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나쁜 놈’빅토르 안’

지난주某방송국의‘인간시대’는104세의할머니와그분의69세먹은아들얘기였다.(나는연속극은안보지만다큐특히이프로는웬만하면빼놓지않고본다.)참장수하시는분이다.저분이어떻게저리장수를하셨을까?나름분석을해보았다.

그리고오래걸릴것도없이69세먹은아들때문이라는결론을내렸다.아들은좀은비정상이다.그는배내의비정상이아니었다.나이에비추어소위‘와리바시군번(젓가락처럼생긴,첫머리가11….로나가는군번)’을달고군문을마친사람이다.나자신이마지막와리바시군번세대이니104잡수신할머니의아들의입장을충분히이해할수있기에이썰을푸는것이다.

당시의군대라는게정말배가고팠다.먹을것도많지않았지만먹고먹어도배가고플아니한말로돌도삭힐그젊음의나이에하루종일훈련이다작전이다하고나면총들힘도없던그런시절이었다.그러나여기까진참을만했다.구타는어찌그리심했던지.단순한얼차려가아니고상관이나고참병이제성질못이겨잡히는대로패든그런시절.그렇게맞고도다시웃을수있었고똑같은상황이반복되든그런시절의군대였다.할머니의아들은그때심하게맞으며정신줄을놓았던게지금도돌아오지않은것이다.(그런것을생각하면나는지금도눈물이난다)

그런데그렇게배곯고맞아가며군대생활을하다가정신줄까지빼앗겼지만요즘같이열사는커녕그어떤보상도없이자신도늙은이가104세의할머니슬하에서노총각으로살아가고있는것이다.어머니는그런아들을바라보며애틋한마음에죽지못해살아가는그런얘기를담은프로였다.결국슬프디슬픈모정이자신의수명을늘여가는것이라고나는생각하는것이다.

빅토르안,소치동계올림픽이시작되기전부터화제가됐던인물이다.한때우리국가대표선수로조국과국민에게영광과영예도안겨주었던고마운인물이고이름은‘안현수’라고했다.그런그가어느날갑자기러시아국적을가진‘빅토르안’이라는인물로세상에드러난것이다.

그가어째서우리나라국대선수로활약하다가러시아국적의선수가되었는지수년전부터말들이많았다.그러나이번에결정적으로그문제가다시부각된것은안선수혼자서우리나라국대선수들이획득한금메달만큼을획득하기도했지만올림픽기간내내큰사연이있는것처럼(물론사안에비해큰사연이었던것은부인할수없다)행동했기때문이다.그것도본인보다는그의부친되는사람과방정맞고촐싹되는대한민국의언론들의부추김으로심지어는대통령까지나서서그전말을조사하라는하명을내린것이다.

‘빅토르안’이첫금메달을따는순간그의아버지는오열을하며대한민국빙상계를흔드는발언을함과동시에얼림픽경기가끝나면모든걸말하겠다며의혹에대한기대감까지부풀렸다.순간국내의많은국민과네티즌은급기야빙상연맹및관계당국을비난이넘쳐아주죽일놈들로매도를하는애국(?)정신을발휘하기에이른다.그렇게말도많고탈도많았던비토르안의사연을안고소치동계올림픽은거의끝이났다.그리고빅토르안의경기가끝난후밝히겠다는러시아귀화에대한기자회견이있었단다.

참!기가막히는기자회견이다.“파벌은있었지만내가귀화를결정한결정적인요인은아니다.여기에온것은정말좋아하는운동을하고싶었고,믿어주는곳에서마음편히운동하고싶어온것이다”고털어놓으며더이상오해가없기를바랐단다.

이거사람놀리는건가?저놈조국이러시아로바뀌었다고대한민국국민을가지고놀자는것인가?제아비나놈은빙상관계자나대한민국스포츠계의모든비리를고발하고당장물고를낼듯호도를하더니이제부와명예가만족할정도로됐다고대인인양오해를말아달라고?이번문제로천하의패륜아성남시장이연관지어졌다는소문이나돌았다.어떤종편은그자를불러다가변명을하는프로를급조하기도했다.그자는그프로에서국정원장과또누구를법적인책임을묻겠다고게거품을물며열변을토하는걸보았다.

참,나쁜놈이다.‘빅토르안’말이다.이젠제나라가아니고제조국이아니라고우리를이런식으로모멸감을주어도되는가?부와명예를득했다고졸지에대인이되어문제점많은빙상계와모든스포츠비리를감추어주겠다는것인가?이따위로할것이면첨부터제아비나놈이나이런식으로하지말았어야한다.조국이자신에게불리하게또섭섭하게했다고타국으로달아나그만큼이라도키워주고먹여준조국에게조국사람들에게이런식의실망감을줄수있는가이말이다.

104세의할머니는내일이면칠순의아들때문에한도많고탈도많은세파에아직도흔들리며살아계신다.멀쩡했던아들은조국의부름을받고군문에들었지만정신줄을놓을만큼피해를입었어도나라와군대를욕하거나탓하지않았다.국가는나쁘지만피해를입은국민인모자는그런국가를나쁘다고하지않는다.

이제그럴기회도없겠지만,애국을하라는얘기가아니다.애국은고사하고지난날의조국과국민들물먹이고엿먹이는짓은하지말아달라는것이다.그래도대한민국은못난자식을안타깝고애틋해하는104살잡수신어머니의심정같은것이니…..

덧붙임,

빅토르안의대인다운말씀“오해없기바란다.”는한마디에

대통령이지시한감사나일부국정감사에돌입했다는,

이런정황이깨끗이없어지나?설령빅토르안이말씀하신게

단순한오해였다면그동안비난과지탄이된대상은어떤식으로사과나보상을받나?

어떤억울함이나피치못할사연이있어조국을버리고나른나라로귀화를

했다면그런사연들을모조리털어놔야하는거아닌가?

그래야만또다른비리나억울함을방지할수있지않을까?이말이다.

저는이제살판났다고다른후배들은….그래서나쁜놈인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