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자살의 재조명.

23일경남김해시봉하마을노무현전대통령묘역에서는노전대통령서거5주기추도식이열렸다.노전대통령부인권양숙여사,아들건호씨를비롯해여야국회의원50여명,시민3000여명이참석했다.새정치민주연합문재인의원은추도사에서“세월호참사의엄청난희생은명백히현정부의책임”이라며박근혜정부를정조준했다.문의원은“대통령과장관,그리고청와대관계자들모두가사태를수습하기는커녕악화시켰다”며“박근혜정부의무능하고무기력한모습,거기에정부관계자들의안이한행태들이국민적분노와저항을불러일으켰다”고말했다.

야권인사들이23일경남김해시봉하마을노무현전대통령묘역에서거행된서거5주기추도식에서헌화하고있다.앞줄왼쪽부터박영선원내대표,안철수김한길공동대표.추도사는문재인의원(박원내대표와안대표사이)이했다.김해=뉴스1

세월호참사에신이나서아가리놀리는노무현의부뚜막강아지유시민.

참,기가막힌다.노무현죽은지가5년이됐다.그가왜?어떻게죽었는지아직도모르고죽은귀신을불러내어정치적이속을노리려는놈들이있다니…이게…참,기가막히고어떻게표현해야할지뚜껑이열리고분통이터진다.이런놈들이아직도존재하는한그의죽음에대한진상을보다철저히밝혀야할것이다.그전에노무현자살에대한재조명을해봐야할것이다.

단도직입적으로다가말한다면지난날노무현이나그의정권이여타의정권보다도덕적일이유도필요도없다.또그렇게더도덕적이어야한다고국민이강요한적도없었고,그랬던것을굳이‘청렴과결백’을임기내내강조하고주장했던것은노무현자신과소위386이라고하는그의참모들그리고그와함께이나라를주물렀던열우당및현존하는새민련이었다.그런데임기중에도물론이려니와임기가끝난뒤알고보니,스스로강조하고주장했던것과는달리부도덕성이들어났을때국민들은낭패감과배신감을함께느꼈던것이다.

그런부도덕성에화가난국민이검찰의철저한수사를원했던것이고,나라법에준거하여불법과위법에대한수사를하는동안노무현은효암(梟岩:부엉이바위)에서번지점프를택했던것이다.죽은자는말이없으니,직접적인그의자살동기가어떤것인지무엇이그로하여최후의수단을택하게했는지분명치않은속에좌빨과노무현추종자들은새로운이슈와함께그때의사태를“이명박정권의정치보복이노무현을죽였다며악지가리를널어놓았던것이다.솔직히그때나지금이나나라돌아가는꼬라지가‘당시정권과이명박’이욕을바가지로얻어먹어도싸다.

그러나당시노무현자살사태가당시정권과이명박의정치보복일수는없다.시시비비를막론하고‘보복’의개념부터따져봐야겠다.보복의사전적의미는간단하게‘앙갚음’이라는것이다.그렇다면‘앙갚음’이라는건또무엇인가?어떤迫害(박해)나危害(위해)를당했거나입은恨(한)을풀기위해그대상에게그만한위해를가하거나입히는행위나행동즉復讐(복수)인것이다.이단어를액면가그대로받아들여보자.그렇다면이명박과그정권이태동하기전그어떤대상,즉당시의사태(노무현의자살)를두고‘정치보복’이라고주장하는놈들이이미이명박당시대통령과정권에게동기불순의위해를가했다는것을저희들주둥이로은연중실토를하고만것이다.

즉노무현의수사와그에따른무책임한자살을두고좌빨의주장인‘진보개혁세력(좌빨)’의씨말리기보복이라면,노무현과그세력이이미자신들과는반대세력에게저들이생각하는만큼의박해나위해를가했다는의미인것이다.인간의속성이나생리가그렇다.가만히있는놈에게恨(한)을안기고害(해)를가했다면언제고그만큼당할수있는것아닌가?월초에불탄일이지났지만,부처님가운데토막이아닌이상어떤등신이한을안기고위해를가한놈에게가만히있을것인가?더구나살벌한정치판에서말이다.오히려이런판에‘정치보복’이라고주장하는놈들의뇌구조를검사해봐야한다.어떻게그런대가리로험난한인생을살아왔는지….

서민은단돈천원만훔쳐도특수절도라는무시무시한죄목을갖다부쳐감방에보내면서대통령이라는놈들은수백억수천억을도적질해도무사한나라,심지어그렇게해처먹은자에게“생계형비리”라는웃지못할수식어를갖다붙일수는없는것이다.죽은노무현이도적질한돈을서민들에게나누어준義賊(의적)이라도된다는말인가?설령그가뇌물받은것을봉하마을주민에게고루고루나누어준의적일지라도도둑은도둑인것이다.

따라서노무현자살사태의결론은어떤범죄인의양심고백또는그가책에따른자살일뿐이지결코‘정치보복’이아니다.좀다른얘기지만전두환씨나노태우씨가노무현이상으로모멸감을받으며죽지아니한것은그래도그들이일국을다스린대통령이었기에국가의체면때문에죽지못했을것이다.비리형태로보아쳐죽여도시원치않을죄인이지만큰틀로보면생계형비리나저지르고잠시의모멸감을이기지못하고부엉이바위에서뛰어내린노무현보다야훨씬통크고애국자인셈이다.

인과응보가세상이치라면“뿌린만큼거두고,가한만큼당하는것”이다.한작은도둑(생계형비리라니…)의자살을두고과연‘정치보복’이라는단어를감히함부로올릴수있는지가슴에손을얹어보고주둥이놀렸으면한다.아니면단어선택을제대로하던지…..노무현이이렇게살기좋은세상을스스로포기하고떠난게5년전이라다시한번그의죽음을냉정하고도객관적인시각으로재조명해보아야할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