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탈민족’의 또 다른 협량(狹量)
이썰을사촌들이볼란가는모르겠다.언젠가사촌동생중한아이(아이라고했지만사실금년환갑을넘겼다)가조선닷컴대문에걸린내이름을보고동명이인인가했지난줄은몰랐다는얘기를했기때문이다.보든말든…다만누구에게도(심지어마누라에게도…)하지않은얘기를하기위함이다.그얘기의중심이나의작은아버지고사촌들의아버지이기때문이다.

대저사람이살아가며인생의목표는뭘까?어떤지향하는목표를위해혼신을다하고그목표를이루었을때성공한인생이라고할수있을까?오늘의썰은좀뚱딴지같은것으로시작을해봐야겠다.

그분은왜정시대때D상고를나와일본의‘호치대(?이런게있는지모르겠다)’를잠시유학을다녀온인텔리셨다.가문의영광을위하고자신의동생을인텔리로만들기위해장남이셨던아버지는뼈골이(어머니를통해들었을뿐,사실인지는잘모르겠고…)빠졌다는것이다.인텔리양반은산업은행전신인식산은행을다니셨고해방과625를거치며꽤성공한뱅커가되셨다.

내가좀철이들었을쯤그분은거부는아니더라도고래등같은기와집에운전수까지(물론은행에서제공하는…)거느리며호화스런(?)삶을누리고계셨고,그분을그렇게성공가도를달리게한박봉의형님되시는양반은할수있는것이라고는줄줄이알사탕처럼7남매를낳아가난에찌들었다.

어릴적,식량이떨어져친척이경영하는곡물상에외상심부름도자주했던기억이있다.성공한삶을사시는양반은그분의인생이아니니형님되는양반의그런생활을치지도외하셨다.형님되시는양반대접을그렇게할때조카따위야눈에들어올리없다.아!딸린식구입좀들겠다고나의큰누나가초등학교졸업하던해작은집‘식모’로몇년인가가있었던것으로기억이된다.

세상물정을대충알청소년기에정말어쩌다작은집엘간다.작은아버지께인사를드리지만한번도정면으로응시하며인사를받지않으셨다.뭐,거지취급을한것은아니지만자신의집에못사는형님의식구들이드나드는걸귀찮아하시는듯한인상을주셨다.좀더정확한표현을한다면(나는가끔‘이해찬’의표독한모습에서얼핏얼핏삼촌의그림자를본다.사촌들이보면나를욕하겠지만…사실이그렇다.)뱀처럼찼다.

그렇지만한번도그분을원망하거나질투하진않았다.아니오히려빈한한우리가문에그렇게떵떵거리며사시는분이계신다는게영광스럽고자랑스럽기만했다.그때나는내인생의목표를설정했다.“나는커서더도말고덜도말고‘작은아버지’만큼은돼야겠다.”그정도는됐는지아니면못한지또아니면더잘됐는지는,,,,나를아는사람들의평가이고….

내가이썰을풀게된동기가이나라에벌어지고있다.남이잘되면깎아내릴게아니라남처럼되도록노력을하자는거다.죽기살기로노력해서안되는거없고그래도안되면그건팔자소관이다.하늘이그정도의그릇으로만든것이다.체념은아니더라도그상태에서만족하면된다.雜썰이너무길었다.本썰로들어가보자.

그제날짜조선일보사설중의하나는“일본이히로시마에원폭이떨어진지68년되는날인6일요코하마항에서일본해상자위대사상최대규모의헬기호위함’이즈모(出雲)’진수식을가졌다”는것으로운을띈다.비단조선일보뿐만이아니다.‘’이즈모(出雲)’호의진수식은모든지상파나종편TV의탑뉴스꺼리기도했다.참으로답답한현실이다.도대체남의나라군함한척진수한게온나라가떠들썩하는톱뉴스꺼리인가?

비록그들이인류에해악을끼치고씻지못할죄를저질렀다고저들스스로의해상을지키기위한군함도못만드나?차라리태평양전쟁이끝나고그책임을묻는자리에서국가로서인정을하지말고승전국끼리찢어발겨해당국가에복속을시켰다면문제가없었을것을항복이라는수치만안겨주고나라로인정했으면그들이어떤방어적무기나수단을택하더라도제국(諸國)들은여러소리하지말아야하는것이다.

더구나중국의경제적발전은물론이고미국과버금가는군사적팽창은우리입장에서간과할수없는골치아픈현상이다.미국이아무리우리와피로맺어진혈맹이라고는하지만만약625와같은전쟁이다시일어난다면그때와같은도움을줄수있을지의문이고우선은중국이625와같은무기체제나전력이아니라는사실이다.오늘날북괴가인민을수백만굶겨죽이면서아직도국가로서존재할수있는가장강력한무기는다름아닌중국을등에업은등거리외교때문이아니겠는가.

일본이아무리미워도그들이군함뿐아니라그어떤첨단무기를만들어배치하더라도우리마져호들갑을떨며그들을질타할필요는없는것이다.또일본이아무리강력한무기나군사력을지니더라도경술국치같은사태는두번다시오지않을만큼우리도성장했고방어할수있는위치에있는것이다.다만지정학적으로중일이라는강대국에끼어있는안타까움은있지만그럴수록우리가체험으로배운북괴의등거리외교를학습효과로삼아야할것이다.

따라서일본의첨단군함진수식을배아파하고걱정할게아니라우리도만들자는것이다.외적으로부터나라를지키자며먹을거다먹고,쓸것다쓰고난다음남는것으로국방을할수는없는것이다.헌법을수호하고국가의백년대계를세워달라고대통령을시켰더니어떤놈은국경을적에게넘기는짓을마다하지않으며심지어국방비예산까지삭감을하며국방이라는개념조차도없는마당에그것도모자라남의나라국방을위한무기배치를배아파하는것은언어도단이고어불성설인것이다.

여야를막론하고정치한다는놈들은닭싸움도모자라이전투구를하면서남잘되는것만배아파하는,이런게바로‘배탈민족’의또다른협량이아닐까?일본의군함진수를배아파하고두려워하기전우리의국방이나더튼실하게하는게우선인것같아해보는소리다.내말틀리..???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