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하산 인사와 삼고초려(三顧草廬)
박찬종에게한마디-이썰을만들기전먼저박찬종이라는늙다리에게한마디한다.당신입닥쳐라!원로소리듣고싶어환장한모양인데그러면못쓴다.당신이닮고싶어하는인물중에‘미스터쓴소리’라고불려지는조순형전의원이있다만,당신같은뱁새따위가언감생심그양반따라갈생각일랑접어라!그양반이당신과다르게만인으로부터흠모받는것은그가‘쓴소리’를잘하고많이해서가아니다.그양반‘쓴소리’를해도불편부당(不偏不黨)하게좌우어느쪽을선호하지않음에그‘쓴소리’가‘단소리’로들리는것이다.당신은그것조차도모르고황새따라하는뱁새에불과한것이다.평소수임사건이없어굶기를밥먹듯해서호구지책으로그러는가는모르겠지만,요즘종편출연이당신의주수입인가?기왕밥벌이하려면제대로좀하면어떨까?어제아침만해도그렇다.박근혜정부의인사난맥이라나뭐라나되도않는썰을게거품물어가며풀더구만.인사는만사…어떤놈이足같은소리를해도아니설령그것이낙하산인사라해도임명권자외에는주둥이닥쳐야한다.

고노무현정부의인사시스템-

2005/07/04일자조선일보<사설>하나를되새김질해보자.그날사설의제목이“’낙하산’도시스템인사라는청와대”이다.

현정권이여당의총선落選者낙선자등을정부와공기업에무더기로임명하는것을언론이비판하자청와대가1일인터넷에글을올려그비판을반박했다.청와대는먼저“대통령과국정운영방향에대해뜻을같이하는인물들을등용하는것은국민에대한책임이며의무”라고했다.“정권이자기사람들만챙긴다”는지적에대해아예‘그게어때서?’라고하는것이나마찬가지다.대통령의인사권을‘戰利品전리품’정도로생각하는발상이다.‘대통령의뜻’이라는것부터가모호하다.철도공사사장이공사를운영하면서받들어야할대통령의뜻은무엇인가.조폐공사에대한대통령의뜻은또무엇인가.정치적인뜻만같이하면공기업운영은어떻게해도괜찮다는말인가.그러면서도청와대는“이정권과는아무런인연이없었던인물들이많이기용됐다”는주장도했다.청와대스스로도‘정권과인연없는’사람들을뽑는것이자랑하고싶은일임을고백하고있는것이다.

청와대는또“고위직인사는落選낙선여부와관계없이당의추천을받아상당부분임명될수밖에없다”고했다.그러나2003년여당에서공기업에당사람들을써달라고하자정찬용당시청와대인사수석은“특정집단을배려하면인사가누더기가된다”고했다.그러던청와대가이제는자신의말과논리를스스로뒤집고있는것이다.처음의말과원칙을지키다가는다음선거에나갈여당후보들을확보하기어렵다는판단때문일것이다.

청와대는“인사시스템이고장났다”는지적에대해서는“인사시스템은대통령의인사를더욱정밀하게보좌하기위해있는것이지대통령의인사권을제한하거나견제하기위한것은아니다”고했다.시스템인사란적절한사람을대통령에게추천할수있는제도를만드는한편대통령이고른사람이그자리에합당한지아닌지를체크해분명한설명을붙여주는것이다.결과적으로대통령의인사권행사를檢證검증하고牽制견제하는기능도갖게되는것이다.대통령결정에이의를달지못하고무조건따라야하는시스템이라면아예없애는게더낫다.

나의느낌을소회하다-

나는당시그사설을읽고나의소회를‘사언절구’로풀이한적이있다.

제목:’낙하산’도시스템인사라는청와대

낙:落選한놈이놈저놈공기업과정부기관

하:하나둘도아니고서대량으로정실인사

산:산지사방말뚝박고대통령의뜻이라며

도:도둑놈들제발저려변명으로일관하네

시:시위소찬관계없이적재적소발탁이면

스:스스럽지아니하고정정당당하련만은

템:템포맞춰임명속도조절까지하는구나

인:인물등용국민대한책임이자의무라고

사:사근사근친절하게입놀린게엊그젠데

라:라인업을미리짜고반칙행위하는짓은

는:는질는질민심이반참뜻조차모르고서

청:청개구리어깃장을놓는것과일맥상통

와:와신상담노무현의恨정치의표본이라

대:대통령이저따위니나라꼴은불문가지.

주(主):

시위소찬(尸位素餐)=직책을다하지못하고자리만차지하여녹봉(祿俸)챙기는짓,또는그런행위를하는놈들.

스스럽다=수줍고부끄럽다.

는질는질=물크러질정도로물러진모양.

위의사설이나본인이어렵게만들어낸사언절구를읽고박찬종이나기타박근혜정부의인사시스템을두고왈가왈부하는자들은주둥이를공업용미싱으로오바로꾸를치던지그게아니면아가리닥쳐야할것이다.

낙하산인사란없다-

삼고초려(三顧草廬)를모르는인간은없을것이다.유비가삼고초려를하고서야제갈량을군사로영입하는데성공한것은서기208년(단기2541년,중국漢헌제건안13년,신라내해이사금12년,백제초고왕11년)이다.그러나제갈량이라는걸출한인재를얻으려융중(隆中)의초려를찾은것은1년전부터시작되었다.얘긴즉유비자신에게필요한인사를얻기위해1년이라는시간을두고정성을다한후에야자신의사람으로만든것이다.제갈량을얻은후그에게주어진첫번째직책은‘군사(軍師)’이지만,사실당시의유비에게는그어떤직급이나직책보다최고의대우를함으로서형제(관우와장비)들의주둥이가댓발나오게하는인사였던것이다.그후촉(蜀)나라를개국한후일인지하만인지상의자리인승상으로승급할때도형제두사람의불만을샀지만유비는그들을설득하여‘낙하산인사’를감행햇던것이다.뿐만아니다.인사고과에따른오호장군을책정할때도관운장과장비는불만의목소리를냈지만임명권자인유비는끝까지자신의인사정책을관철시키고만다.

고노무현정부도인정한“’낙하산’도시스템인사”이라는게무슨잘못이란말인가?우리솔직해보자.하다못해자식에게떡(용돈)을하나더줘도말더잘듣는놈에게주는거아닌가?국정을살피는한나라의통치권자가말도안되는거가지고바락바락대들고여성대통령이라고깔보는놈이있다면그런놈밑에둘수있겠는가?통치권자의의중과는무관하게지맘대로하는놈을옆에둘수있겠느냐이말이다.외삼촌떡도싸야사먹는거처럼인사도내맘에들어야또드는놈으로쓰는게뭔잘못인가?그렇다고박대통령의인사가맘에안든다고生GR하는놈들중에골라쓸수는없지않은가.또한‘낙하산인사’를하기위해대통령이어놈이나언년을삼고초려(三顧草廬)를한것도아니고,제발그럴만한놈(또는년)있으면불만많은놈들이직접추천해주든가.이놈저놈볼따구니에밤한톨씩물은형상이지만현정부든과거의어떤정부든‘낙하산인사’란없다.주둥이들닥쳐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