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민련 중국을 벤치마킹 하라.

중국에상주할때의얘기다.중국의대도시엔실험소구(實驗小區)라는단위의아파트단지가있다.이를테면일종의개발구역인데주위의주거환경보다는훨씬깨끗한아파트단지이다.중산층아파트단지로보면이해가될것이다.그곳에는학교도편의시설도다들어선다.학교뿐아니라유치원도있다.사족을단다면중국에서는부유층에속하는아이들이다니는학교고유치원이다.

마침내가임대하여살고있던아파트아래유치원이있었다.그런데그유치원에서날이면날마다하루종일들려주는동요중에윤극영선생님의‘반달’과지금당장떠오르지않는제목의동요‘뜸북뜸북,,,’이들려온다.(많은동요들이외래해서우리식으로편곡된것이많다.)반달과뜸부기의동요를들을때마다시끄럽기는커녕나도동심으로돌아가며기분이좋았다.윤극영선생께서반달을복사한게아니라면또뜸부기가외래동요가아니라면중국아이들이우리의문화를음악을익혀가며자라나는게아닐까?(한류가이래서태동했을지도모름)그래서흐뭇하고기분이좋았던것이다.

<<<‘메이드인차이나’의급성장에,스마트폰2强삼성·애플휘청>>>그제조선일보기사의제목이다.현금중국을두고세계의공장이라고도하지만어떤경우먹는계란(식품)도짝퉁이나올만큼짝퉁의세계가곧중국인것이다.그런데이짝퉁의원조가수출입국을내세웠던70년대대한민국이었다면이해가갈까?

짝퉁을부정적으로만본다면어쩔수없지만약간의모방은이해를해줘야한다.현대가자동차를만들때순수한우리기술만으로만들었을까?삼성이반도체를만들때삼성만의기술로만들었을까?어디선가그기본은모방을하고그모방을바탕으로끈임없는노력과연구로계승발전시킨게오늘의현대고삼성일것이다.즉우리것은좋은것이지만남의것도좋은것은따르자는얘기다.

남의나라동요도좋은것은내것으로만든중국이오늘날세계의공장으로우뚝선것은양심체면(비슷한것)따위를무시하고짝퉁을만들어내는경향도있지만뒤떨어진기술력을이렇게라도않으면무슨수로오늘을이뤄냈을까?때론세계인의비난을받지만자신들의국익을위해염체불구하고배우고익히는자세는오히려세계인의귀감이될것이다.비난은잠시지만유무형의지적재산은영원한것이니.

좀다른얘기지만,새정치민주연합천정배상임고문(전법무부장관)이7·30재보궐선거의참패원인을지도부의전횡으로돌리고,당의현재투표제도를‘5공시절체육관투표’에비유하며개혁을촉구했다는것이다.

바로이런사람이수구세력인것이다.우리가일본놈들에게강점기를맞은것은수구세력의쇄국정치때문에세상물정모르다당한것이다.한때문화침탈이분명하다며일본신문이나잡지도못보게한시절이있었다.즉문화개방을두고찬반양론으로나라가시끄러운시절이있었다는얘기다.그러나오늘날그런우려는잠시우리의대중문화가일본은고사하고세계를휩쓰는한류로탈바꿈하지않았는가.

‘5공시절체육관투표’가정말나빴으면당지도부에서시행했겠는가?뭔가좋은점이있으니남의것을모방했겠지.남의나라(여당)것은무조건안된다는발상은어디서나오는것일까?결국저런발상이국정의선도적역할을하는여당의정강이나정략은그어떤것도무조건반대하고쌍심지를돋우며정국대치현상으로만드는것이다.

짝퉁이나모방이다나쁠수있다.그러나정말좋은(제도.방법)것이라면몰래훔쳐서하기보다는정당한로열티를지불하고라도배우고익혀야할것이다.이번7.30재.보선선거에서참패한새민련일각에서여당전략배워야한다는자성론이나왔단다.그게올바른자세다.비록적이지만적의좋은점을배우고익혀서국정의파트너로나서라는의미에서해보는소리다.아무리그래도쇠귀에경읽기겠지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