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일기: collection(2부)
세계유수의공항출국게이트옆에는모금함이있다.아마도그나라또는도시를방문한여행객을위(?)한것일게다.세계여러나라를방문해본경험에의하면모든국가가동전(잔돈)활용문화나제도가보편화되어있다.우리라고동전을사용하지않는것은아니나우리의문화는지전(紙錢)활용에편중되어있다고보는게옳을것이다.미국을위시한소위선진국들은물건을사고팔때아주잔챙이(우리로치면몇십전까지…)까지주고받는다.심지어중국만해도몇전몇푼까지의잔돈단위가있다.하긴1달러짜리지전도있지않은가.우리도옛날엔10원짜리지전도1원짜리동전도있었지만(지금도있겠지만…)지금은유통상의금액은나타나도실제사용은거의않고있다.엄한얘기가길었지만,얘긴즉우리는동전을좀천대시하는경향이있다는점이다.잘사용을않다보니어쩌다거스름돈을동전으로받으면난감하고보관하기가쉽지않은것이다.

현재29개국의동전과잔전을모았다.또미지의나라를방문하면더널어날것이다.나는내가죽기전이것을캡슐로파묻을계획이다.그리고그장소와몇백년후에파보라고유언할것이다.몇백년후에는귀해지지않을까?보따리장사계산이그렇다.얼핏보기에는이래도우리금액으로치면기백만원은될것이다.

세계유수의공항출국게이트옆에모금함이있는것은우리사람의그런습성을알고그러는것은결코아니겠지만여행객거의가(한국관광객으로보이는…)동전과잔돈을그모금함에집어넣는것을가끔목격한다.뭐,하긴우리네는은행창구또는마을주민센터공공기관의로비에도그런동전모금함이비치되어있는것을알수있다.좋게해석하면불우이웃또는바람직한곳에쓰자는취지이겠으나달리생각하면동전의양면처럼동전을천대하는습성을이용하자는측면도없잖아있다.좀미안하고죄스런얘기지만,나는절대그곳에동전이나잔돈을투입하지않는다.우리로치면몇푼짜리동전이라도꼭가지고귀국한다.왜?언제고그나라에다시가야하거나또갈수있기때문이다.그리고충분히기념물이될수있기때문이기도하다.

가을햇살이후손을위한나의수집품을찬연히비추고있다.

솔직히얘기하면어제올렸던장서들도마찬가지다.이중에는정말귀한자료가될책들이나올것이다.물론장삿속이라고비난을하시겠지만미리밝힌바거만의재산을물려주지못하면이런것들이라도후손에게물려주어보탬이됐으면하는나의솔직한바람이다.몇백년후에……^&^;;;

오락프로나이런건안보지만일요일이면가급적보려고노력하는프로가있다.‘진품명품’이라는프로다.우리의옛것을,하다못해쓰레기로분류될만한거의폐품에가까운,우리네조상들이사용했던골동품이나서책등이아주귀하게대접을받으며고가의금액이매겨질때비록남의것이지만놀라움과희열을나는즐긴다.어릴때흔하게봤던어쩌다만화라며엄마에게빼앗기면불소시개로마구쓰였던‘라이파이’이나‘코주부’만화한권에몇십만원,어떤것은반백년이조금넘은초등학교교과서가역시그만한가치를인정받을때과연함부로하고버릴게무엇이겠는가.

1991년남미칠레의산티아고에보따리장사를간적이있었다.그곳의한백화점에들렸는데위의셔츠가눈에확드는것이다.호텔방에들어와뜯어보니’madeinchina’중국의저력이막시작될즈음이다.어패럴시장도마찬가지로,,,20년을넘게입었던것이도작년부터작업복으로사용해왔는데이젠버릴때가된것이다.버릴것과소장할것을잘구분하자는얘기다.

내가남의나라것이지만잡스럽게굳이잔챙이동전까지챙겨서귀국하는것은순전히보따리장사의잇속이라고할수있다.내것이귀하면남의것도귀한것아닐까?비록남의나라잔챙이동전이나지전이겠지만그들도몇십몇백년이지나면귀한유산이될수있을것이다.가끔해외토픽이나뉴스에고대나전근대은화나금화를대량발견했다고떠드는게그런얘기와맥을같이하지않을까?

작년에국화꽃화분을여럿사가지고꽃을다본뒤시들해진꽃을버릴까하다가혹시심으면어떨까?하고돌쩌귀에심었더니작년보다더만발했다.

올해도국화화분을30개사들였다.약간시들해지면서뒤안의잡초가우거진곳의풀을대충뽑고그곳에심었다.역시내년이맘에는활짝피겠지…???

또쓸데없이썰이장황해졌지만,나의동전포함잔챙이모으기는사실내후손들을위해서이러고있는것이다.후손에게거만의유산을물려줄재산이없는대신책이나기타의후일문화적으로유산이될만한것을자꾸모아보는것이다.그러니까꼭버려야할것이라면두번세번생각해보고버리자는것이다.쓰레기도좀줄이는차원에서…..썰을풀고보니우째얘기가한참삐딱해져버렸다.

비록하찮은뚱딴지(돼지감자)꽃이지만이렇게활짝피면또그대로의멋스러움이배어난다.요즘우리집뒤뜰에는뚱딴지꽃이만개를했다.돼지감자가구휼에건강보조식물이라는걸알기나했을까?얘긴즉세상에함부로버릴것은아무것도없다.특히우리와나의후손을위해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