존재하면그것으로만족하라.설령팔고다른곳으로이주한다해도그땅어디안간다.

원주민과의갈등문제중가장큰비중을차지하는요소다.

7.혹시마당에서삼겹살구우면지나가는누구라도불러서먹이자.소금먹은놈이

물킨다는속설이있다.광속에인심나고고기한점에새로운이웃생긴다.

마지막,혹시라도새로운이주민이생기면봉지커피라도나누며선배된입장에서마을에대한안내(소문이아닌…)를해주는것도좋은이웃을만드는방법일것이다.그밖에여러가지가있을것이나개인의정서와마을주민의정서가다를것이라살아가며임기응변으로대처해나가는것도방법일것이다.다만위에열거한것들을얼마간상기하거나적용한다면결코후회없는그리고해피한산골생활귀촌(귀농)이될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