麥當勞(맥도날드)와 한국노인들의 추태.

조토마에올린썰을이곳에다시옮겨봅니다.

뉴욕한인타운의맥도날드매장이자리를오래차지한다며한국노인들을내쫓아갈등을빚은일에대한소식을,나는현지뉴욕에살고계시는(정확하게는몇달전강건너뉴저지로이주를하셨지만…)어떤선배님의블로그에서보았다.

그분의다양한글에서느끼지만항상명료한결론을내리시는데그뉴스(?이미현지신문에대문짝만하게난…)를전해주시며명쾌한결론대신,찬반이나정부(正否)대한판단이서지않으시는지‘?’표를대신하셨다.

나는그분의글을모두읽고‘아!이형님아직한국인(당연히그래야겠지만…)그대로의모습을잃지않으셨구나.’였다.한때텔런트로극작가로계시다이민을떠난게40년가까이40년의생활습성이라면완전치는않더라도반은미국식또는뉴요커(당신은코리안뉴요커라고‘코요커’라고함.)가됐음직한데…끝마무리를이편도저편도들지못하는모습에내나름의결론을내렸던것이다.

선배가만약이민자가아닌온전한뉴요커였으면어땠을까?뭐,그런물의(?)를일으킨사태의기사는그곳반응의뒷얘기로전해준다.찬반과정부(正否)가반반이라고.그러나나는선배님이전해준기사의끝머리에이런댓글을달았다.

“중국인들몇사람모여이야기하는거들어보면정말싸우는것같습니다.우리도특히갱상도사람들목소리크기로유명하잖습니까?그냥말해도싸우는거같은….

오늘의화제는결국다른거없습니다.

도덕성의결여.동방예의지국인들이도덕성의결여라면

이상할지모르지만우리네사람들이좀그렇습니다.

이런점은정말밉지만일본애들꺼배워야합니다.

있난다시없난다시….

늙어가며저러진말아야되는데.

저는麦當劳(맥도날의중국식표기)가오죽했으면그랬을까?에점수를더주겠습니다.“

선배님이의도했던뜻과는약간상치되는댓글이지만,나는우선서울한복판의종묘와탑골공원을상기했다.하릴없는노인들(사실은나도내일모레면70이다.)의집합장소.그군중속에서일어나는갖가지유무형의소음들.꼭저렇게들살아야하나?직장이없다.돈도없다.여생을보낼공간이없다.그러니나라에서정부에서다해달라!그렇게해주어야한다?????뭔가잘못되도한참잘못된것같다.

지난날동네다방이성행했을때를상기해보자.이른아침다방에들려쌍화차나모닝커피에날계란하나풀어놓고소위다방마담이나레지에게선심쓰듯한잔시켜주고하루죙일오가는마담이나레지똥방댕이만쳐다보거나슬쩍슬쩍만지든버르장머리가이나라노인네들의머리속에잔존해있는것은아닐까?그연장선상의사태(?)가뉴욕의어떤마이땅라오(麥當勞)매장의추태가아닐까?

세계적으로이름난커피브랜드의한국점은지구촌어디보다가격이비싸다는것이다.그런데사실따지고보면그보다저렴하고착한가격은없다.해외를자주나가서아는데같은브랜드의해외매장엔나같은이방인아니면정말커피를좋아하는현지인외에는매장안에손님이없더라.거의‘테이크아웃’하기때문이다.정말어쩌다가젊은친구들이노트북을켜놓고있는경우를보기는했지만,우리는아예커피매장에서근무를한다고또그래야멋진젊은이로치부하는모양이다.그러기위해설치해야하는여타의실내장식또는기구나집기를설치않고는장사가안된다는것이다.이것이오늘날다방(커피점)의추세다.그옛날다방마담이나레지의똥방댕이를향해침을흘리던지저분한습성은탈피했지만남의영업점에공간을차지하기는일반인것이다.딱하나역지사지로당신들이어떤영업을할때이런부류의인간들이자리차지를한다면어떻게생각할까?그래도여기까지는비싼커피를사마시니그나마반본전(?)은찾은거아닐까?

뉴욕마이땅라오(麥當勞)매장의가격은1불몇십전이라고알고있다.솔직히가격몇푼이더싸고비싸고의문제가아니다.선배님도그문제의장소를잘안다고하셨다.길쭉한장방형의매장이라고하셨다(폭3-4m길이15m,계산을해보니대충14-18평테이블이최대4개또월간렌탈비용은상상을초월할테고…)우리식으로치면쬐끄만자영업형태의가게인것이다.맥도날드본사의직영인지아닌지모르겠지만,만약우리처럼퇴직자가남은여생온몸을바쳐먹고살기위한수단으로영업행위를한다면?당신들의생각은어떨까?

내가굳이이썰을장황하게푸는것은,이기사가나오자마자벌써어떤놈들은‘반미운동’으로불을지피는썰을풀고있음에분노하고있는것이다.나라사정이좋지않아늙은이들에게약속했던20만원을지급하지못하자죽어도받아야겠다고생떼를쓰는놈들이또이런식으로‘반미운동’을벌이고있는것이다.“맥도날드물러가라!”며….

나는미국에서벌어진우리피가흐르는노인네들을지탄하고자함이아니다.나는그들의추태를비난하고자함이아니다.미국에서벌어진일은미국사람들이해결하게하자.미국에일어난한국인의추태를그알량한애국심(?)의힘을빌려침소봉대하는것을규탄하는것이다.추태에대한반성은하지않고그알량한애국심(?)의권위를빌려‘반미운동’을부르짖는개새끼들을규탄하고자이렇게장황한썰을풀고있는것이다.

애국심,그足같은애국심함부로휘둘지말라!어느날정말휘둘러야할때힘다빼놓으면가오리足될수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