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다시 보기(어떤 무책임한 죽음: 2부)

아무튼오기의그러한활약으로노나라는모든실지(失地)회복에성공했고,오기의명성은삽시간에천하를진동시켰습니다.그러나好事多魔(호사다마)라고,그의공이클수록악질적인중상과모략과讒言(참언)에휩싸였고,결국노목공은소인배들의중상모략에현혹돼오기를불신하고냉대했습니다.이러한상황을직시한오기는노나라에더머물필요가없다고판단하고는탈출을결심했습니다.그가탈출한곳은위(魏)나라였습니다.

위나라로탈출한오기는크게환영을받으며특별대우를받습니다.당연히모든병권을쥐고흔드는위치가되며,임명식거행에앞서성대한환영연회를마련했는데,위나라왕비가직접술을따라오기에게바치기도했던것입니다.물론오기는감격에겨워위나라를위해최선을다하고무한충성을바쳤습니다.특히그는저소득층이나아래사람들에게절대적인기를얻었습니다.그는매사에몸소실천하는모범을통해장교와하사관에게‘부하사랑’을교육하기도했습니다.오기에관한다음과같은일화가전해집니다.

어느날한병사가종기로고통을겪는안타까운광경을발견했습니다.오기는주저하지않고다가가입으로고름을빨아냈습니다.병사의어머니는그소식을듣고통곡을하는것이었습니다.의아한이웃들이통곡하는여인에게물었습니다.“당신아들은병사에불과하지만,오장군께서친절하게고름까지빨아내주셨는데,감사대신통곡이웬일이오?”병사의모친이말했습니다.“그렇지않아요.이전에오장군이그애아비의고름을빨아낸일이있었지요.그러자감격해서오장군을위해생명을바친다고,전선에나가서는형세가불리해도후퇴하지않고싸우다전사했어요.이번에는아들까지그렇게되겠으니슬퍼우는거요.”

세상사새옹지마라던가요?오기에게또다른好事多魔(호사다마)가기다리고있었습니다.오기를등용하고신임하던명군위문후가세상을떴습니다.후계자는위무후(魏武侯)였는데,오기는무후의경험부족을고려해간언과건의를많이해야겠다고생각했는데,위무후는그런것들이모두잔소리로들리고귀찮아했습니다.위무후가오기를보는눈은점차부정적으로변했으며,처음엔경원하다싫어하게되고,이어서불신으로또다음은경계심과적개심으로변질되어갔습니다.결국오기는새로운왕을모시고일을하고개혁을하고싶어도할수없고신변에위협마저느끼게되자,위나라탈출의길을모색하기시작했습니다.

이런저런정보를수집해보니그대상국가는남쪽의초(楚)나라였습니다.때마침초나라에서는인재를갈망하던초도왕(楚悼王)이집권하고있었습니다.그는약100년에걸쳐쇠약해진국운을다시일으켜세우려면개혁이필요하며,개혁이성공하려면이를구상하고추진할탁월한인재가필요하다고확신했습니다.오기와초도왕의궁합이맞아떨어진거지요.망서림한번없이오기는초나라로향합니다.

초도왕은오기가입국했다는보고를접하자벌떡일어서면서좋아했고,하늘의도움이라생각하며오기를상빈(上賓)의예의를갖춰환영하고극진히대접했습니다.일차적으로초나라최대전략적요충지의태수로임명하여그곳에서초나라의실정을연구케하고,1년후에는수도로불러들여초나라의최고군정장관격인영윤(令尹)으로임명했습니다.개혁을주도하라는의미였던것입니다.

오기는초도왕의의도대로개혁작업에몰두했습니다.그의개혁은꽤성과를거두는듯했습니다.쓸데없는정부부처와자문기관을폐지했고무능한관리를파면했으며절감된예산은복지와군비에돌렸습니다.청탁금지와부패퇴치에도엄격했고,군비확장을하며군인보호와병행하며특히기득권층을철저히배척해나갔습니다.

그러나아무리훌륭한개혁이라도백성들과공감대를형성해야만성공하는것아니겠습니까?일부저소득층이나몇몇패거리로개혁은이루어질수없는것입니다.시간이흐를수록개혁의대상이든몰락한기득권층의반항이뭉쳐지는반면,개혁파에내분이생기기시작합니다.그보다더큰불행은개혁을적극지지하며오기를절대신임하던초도왕이돌연병사한것입니다.

초도왕이죽자드디어기득권세력이조직적반란을일으켰는데,오기가국장(國葬)준비에바쁘던무렵이었습니다.궁전으로난입한반란세력을피하는위급한순간,오기의머릿속에최후의지혜가번쩍였습니다.그는왕의시체곁으로달려가엎드렸습니다.뒤쫓아온반란군귀족들이오기를향해마구활을쏘아댔습니다.무수한화살이오기에게꽂혔지만,초도왕의시체에도수없이꽂히고말았습니다.드디어반란세력은오기의시체를끌어내어토막을내버렸습니다.일세를풍미한병법가이자정치가의비참한말로는그렇게막을내렸습니다.

그날이후초나라태자가등극했으니그가초숙왕(楚肅王)입니다.그는왕위에오르자마자칙명을내려,오기를죽이면서선왕의시체를손상한70여귀족가문을모조리족멸(族滅)의극형에처해버렸습니다.결국오기는죽으면서도죽은국왕의손을빌려개인적보복을완수한셈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