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일기: 망국병(1부)
이래저래나는오지랖이참도넓은인간인가보다.산골에들어앉아농사나지으며유유자적할것이지‘망국병’씩이나입에올리다니…어제아침일기에대학안나온것을comingout하는심정으로고백한결과조회수가급감했다는투정을부리고돌아앉은얼마후좀특이한기사가내눈을사로잡는다.나의투정과정말비슷한기사라깜짝놀랐다.어쩌면타이밍이이리도절묘할까?마치내가그기사를본후투정을한것같은오해를받기십상이다.난사실어제가대학수능일인줄도몰랐다.아직은그럴나이도아니지만손자나손녀중시험치르는아이가없었고,이웃중에수능을보는학생도없다.그리고무엇보다시험을치기엔요즘의날씨가너무따뜻했기때문에아예염두에두지도않았다.각설하고,기사부터소개하자.

꼭이런식으로자신들의의지를나타내야하는지…???그러나이학생들을이지경으로내몬

우리부모나사회는이들의주장에귀기우려야할것이다.

시험일에수능-대학입시거부기자회견한’투명가방끈’고3회원

2014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이치러진7일고3학생을포함한7명의청소년이수능과대학입시거부를선언하는기자회견을열어관심을모았다.’대학입시거부로삶을바꾸는투명가방끈들의모임'(투명가방끈모임)회원학생·교사등20여명은이날오전11시서울종로구청계광장에서기자회견을갖고"줄세우기로무한경쟁을부르는현행입시제도를폐지하라"고촉구했다.

이들은"시험과경쟁을위한교육은학생들에게정답을외울것만을강요한다"며"일방적인주입식교육은자유롭고주체적인사람으로살아가는데전혀도움이되지않는다"고비판했다.이들은또"감당할수없는과도한경쟁의압박이나학업부담역시인권침해"라면서"현재우리나라의교육은학생·인간보다는성적·성과가더중요시되는비정상적인상황"이라고지적했다.

"사회전반의과도한교육열이개인의부담으로떠넘겨지고있다.유치원에서대학교까지완전한무상교육이이뤄질수있도록정부는교육예산을늘려야한다"는주장도내놓았다.서울예일디자인고등학교3학년에재학중인위영서(18·여)양은참가자들중유일하게교복을입고참석했다.위양은"대학입시를거부하기로결정한일은늘남에게휘둘리며살아온내가스스로결정하게된가장큰일"이라며"막다른길에내몰려다른길은없는것처럼살았던과거의내가안타깝다"고말했다.

위양은"학교에있는친구들은지금내가수능시험을보고있는줄알고있다"며"어머니와통화를하면서결코후회하지않겠다고말했다"며눈시울을붉혔다.입시거부를위해지난해4월학교를자퇴했다는박건진(18)군은"오늘은수능1등급을받을소수를위해96%의낙오자들이생겨나는날“이라고주장했다.이들은학력·학벌주의철폐,대학입시폐지,사회불평등개선등을주장하며여러개의가방끈을묶은줄을가위로자르는퍼포먼스도벌였다.

투명가방끈모임은입시경쟁과학벌사회를비판하는18명의청소년과30명의청년들로구성됐으며,입시거부선언은지난2011년이후두번째다.

나는아무리정당한것이라도떼거지로몰려다니며시위나데모하는것을싫어한다.이나라는언제부터인지무엇이든떼로몰려다니며해결하려드는경향이있다.정치도민생도그어떤것이든…..혹자는‘데모’야말로민주주의의꽃이라고하지만그놈의꽃이지나치게만발하니향기에취하고눈이어지러우며머리가아파지는것이다.과유불급이라지않든가.설령그것이일정부분이나라의민주화에기여했을지라도학생들마저저렁식으로기자회견을한다,어쩐다하는것은기특하기보다는참으로볼썽사납기때문이다.기사를읽는내내나의뜻과많이합치하지만그래도이건아닌데…이건아닌데…하며기사를읽었던것이다.그런데그아래를내려와100자평을읽으며나는그만분노하며오늘의썰제목을‘망국병’으로짓는것이다.

*수능보라는거이의무가아니야.보기싫으면안보면되네…누가보라고하니?참이것도기사라고…

조선일보도너무합니다.

*놀아라실컷놀고깡통차면딱좋은얼굴들이네

*공부하다가보니도저히안되겠는갑다ㅎㅎㅎㅎ

*이것도기사라고^^^조선일보이제는완전히센데이서울만도못하네.

*별희한한망둥이들이다있네그려..ㅋㅋ

*이제머지않아대학생들꼴보기싫으니대학없애주고,부자들도꼴보기싫으니없애주고,나보다잘생긴

사람없애주고…바로이것이좌파이념인것이다…전교조의성과가나타나고있구먼…

*대학가기싫으면안가면됩니다.나중에당신들보다더노력한사람이랑똑같은대우해달라고만안하면되요.협동농장에서다들같이일하고똑같이나눠먹는사회를꿈꾸시나요?근데어쩌나그거시도한나라는쪽박차고강냉이죽도제대로못얻어먹는수준이되버렸는데.

백자평은하나같이위와같은학생들을비난하는것으로메워졌다.특히맨마지막은아예대학을안나오면쪽박차고강냉이죽마저도못얻어먹는수준이된다는식이다.물론개인의생각이고단상일수있다.그러나이런생각들이야말로대한민국보통부모들의보편적생각이라는데그무게를두어야할것이다.이게망국병이아니고무엇이란말인가?

덧붙임,

그런가운데딱하나….

*너희들은좋은대학나와서잘먹고잘사니…솔직해봐라

망국병이깊지만그래도희귀하지만치유할백신이있다는데희망을걸어본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