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을 안 나와 아무거나 할 수 있었다.

유비가대업을이루려할때,그에게는창칼을제법쓰는관우.장비.조자룡같은몸통은있었으나그몸통을유효적절하게움직일브레인(두뇌)이없었다.어찌어찌수소문하여찾아낸인재가사마휘(司馬徽)라는은사(隱士)였다.유비는그에게산에서내려와도와주기를간청하자일언지하에이르기를,“산야한산지인불감세용(山野閑散之人,不堪世用:산과들에서한가로이거니는사람이세상에쓰임을어찌감당하리…)이라며부드럽게거절하는대신,복룡.봉추양인득일가안천하(伏龍.鳳雛,兩人得一,可安天下:복룡(제갈량).봉추(방통)두사람중하나만얻어도천하를평정할수있다)”라며제갈량과방통을소개한다.유비의삼고초려(三顧草廬)는이때부터시작된것이다.

여기서제갈량은논외로하고,삼국지정사촉서(蜀書)방통전(龐統傳)에의하면,“선주(先主:유비)가형주를다스리게되자,방통은미관말직의신분으로뇌양현의현령에임관되었다.그러나방통은정사를게을리하자면직을당하였다.이에오(吳)나라장수노숙(魯肅)이선주에게글을보내어‘방사원(龐士元:방통의호)은겨우백리안팎의작은고을이나다스릴인재가아닙니다.보다큰벼슬을내려중히쓰셔야뛰어난재능을발휘할것입니다.’라고하였고,제갈량역시유비에게노숙과같은뜻을아뢰었다.이에유비가그를큰그릇으로여기고중임을하니마침내제갈량과나란히우대하였다”라고기술되어있다.

삼국지연의에는방통(龐統)을이렇게그렸다.뇌양현에부임한그는종일술만마시고도무지정사를보지않자,그소문이유비의귀에까지들리고이에유비는장비를보내감찰케한다.장비가도착했음에도방통은술에취해일어나지않자장비는크게노해방통의사보타지를다스리려취조하자방통은웃으며대답하기를“이까짓사방백리밖에안되는작은고을의사소한일들을결정하기가무엇이그리어렵겠소!장군은잠깐만계시오.내가금방처리하리다.”곧현리에게명하여100일간의쌓인공무를가져오게한다음하나하나분석하여처리하고소송사건은그자리에서처결하니반나절이채안돼밀린공사(公事)를말끔히처리해버리자,장비가크게놀라오히려방통에게사죄하고급히유비에게로돌이가그의비상한재주를자세히알렸다.이에유비또한미안한마음을금치못할즈음제갈량이순시를마치고돌아와방통을적극추천하자,방통을급히형주로모시고오게한뒤친히사죄를하고부군사(副軍師)에임명하여제갈량과함께천하를평정할계략을세우게한것이다.

요즘한창국정감사가벌어지고있다.국회가정부에대한업무나공과를따져보는자리인것이다.각부처의수장을모셔놓고질의와답변을하는자리다.설령그자리가낙하산타고내려온자리일지라도한부처의장관이라면자신이맡고있는부처의업무파악또는공부를좀하고나와야할것이다.그래야만임면권(대통령)자에대한도리고그것을지켜보는국민에대한예의일것이다.자질이나실력과관계없이달변도있을것이고반면눌변도있을것이다.그런데아예질의와는관게없이동문서답을한다거나그런보고받은바없다는장관이있다면?

어물쩡하게생긴이여편네를누가모르시나요?어째서저런여편네가국감장에앉아서박정부를곤혹스럽게하나요?해수부가이례적으로윤진숙장관의첫국정감사를단단히준비하기위해이틀간8
시간에걸쳐예행연습까지했다는데,
도대체기본적인업무파악도못하고동문서답만하다가내려갔다는후문이다.

그건그렇다치고,이번엔어떤의원나리께서또이상한질의를했다는것이다.새누리당박민식의원은근간말썽많은동양그룹관련금융위원회국감장에서’동양그룹의숨은실세’라는의혹을받고있는김철동양네트워크사장에게“대학도안나온젊은사람이사장으로채용된다는것을쉽게납득할수없다”는지적을했다가김철사장으로부터“대학안나오면사장못합니까?”라며면박을받았다는것이다.

질의꺼리가아무리궁색하고없기로“대학안나온사람이사장을한다.”는식의질의는인격무시아닐까?대학나온놈만사장질하고,잘먹고잘산다는인식을가지고있는저런자가국회의원이라니,아무쓸데없는학위를따서학력인플레만조장하여대학을나왔으니3D업종이나학위에걸맞지않는일은못하겠다는청년백수가널어나는것아닐까?

이잘난얼굴로대학까지나왔으니국회의원이되었겠고,그자리에만족할지모르지만다음총선에그그다음또국회의원이보장되는것은아니다.당신대학(또는보다상위의학위)나왔다고대학안나온사람주눅들게하지마라!본인에게극히제한된얘기지만,나는대학을제대로못나왔다고차별대우하는회사가더럽고아니꼬워서박차고나와나름의회사를차렸다.사회에나와먹고살기위해일하는데대학이니뭐니학력이그리대단한것인가?오히려대학을제대로나왔으면그곳에안주하고손바닥이나비벼대며월급쟁이로만족하다가그리고노후를걱정해야하는,..대학필의노예가됐을걸생각하면끔찍하다.고로대학안나오고지금의편한삶을사는내가자랑스럽다.

국감장의질의자黨과답변자政의존재감이없다는썰을풀다보니어째대학안나온恨(?)풀이가되었다.그리고위두사람을언감생심방통에비견한다는게어불성설이겠으나,어찌얘기를꾸미다보니그렇게됐다.방통처럼공무를처리해달라는것은아니다.그럴수도없고.명색이한부처의최고책임자라면최소한의도리나예의를갖추자는것이다.그리고그유능한방통이대학나왔다는뉴스는정사든야사든듣도보도못했다.학위나학력은꼭필요한사람에게만필요한…그런사회가됐으면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