깡통효과와 동전의 양면
근간엔대처의중심지를다녀보지않아잘모르지만,요즘도그런게있나모르겠다.지하철입구나사람이빈번히다니는길목에깡통을놓고구걸하는거지들말이다.그런데그거지깡통에제일잘어울리는단어가무엇일까?다름아닌동전이다.거지깡통에한푼두푼쌓이는동전에생명력이있다는사실을우리는잘안다.바로동전의양면성이라는생명말이다.

다시주제를약간변형시켜보자.깡통과동전의양면성.원래동전의양면은긍정과부정이라는이중적잣대인야누스의얼굴을가지고있다.그리고이자리에서굳이깡통이누굴지칭하는지설명을할필요는없을것이다.동전의양면성을따지기전,깡통에대한심층적고찰이필요하다.

만약우리정가에깡통이나타나지않았다면어땠을까?깡통출현이후의여러정치경로를반추해보면우리정치가정말무미건조했을것같다.김한길과종북좌빨민주당은필시아직도길거리에서마치깡통을옆에끼고구걸하는거지같은몰골로남아있으며여전히말도안되는트집과투정으로국정의발목을잡고있었을게명약관화하다.그런데이길거리생쑈를막은게아이러니하게도깡통인것이다.즉깡통이깡통을걷어찬것이다.오늘날박근혜대통령의지지도가고공행진하는것은바로이깡통효과에기인한것이다.

그렇다면부정적측면은무엇일까?만약깡통이없었다면어땠을까?깡통도없는상거지를상상해보자.아무리거지지만동냥얻을깡통(바가지)하나도준비못하는게으른거지에게동냥을줄까?거지의자멸이눈앞에빤한데,깡통이나타난것이다.아니한말로깡통이자동적으로거지옆으로굴러가상거지들을회생시킨것이다.뭐좀느낌이없는가?북괴고난의행군같은현상.우리는북괴고난의행군이어떤결과를초래했는지잘안다.당시누구의도움도없이그냥내버려두었으면어쩜지금우리는남북통일이되어있었을것이다.물론그로인해북의동포들이더큰희생을치루었을것은자명한일이겠지만,국토통일이우선이냐민족통일이우선이냐는각자의생각에맡기고,만약깡통이없었다면종북좌빨당은지리멸렬했을텐데깡통이구심점이되어종북좌빨당을구제한것이다.이게소위보수우익과애국지사들에게는불만인것이다.

그러나이런것들을역설적으로다시얘기하면깡통의출현으로온갖부정적인현상이나비난.지탄등을깡통속에고스란히담아내며현정부지지층을응집내지결집하는특수효과를제대로누린이가바로박근혜대통령이라는점에의문을갖거나부정을하지말자.혹자는박근혜대통령의정치력을높이사겠지만,솔직히말하면대통령의정치력이뛰어나다는것보다는상대의실수에의한반발이요반사효과에기인한지지도인것이다.뭣한얘기로깡통과그아류때문에정치력을발휘할기회나있었나?뭐?따라서국민의한사람으로서대통령의분발을보다요구하는바다.특히국방이나안보부분에서대통령한사람이발끈하며역정을낸다고되는게절대아니다.

어쨌거나정치라는것은일당(一黨)이나일개인이하는게아니다.반대도있고몽니도부리는세력이있어야민주국가인것이다.깡통이온갖비난과불평을그깡통속에담아국민과국가와나아가민족을위해조용히사라졌으면한다.아니그렇게되가고있다.국민과국가와민족을위해열심히일한자!깡통속의동전의같은자!그대깡통떠나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