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다시 보기(어떤 무책임한 죽음: 1부)
민주당대선후보였던문재인이노무현5주기공식추도식에참석,세월호침몰사고에대해“세월호참사의엄청난희생은명백히이정부의책임”이라며다시한번정부책임론을제기하며또정권심판론에불을지피고있다는것이다.뿐만아니라서울시장박원순같은자는노무현이1987년대우조선노동자들을변호하다집시법위반혐의등으로구속된적이있을때,변호인단99명중한사람으로활동한바있다며생색을내며시장선거마케팅에써먹고있다는것이다.두사람모두명색이나라정치권의지도자라고할수있는인물들이다.그럼에도5년전에죽은귀신을불러내덕을보겠다며몸부림치는꼬라지가하도볼썽사나워,이에5년무책임한죽음으로국가의위신과신인도를져버린그의죽음을탄한썰을세상에다시한번알리고자한다.

당시’썰’을한자락올리며’썰’머리를이렇게달았습니다."아무리미운원수라도그죽음앞에는肅然(숙연)해지고弔意(조의)를표해야하는것이인지상정이고사람의도리라하겠다.‘노무현전대통령’이別世(별세)를했단다.진심으로冥福(명복)을빌어본다.이제사바세계의紅塵(홍진)과무관한곳으로가셨으니그곳에서평안히永眠(영면)하시기를다시한번진심으로빌어본다."라는,위의’썰머리’는여전히유효하며꼭그렇게되셨으면…하는마음간절합니다.각설하고,,,,,,,,,

오기(吳起)라는인물이있습니다.좀생소한인물일는지모르겠습니다마는,손오병법(孫吳兵法)이라는게있습니다.손은당연히병법의대가손자(손무)를얘기하는것이고,오가바로오기(吳起)를칭하는것입니다.일반적으로손자는병법의대가로현금까지세인의입에오르내리지만,중국후한삼국시대촉한의제갈무후가살아생전자신과비유되는인물로세사람을꼽으니,다름아닌’관중,악의(樂毅:제나라72개성을공격하여항복받은연나라의장수)그리고바로오기인것입니다.제갈량이오기를손자에위로추겨올리는것은손자는병법가이기는하나실전에별로참여를하지않았다는이론가이고,오기는자신이고안한병법을전장에서실전에도입하여(제갈공명역시도…)실용하는장군이기때문입니다.

본시오기는위(衛)나라사람이었습니다.이름자체가오기라서인지는모르지만젊어서오기(傲氣)로똘똘뭉쳐툭하면칼이나휘두르고쌈박질을하든,요즘의조폭이었던것입니다.어느날보다못한그의어머니가난폭한그의행동을크게꾸짖자오기는오기(傲氣)스럽게도자신의팔을질근질근씹고그피를입술에바르며어머니앞에맹세하기를"소자이제마땅한곳에가공부를하여장차일국의정승이되어말구종거느리고높은수레를타고서위나라성안으로돌아오지못한다면다시는어머니를뵙지않겠습니다."

집떠난오기가찾아간곳은노나라공자의제일유명한제자증삼(曾參)밑에서학문을닦기시작하던중,그학문이일취월장하여과연청출어람의경지까지도달하게되었답니다.오기가그렇게불철주야학문에몰두할시기에제나라의정승인전거(田居)라는사람이오기를보고기특하게생각하고여러가지로대담을나누어보니,오기의입에서고담준론이쏟아지고,높은식견과해박한지식은끝이없는것같아,오기에반한전거는자신의딸을주고오기를사위로삼습니다.일약정승의사위가된것이죠.

어느때인가스승인증삼은열공때리는오기가기특하여잠시머리를식히라는의미로고향엘다녀오라고제안하며’그대가내게학문을배운지도6년이넘었네,그런데한번도어머니를뵈러고국엘가지않으니그러고도자식된도리에마음이편안하나뇨?’하자,오기가답하기를’저는지난날어머니슬하를떠나올때일국의정승이되지않으면위나라에돌아가지않겠노라고맹세를했습니다.’라고답하자,증삼은그만제자오기를좋아하지않게됩니다.그런일이있은몇달후에오기의어머니가죽었다는부고장이날아오지만,오기는하늘을우러러통곡을한번하고,곧눈물을닦으며다시학업에만증진을합니다.이모습을본스승증삼은드디어오기를인간취급을않게되며,오기를불러분부하기를"난너같은인간같지않은사람을제자로둘수없다.다시는나를찾지말라!’며사제간의연을끊고문하에서퇴출시켜버립니다.

그런데오기는증삼의문하를떠나는동시文弱(문약)한유학(儒學)을포기하고,곧바로병법(兵法)학으로轉科(전과)하여그것에몰입하기시작했고,불철주야열공때린결과결국3년여만에학.석.박사과정을이수하고병법에일가를이루게되는것입니다.자신이독보적으로연구한병법학에자신이있는오기는벼슬을위해다시노나라를찾습니다.당시노나라의임금은노목공이었습니다.노목공은오기와삼일삼야(三日三夜)를두고병법에관한토론을한뒤장관급에해당하는대부(大夫)의벼슬을줍니다.

그런얼마뒤제나라와노나라간에전쟁이벌어집니다.그러나,노목공은병법의귀재인오기를중용하지않는것입니다.그러는사이제나라군사들은노나라깊숙이들어와여러성을빼앗고맙니다.노나라에정승공의휴라는사람이있었습니다.사실오기를노목공에처음천거한인물이기도합니다.노목공이오기를중용하지않음을보고‘적을물리칠사람은오로지오기뿐이라고….’간하기시작합니다.그러나노목공은오기가비범한인물인것은알고있으나,오기의부인이과거제나라재상의딸이라는데주목합니다.드디어오기는자신이이번전쟁에중용되지못하는것을눈치챕니다.잠시그때상황을꾸며보겠습니다.

여기는오기의집안.

오기:(아내를보며)아내가소중하다는이유를아는가요?부인.

부인:아내가있어야집안이이루어집니다.아내가소중하다는것은가정을이루어주기때문입니다.영감.

오기:한가정의남편이높은지위에올라만석의국록을받고또적과싸워큰공을세우고그이름을천추만세에남긴다면…부인은내가그렇게되기를원치않소?

부인:무슨말씀이오니까어찌그것을원치않으리까.여~엉감.

오기:그렇다면한가지부탁이있소.부인은우리의가문을위해좀도와주시구려.

부인:아녀자의몸으로어찌무엇을도우리까?여~엉감.

오기:지금제나라군사가우리노나라깊숙히들어와여러성을빼앗기고불원수도까지침공할날이조석간에걸렸소.그러나임금님은내가당신의친정나라에장가들었다하여나를의심하고나를대장으로삼지않고있소.이럴때내가부인의머리를들고가서상감을뵙기만한다면나는곧대장이될것이고전쟁에서이길자신이있소.우리집안의광영이아니겠소?부인.

이말에오기의부인이크게놀라대답을하려고입을벌리려는순간,대답을하고말고할시간도없이오기는칼을뽑아아내의목을치고,그목을들고노목공을찾아갑니다.(참으로비정하고냉정하고더러운놈입니다.다른것도아닌출세와영달을위해자신의아내의목을끊다니….인간도아닙니다.)결국탄복한노목공은오기를대장으로삼고군사를조발하여그에게병권을맡기는것이었습니다.

그러나비정하고냉혈한인오기의전장에서모습은또달랐습니다.노목공의명령을받고사령관이된오기는군중(軍中)생활을하면서부터실로그의태도는백팔십도확달라진것입니다.그가가는곳마다전쟁을하면백전백승(역사적사실에근거하면그가치룬대소전투가72전이었다고전해지며72전중64전을대승으로이끌었고,8전은무승부였다고함)을거두었답니다.

전쟁이일어나면오기는병졸이입는옷과먹는음식을똑같이입고먹었고,누워잘때에도특별히잠자리를마련않았고,행군을할때에도말을타지않았으며,졸병이무거운무기나군량을지고가는걸보면친히나누어졌고,졸병이병이나거나부상을당하면친히약을지어먹이고친히입으로상처의피고름을입으로빨아주고했다는것입니다.어찌모든군사가오기의은혜에감격치않겠습니까.오기와군사들은서로아비와자식.형제나다름없었던것입니다.그래서오기의명령이라면목숨을아끼지않고싸웠고어떠한전쟁에서도그는패배를모르는장수였던것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