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란의 사과와 보수와 좌경세력.
채옹(蔡邕)이라는인물이있었다.진류어(圉:지금의하남성남기현)사람으로자는백개(伯喈)라고한다.박학다식하며유명한문학가이자서예가이기도하다.후한영제때의랑(議郞:황제의주변에서정사의옳고그름을간하는벼슬)을지냈는데소위십상시(十常侍)들이정치에간섭하는것을지적했다가환관들에게미움을사북방으로유배를당했었다.

그의실력이워낙뛰어나,간신동탁이권력을전횡할때그를사면발탁하여시중(侍中:요즘의수행비서격)에임명되었다.사도왕윤의계교에의한거사로역적동탁이처형당하고그의주검은저자거리에버려져배꼽에구멍을뚫고심지를박아등불을밝히고오가는백성들이동탁의시체를발로짓밟고대가리를걷어차며분풀이를하는판에어떤자가동탁의시체앞에엎드려구슬피방성대곡을하는것이었다.

보고를받은왕윤이분기가탱천하여그자를급히잡아올리라명하니얼마후한사람이잡혀오는데,다름아닌채옹(蔡邕)이다.왕윤의열화같은추궁을받은채옹이변명하기를“당당한漢나라의신하로서어찌나라를배반하고동탁을두둔하겠습니까?하오나公은공이요私는사인지라,동탁은일찍이저의재주를알아주고중용해주었습니다.비록국가에대하여는역적이지만,저한테는지우(知遇:자기의인격이나학식을알아주고후하게대우하는것)라할것입니다.사사로운정을못이겨한번울어그의가련한죽음을조상한것입니다.”라고하며자신의잘못을인정하고살려만준다면그자신이써오던漢나라의실록을탈고해서속죄를하겠다고용서를빈다.그러나사도왕윤은주위의만류에도불구하고채옹(蔡邕)을교수형에처하고만다.물론채옹이죽은후많은사람들이아쉬워하고눈물을흘렸다고한다.

지금으로부터10여년전아리따운여대생이살해됐다.범인을잡고보니자신의사위와이종사촌인여대생관계를불륜으로의심하고자신의조카에게여대생살해를지시한장모의짓이었다.그장모는살인교사죄로무기징역을받고수감중이었다.그런데그녀가수감중허위진단을받고수차례의형집행정지를받으며사실상자유로운생활을하고있다가그게밝혀지며대중의공분을사는일이발생했다.

그런데알고보니이여인의남편이TK지역에서한다하는갑부인영남제분회장님이시다.결론은유전(有錢)형집행정지였던것이다.그런데이회장님께서올초부터대한역도연맹회장으로활동해온것이다.각설하고….

며칠전이상한기사를보았다.우리의역도영웅장미란이무슨탄원서를제출했다는,…솔직히그기사를읽어보지않았다.조국에영광을안겨준역사장미란이무슨억울한일을당했거나당한일로탄원서를제출했겠지…하는정도로만알고있었다.그리고나는그녀가속해있는대한역도연맹회장이영남제분회장인줄도몰랐었다.(사실오늘알았다)

오늘아침다시다른기사가뜬다.<<‘탄원서논란’장미란,"내용확인못했다…제불찰">>이라는기사다.검색을해보니“후배들격려차오랜만에경기장에방문했다.당시역도연맹관계자가회장님이어려운여건에있는데,연맹일이어렵다고하시며우리가도움을드려야되지않느냐라고경기장에서말씀하시기에서명을했다"고밝혔다.”다는것이다.

아마도장미란이탄원서를제출하자(또는그명단에포함되자…)많은사람들이비난을퍼부은모양이다.그러자그녀는바로꼬리를내리고사과를한것이다.

난솔직히장미란이탄원서를제출할때당연히그랬어야한다고본다.그것은오로지개인적소신인것이다.채옹이역적동탁의죽음을슬퍼한것은그를알아주고아껴준데대한인간적연민이었다.비록국가에대하여는역적이지만,저한테는지우(知遇:자기의인격이나학식을알아주고후하게대우하는것)라할것입니다.사사로운정을못이겨한번울어그의가련한죽음을조상한것입니다.”라고.

아쉬운점은바로이거다.죄인과죄인의남편을감싸고싶은마음추호도없다.그러나죄인의남편이장미란이속해있는연맹의회장이라면그렇게하는게인간적도의가아닐까?그리고비난이거세더라도‘이점은오로지제개인의사사로운생각입니다’그랬다면그녀는금메달보다더빛나지않았을까?

가끔그런생각을해본다.소위보수라는인간들정신적으로절대좌빨못이긴다는생각을말이다.놈들은법을어겨가면서도동지를보호하고수호한다.그러나보수는어림반푼어치도없다.그리고가장어울리는변명으로‘악법도법이다.’법을지키기위해어쩔수없다는거다.우리가만든법을우리는지키려는데빨/갱이는안지켜도되는양.황제노조의난동이어떤결과가날지모르겠지만늘이런식이다.그러고보니장미란의사과가잘한것인지아닌지나는헷갈린다.그러나분명한것은아쉽다.뭔지모르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