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러 정상회담과 푸틴 식‘외교’
인간에게는누구나한가지씩의오랜습관(버릇)또는징크스(?)같은게있다.필자개인의경우는(지금은없어졌지만…)한가지가아니고두가지가있다.멀쩡하던뱃속이먼길을떠나려하면살살아파온다.그런데화장실을가도아프기만할뿐해결이안된다.다른하나는아무리급해도남의집화장실은절대이용않는다.아무튼이런습관때문에두어번곤욕을치른적이있었다.

곰곰이원인과동기를생각해보니중국에처음진출하고대륙을종횡으로바쁘게뛰어다닐때그들의화장실문화에질려버렸던것이다.문짝도없는화장실에그지저분함이란…정말지금도상상하기싫다.일을보다가크든작든대소간에볼일이생길것같으면최대한참지만도저히불가할때는택시를타고묵고있는호텔로들어와볼일을보고다시나간다.

러시아의푸틴대통령이한.러정상회담을하기위해하루밤유숙도하지않은채극히짧은여정으로방한한후돌아갔다.양국간근마흔건에가까운협정에서명을하고돌아갔다.향후그협정들이모두지켜질지는두고봐야겠지만,의외로푸틴이떠난뒤푸틴의뒤꼭지에대고맹비난이일고있다.즉정상회담시하루밤유숙하기로해놓고당일치기로간것,정상회담장에30분늦게나타난것때문에‘외교결례’라며온통이나라의매체와국민들이난리부루스를추고있는것이다.

못난짓이다.상대가결례를한다면그자리에서얘기해주어야한다.‘사람을세워놓고이러는게아니다.이건결례다.’라며면전에대고조근조근알려주어야한다.뭐라고?그것조차도결례라고?그렇다면면전에서는한마디못하다가돌아간뒤비맞은중처럼뒤통수에대고중얼거리는것은예의고,어떤덜떨어진판사놈처럼동방예의지국人이할짓인가?

그런데속사정을알고보면푸틴이우리의박근혜대통령에게만그런게아니고회담장의지각대장으로상습범(?)이라는데있는것이다.버락오바마미국대통령40분,앙겔라메르켈독일총리도40분,교황요한바오르2세15분,사울리니니스토핀란드대통령은2시간,빅토르야누코비치우크라이나대통령은물경4시간.보다시피통계(?)에따르면박근혜대통령의30분은푸틴나름의예를차린양호한지각인셈이다.

푸틴을두둔하자는게아니다.친구집에방문을했다고치자.그런데그친구가시집도안간친구다.차라리남편이라도있다면하루밤머물며권커니자커니하며정담을나눌수있겠지만우리사정이어디그런가?이또한푸틴으로선배려를한것이다.그리고늘지각대장으로평판이나있으면대통령의유머로충분히모면해갈수있었을것이다.처음부터‘각하저희집에오실땐지각않으실거죠?’라든가기왕예의그버릇이도졌으면‘각하를기다리느라연약한소녀의다리가약간부었나이다.’머이러면서살짝만면에미소를띠었더라면어땠을까?

또그리고혹시알아?푸틴이누굴만나려면아래배가살살아파오는증상이있어화장실에오래앉아있는습관이나징크스가있는지?그런버릇이있든없든,기껏사람을초청해서양국의이런저런국익을위한회담을해놓고‘안자고가네늦게왔네.’하며뒷다마때리는것은오히려역결례다.조터질까봐앞에서는아무말없다가뒤에서궁시렁거리는건못나다못해비겁하다.

한.러정상회담에서주고받은협정이다지켜질지는의문이다.그러나그것이지켜지지않더라도상징적의미로충분하다.한반도를둘러싼4대강국과북괴에대한충분한시위일수도있는것이다.미국만우리우방이아니다.중국니들봤지?또일본은어떤가.독도와쿠릴열도를가지고일본과영토분쟁을하고있는양국의공통관심사,특히북괴에게보여줄수있는한.러정상회담은시사하는바가클것이다.물론푸틴이한번다녀갔다고효과만점을얻을수있을거라고는기대않지만그발걸음에무게와의미를둬야할것이다.

그러나그무엇보다손님초청해서좀결례를했기로뒤에서손가락질은말자.찾아온손님이우리를,우리만,무시했다면가기전에귀쌈이라도후려패야겠지만그사람결코우리를,우리만무시한행동은아니다.내말틀리?

덧붙임,

이런뒷다마때리기는종북좌빨세력의한.러정상회담자체를폄하하기위한술수다.

제1야당의대표라는늠은초청장을줘도안가고,그늠이또’한.러’무슨단체(협회)장이라는늠이

안갔잖아?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